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4 2019

프랑스, 건강하고 맛있는 런치 스낵 시장의 혁신과 성장

조회4778

프랑스, 건강하고 맛있는 런치 스낵 시장의 혁신과 성장

파리지사

 

 

 

 

 

 

 




ㅁ 주요내용

 

프랑스에서 런치 스낵(Lunch Snack) 시장이 레스토랑보다 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고속 성장 중임. 빠르고 실용적이면서도 영양까지 챙긴 알찬 한 끼 식사로 바쁜 직장인들과 학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음

 

20199월 기준, 프랑스 유통 마트의 런치 제품 매출액은 전년도 동기대비 2.1상승한 945백만 유로(한화 약 12천억 원). 평균 소비가는 2.45 유로(3,141)로 작년보다 약 0.4상승함 (자료 : Nielsen)

 

건강을 고려한 가벼운 식사라는 뜻의 스낵킹(snacking)’은 미국ㆍ유럽에서 시작된 식문화 트렌드로, 전통적인 프랑스식 식사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스낵킹 추종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음

 

하드 디스카운트를 제외한 대형 유통업체의 런치 제품 시장은 약 10억 유로 규모로 성장함. 이 통계에는 샌드위치, 샐러드, 레토르트 식품(즉석식품), 디저트, 수프만이 포함되어 있으나, 음료, 스낵칩, 스시, 버거, 키슈(quiche), 크로크 무슈(croque­-monsieu), 소시지, 요거트까지 포함하면 그 규모는 30억 유로에 달함.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런치 시장이 190억 유로의 규모인 것에 비교하면 아직은 작은 시장이나 그만큼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임

 

프랑스 식품 유통업계 내 런치 스낵 시장은 지난 7년간 꾸준히 성장해 옴. 특히, ’13-‘17년도 사이 큰 상승세를 보이며 매년 10씩 성장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어느 정도 성숙해지면 성장률이 줄어들게 마련인데, 매출액 통계를 보면 해당 시장은 여전히 다이나믹한 모습을 보임

 

소비자의 런치 제품 선택 기준에는 식사 시간, 배고픔의 정도, 맛 등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건강 트렌드에 따라 영양학적 요소가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되면서 식사 대용 샐러드 제품의 매출이 해당 시장의 가장 큰 성장 동력이 되고 있음. 가령,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한 끼 식사를 제공하는 소데보(Sodebo)샐러드 볼(Salad’Bowl)은 최근 3개월 동안의 매출액이 150만 유로를 상회했으며, 지난 4년 동안 식사 대용 샐러드 시장 전체에서 매출 2위를 기록함

 



샌드위치는 해당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주요 간편식으로 마요네즈 대신 신선한 허브 치즈를 사용한다거나 돈육 제품을 참치나 닭가슴살로 대체하는 등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음

 

데워 먹는 레토르트 식품(즉석식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프랑스 농식품 기업인 플뢰리 미숑(Fleury Michon)은 올해 투명한 병 안에 다양한 재료로 조리된 음식을 담은 쿠킨 자르(Cook’in Jar) 제품을 출시함. 전자렌지에 병 채로 데워 먹을 수 있으며, 토마토 소스 닭고기 파스타, 리코타 치즈 소스 연어 파스타, 닭고기 커리, 닭고기 파에야 네 가지 맛이 있음. 가격은 한 병(340g)3.99 유로(5,116)

 

     - 쿠킨 자르(Cook’in Jar)는 출시한 지 4개월 만에 레토르트 식품 시장의 5를 차지하며 고속 성장 중임. 이미 50만 가구가 이 제품을 구매했으며, 그 중 33가 재구매 의사를 밝힘

 

 

<’19.09, 점심 스낵 시장의 품목별 점유율(매출액 기준) 및 전년도 동기대비 매출액 성장률>

                                                                                                                                                                                          자료 : 닐슨(Nielsen)

 


 

ㅁ 시사점

 

 

 

최근 들어 프랑스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스낵 제품으로 점심을 해결하는 학생 및 직장인들이 늘고 있음.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을 고루 갖춘 웰빙 스낵이 각광받고 있음

 

ㅇ 이러한 현지의 스낵킹 트렌드에 따라 한국 수출기업들도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맛있고 한 끼 식사로 충분히 포만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스낵 제품들을 개발하여 현지 시장에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출처

- LSA (2019.10.09.)

https://www.lsa-conso.fr/le-snacking-grossit-et-a-encore-beaucoup-d-appetit,329936



'프랑스, 건강하고 맛있는 런치 스낵 시장의 혁신과 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