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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1 2019

성장하는 베트남 스낵시장의 현황

조회9123

□ 베트남 스낵류 시장 개요
스낵류 시장 성장 추이
 - 시장조사업체(닐슨)에 따르면, 스낵시장은 식품시장 부문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임. 2017년, 21% 성장률로 산업평균 3배에 달하는 수치를 기록
 - 도시화, 가처분 소득 및 생활수준의 증가는 2020년까지 스낵 시장을 1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시킬 것으로 예측 (연평균성장률 5~6%)


❍ 소비 행태
 -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1인당 스낵류 소비량은 주요 4도시(하노이, 호치민, 다낭, 껀터)에서 91.4만동(2015년)에서 106만동(2017년), 농촌지역에서는 54만동(2015년)에서 61만동(2017년) 수준으로 상승.
 - 소비자의 선호도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음. 2017년 한 조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북쪽에서는 담백한 맛을 선호하며 중부와 남부는 각각 매운맛과 단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제품 유형의 경우 북쪽에서는 아이스크림, 소프트케이크를,
    중부는 비스킷과 캔디를 선호함. 과자 및 견과류는 남부에서 주로 소비함
 - 또한 이 조사에 따르면, 선물용으로 초콜렛, 비스킷이 1분기에 각각 29.6%, 23.9%를 차지하여 주요 선물용 스낵임을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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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트렌드
 - 베트남 소비자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아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파악되며 구매 시, 라벨 및 제품 정보를 파악하는 것에 관심이 많음
 - 건강상 좋은 제품이라면 보다 비싼 제품이라도 구매하려는 비율이 전세계 평균보다 높음 *(베트남인 89%, 세계 평균 76%)
 - 그러므로, 베트남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마켓에 관심이 많음. 조사기관에 따르면, 스낵시장의 23%는 프리미엄 부문임. 또한 가격보단 고객만족, 기대효익 및 포장이 프리미엄 상품으로 인식시키는 주요 요소임
 - 호치민의 경우 새로운 제품과 수입제품에 대한 포용도가 높은 수준으로, 다양한 수입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유통되는 스낵류 종류
 ❍ 베트남 전통 스낵류
  - 베트남 전통 스낵류는 종류가 매우 다양함. 주로 북부는 고이꾸온(Goi cuon), 반 고이(Banh goi), 타오 포(Tao pho)가, 중부는 넴루이(Nem lui), 반 베오(Banh beo), 반벗럽(Banh bot loc)이,
     남부는 반짱능(Banh trang nuong), 반짱쫀(Banh trang tron), 파라우(Pha lau), 쩨(Che)등이 있음

가공식품
  - 스낵류 가공식품은 비스킷, 쿠키, 아이스크림, 케이크, 사탕, 베이커리, 음료, 견과류 등이 있음. 최근엔 전통스낵인 반짱쫀(Banh trang tron)도 제품으로 출시됨
  - 주요 스낵 가공식품 제조 기업은 Orion Food Vina, Vinamilk, PepsiCo Vietnam, Mondelez Kinh Do 및 Gery등이 있음


                                                                                   주요 가공 스낵류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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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밖에, 한국 중소기업의 스낵 수출품으로 감자칩, 쌀과자, 스낵김, 간편떡볶이 , 아이스크림 등이 있음


□ 스낵류 판매 채널
 ❍ 길거리 음식
- 베트남 전통 스낵류는 길거리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음. 베이커리, 쌀국수, 소시지, 커피 및 밀크티 등 다양한 제품이 길거리에서 판매되고 있음
- 보통 손수레를 연결한 가판대나 고정형 임시 가판대등에서 판매하며 집중판매지역은 호치민 소재의 응웬 훼(Nguyen Hue), 거북이호수(Turtle Lake), 야시장 등이 있음
- 오토바이를 주로 이용하는 베트남 소비자 특성 상 길거리에서 직접 구입하거나 주변 상인들이 식사대용 혹은 간식거리로 구입하는 소비행태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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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소매점 (잡화점 및 편의점 등)
- 거주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해있거나 시장 내부에 있는 잡화점에서 쉽게 스낵류를 찾아볼 수 있음
- 간단한 간식거리나, 과자 등을 낱개로 판매하며 주로 중국산 과자를 취급하고 일부  품목의 경우 라벨표기가 미비하거나, 한국어 포장을 하여 한국산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는 제품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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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에서 또한 다양한 스낵류를 취급했으며, 과자, 초콜렛, 어포 등 다양한 품목이 있었으며 대부분 수입품을 취급하고 있고, 한국 수입품은 초콜릿, 껌, 김 등 소수의 품목이었으며, 일부 편의점의 경우 한국산임을 강조하기도 함
- 베트남 전통간식 반미 뿐만 아니라, 닭꼬치, 튀김, 떡, 어묵 등 다양한 형태의 스낵류를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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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마트
- 가장 많고 다양한 스낵류를 취급. Orion Food VIna, PepsiCo Vina 등 주요 현지 생산업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입 감자칩, 간편 떡볶이 뿐만 아니라 수입 아이스크림, 쌀과자, 육포 등을 볼 수 있었음
- 다른 소매채널보다 더욱 효과적인 매대 광고를 활용할 수 있으며, 가격 할인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 이밖에, 간편하고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소포장 제품을 보다 많이 취급하고 있었으며, 다량으로 묶어 판매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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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선물문화가 발달한 베트남 특성을 고려하여 현지 설날 혹은 추석에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는 제품을 판촉 및 선물 포장하여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프리미엄 상품으로 진입을 할 경우, 현지 지역별 소비자의 맛 선호도에 따라 지역별 진출 우선순위를 정하고, 제품의 기대효용과 포장을 고급화하는 마케팅이 필요함. 단순한 프리미엄 가격 정책으로만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위험도가 큼
- 비슷한 품목의 수입 제품이 있으므로 제품 차별화가 중요시되고 있음. 호치민의 경우 신제품에 대한 개방성이 큰 만큼, 다른 유사 제품과 차별점을 두는 것이 경쟁력이 있음
- 베트남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유기농 식품으로 가공된 스낵, 구운 스낵 등이 대거 출현하고 있음. 따라서 건강 지향형 스낵의 진출로 유아용, 다이어트용, 청소년용 등, 시장세분화를 통한 진출이 가능함

* 출처

1. https://www.vietnam-briefing.com/news/vietnam-snack-foods-market-knowing-your-consumers.html/

2. https://www.itourvn.com/blog/vietnamese-snacks-and-street-eats

3. https://babuki.vn/en/packaged-foods-industry-in-vietnam/

4. 'Future trends of snacking July 2018', 2018.07, Kantar Worldpanel

5. https://www.vir.com.vn/snacks-market-attracts-more-investment-from-food-producers-63892.html

6.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18/06/26/Consumer-food-trends-in-Vietnam-Rising-incomes-offering-big-opportunities-for-manufacturers

7.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18/06/26/Consumer-food-trends-in-Vietnam-Rising-incomes-offering-big-opportunities-for-manufacturers

8. https://e.vnexpress.net/news/business/data-speaks/in-vietnam-love-for-snacks-is-going-strong-3754499.html

9. http://tapchitaichinh.vn/tai-chinh-kinh-doanh/danh-8000-ty-dong-de-an-vat-moi-nam-gioi-tre-viet-dang-bo-tien-vao-tui-dai-gia-nao-139410.html

10. https://theleader.vn/thi-truong-do-an-nhe-cua-viet-nam-vuot-1-ty-usd-2017112305111621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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