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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1 2019

인플루엔서 마케팅으로 베트남 공략하자

조회5242

201911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수출뉴스




□ 인플루엔서 마케팅으로 베트남 공략하자


1.
인플루엔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개요

플루엔서 마케팅: 인플루엔서는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Influence + er)이라는 뜻의 신조어로 주로 SNS상에서 영향력이 큰 사람들을 일컫는다.
특히 인플루엔서를 이용한 마케팅이 최근 각방받고 있는데, 이들이 SNS를 통해 공유하는 특정 제품 혹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의견 및 평가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2. 전세계 7, 동남아 1위의 FACEBOOK 사용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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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페이스북 관할 관리자 Noudhy Valdryno씨에 따르면, 동남아에서 매일 24천만명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4200만의 베트남 사람들이 매일 페이스북을 접속한다고 알렸다. 이는, 베트남 인구가 9500만임을 감안했을 때, 인구의 절반이 매일 페이스북을 접속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에서의 카카오톡 같이 베트남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메신저의 용도로 많이 사용함. Q&ME 베트남 정보조사 업체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은 페이스북 메신저와 ZALO를 메신저로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메신저가 전체 메신저 사용율의 90%를 차지한다고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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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발표에 따르면 오늘날 베트남인의 페이스북 일일 접속시간이 최소 2.5시간에 육박한다고 발표하였으며, 이 수치는 TV를 보는 시간보다 핸드폰을 보는 시간이(특히 페이스북) 더 많다고 알림

특히, 베트남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쇼핑소재를 많이 찾는 경향을 보이는데 주로 패션,,음식,여행 등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페이스북을 접속함을 알 수 있음

 3. 베트남 SNS 인플루엔서 현황

베트남 SNS 인플루엔서들은 주로 미용, 음식, 건강에 관한 주제를 다루며 이는 한국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베트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 한국인 유투버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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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플루엔서 마케팅 유의사항

인플루엔서의 경우, 마케팅 비용은 TV광고 비용보다 저렴한 반면, 광고 지속성은 낮은편. 속적인 홍보를 통해 관심 유도 필요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채널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해결이 힘들며, 플루엔서의 사회적 이미지가 상품 이미지에 직접 영향을 끼치기에 주의 필요

인플루엔서의 베트남 내 사회적 이미지가 어떠하냐에 따라 마케팅 상품의 이미지와 직결될 수 있음

 

5. 베트남 온라인 마케팅의 특징 파악 필요

베트남 사람들은 페이스북 메신저를 주 메신저로 사용하고 있으며, 연령대 또한 넓게 분포되어 있는 편이기에 너무 자극적이지 않으며 넓은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이 필요함

특히 최근 베트남에서는 나이대가 높은 50~60대 여성들이 유투버 활동에 참가함에 따라 굉장히 큰 이슈가 되고 있고,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해 많은 베트남 구독자 수를 보유함에 따라, 인플루엔서 등을 통해 베트남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https://socialblade.com/youtube/top/country/vn/mostsubscribed

2. http://tradecircle.vn/thi-truong-mcn-tai-viet-nam-tiem-nang-nhu-nao/

3. https://www.youtube.com/watch?v=HNKmvdERpR4

4. https://www.younetmedia.com/insights/7-bi-quyet-gia-tang-hieu-qua-su-dung-influencer-trong-chien-dich-quang-ca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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