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0.24 2019

일본, 식품시장 인력부족 대응 위해 「무인점포 실험」 확대

조회918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 유나이티드 슈퍼마켓 홀딩스 (U.S.M.H)는 10월 21일 이바라기현 츠쿠바시의 가스미 본사 1층에 스마트폰으로 상품등록 및 결제가 가능한 「U.S.M.H 공식모바일 어플」을 도입한 무인실험점포 「KASUMI LABO(카스미 라보)」를 오픈했다.

○「카스미 라보」는 새로운 슈퍼마켓의 형태를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실증실험을 추진하는 점포 1호로 신규 어플을 사용한 무인점포로 개업했다.

○ 취급상품은 과자, 장기보존 빵, 커피, 쥬스, 일부 냉장 및 냉동식품 등 사무실용으로 약 400품목이다.  담배, 주류 등 연령확인이 가능한 품목은 취급하지 않는다. 

<카스미 무인점포 전경 및 어플 활용 구매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카스미라보 (가스미 본사 1층)약 12평,
영업시간 : 9시~18시

전용어플 활용 카메라 구입상품 등록 및 결제


○ 동사에서는「11월 이후 ‘카스미의 각 점포에 어플을 순차적으로 확대하고 내년도 이후 U.S.M.H그룹 각사에 전개. 카스미라보에서 어플 기능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어플에서 네트슈퍼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어플기능을 강화해, 고객편의성 향상과 점포작업의 효율화로 일손이 부족한 상황에 대비해 나갈계획」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U.S.M.H 공식 모바일 어플은 후지츠와 공동개발한 쇼핑어플로 카스미 츠쿠바대학점에서 종업원을 대상으로 동 시스템을 선행도입. 실제 쇼핑할때의 어플의 유요성과 기능검증을 개선해 왔다.

○ 어플은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상품등록 ‘캐쉬레스(Cash-less) 결제 기능을 탑재’ 점포에서 구입한 상품의 바코드를 어플에서 읽어 상품이 구입리스트에 등록, 계산대에 줄서지 않고 간단하게 결제가 가능하다.

○ 보안강화를 위해 결제 후에 스마트폰에 표시되는 QR코드를 점포에 설치된 QR코트 리더기에 읽혀야 다음번의 쇼핑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이용방법은 사전에 스마트폰어플을 설치해서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 대상점포에 체크인하고 구입하고 싶은 상품 바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서 구입리스트에 등록한다. 구매가 끝나면 결제화면으로 넘어가서 구입, 결제 후에 QR코드를 점포의 리더기에 터치해서 쇼핑을 종료하면 세부명세가 표시된다.

○ 또한, 지난 8월부터 편의점 대표업체인 로손에서도 심야무인점포 실험에 들어갔다. 심야부터 새벽 5시까지 심야시간대에 계산대에 점원이 없는 무인영업을 실험. 전용 어플을 활용해서 ‘점포입구에서 QR코드를 터치해서 입점, 결제방법은 로손 스마트폰레지와 현금으로 지불가능한 자동금전기능이 붙은 완전 셀프레지의 2종류를 운영하고 있다. 

<참고 : USMH 개요 등>

 ■카스미 라보 : 소재지 : 이바라기현 츠쿠바시 西大橋599-1 1階

 〇 영업시간:9~18시, 면적:약 39.01㎡

 ■USMH 공식 모바일 어플 : https://www.usmh.co.jp/app/

 ■USMH (유나이티트 슈퍼마켓 홀딩스)

 〇 수도권을 중심으로 점포를 전개하고 있는 마루에츠, 카스미, 막스발류 관동 3개사의 슈퍼마켓
    공동지주회사로 2019년 7월 현재 관동지역을 중심으로 
518개 점포 운영

external_image


*자료 출처

- 일본유통뉴스 (2019.10.21) 관련 뉴스

- USMH 홈페이지, 로손 홈페이지 및 관련 뉴스 

□ 시사점

○ 최근 일본에서는 인력부족이 심화되어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 무인점포 도입검토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또한, 무인점포의 특성상 점포 면적이 좁고 상품도 장기보존 및 소용량 상품이 선호되고 있다

- 우리 수출상품도 최근 HMR상품이 확대되고 있는데, 무인점포에서 활용이 쉬운 소포장, 소용량, 장기보존 등 편의성이 가미된 상품을 제안해 나간다면 일본시장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 식품시장 인력부족 대응 위해 「무인점포 실험」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