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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2019

프놈펜 오피스의 활력소, 캄보디아 인스턴트커피 시장분석

조회10592

캄보디아 커피시장 동향
 ○ 소비동향
  - 길거리 노점을 통해 평균 0.5달러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커피 소비
  - 최근 젊은 중산층을 중심으로 프렌차이즈 카페를 방문하여 커피를 즐기는 것이 하나의 유행이 됨


생산동향
  - Mondulkiri 대규모 커피 재배농장
   ·캄보디아 북동부에 위치한 해발고도 190m~1,000m의 고산지대로, 화산질 토양과 1년 내내 일정한 기후로 커피재배에 용이
   ·2018년 기준, 몬돌끼리 커피 재배규모는 206헥타르 면적에서 300톤의 커피원두 생산

 ○ 수입현황

 

<`199월 대 캄보디아 수출 상위 30대 품목>

(단위 : , 천불, %)

순위

품목

2019.1.1~9.30

물 량

금 액

1

58,004

61,623

2

조제품 기타

168

2,729

3

조제분유

193

2,466

4

라면

652

1,946

5

기타음료

712

874

23

커피

21

80

 

*출처: KATI, 한국농식품수출정보

<캄보디아 년도 별 커피 수입현황>

(단위: 천불)

Hs Code

년도 별 캄보디아 커피 수입액

2101

2015

2016

2017

2018

 

7,248

10,441

 

26,277

30,850

*출처: International trade centre, Trade Map

<‘18년 캄보디아 인스턴트커피 수입 상위 5개국>

(단위: 천불)

순위

국가

수입액

1

태국

16,415

2

싱가폴

6,337

3

말레이시아

905

4

베트남

366

5

한국

150

Hs code 2101.12

*출처: International trade centre, Trade Map

‘199월 대 캄보디아 수출 상위 30대 품목

캄보디아 년도 별 커피 수입액 추이,

‘18년 캄보디아 인스턴트커피 수입 상위 5개국


 - 2019년 한국의 대 캄보디아 수출 품목 중 커피는 23위로 약 21톤, 8만 달러 수출  
 - HS Code 2101 기준, 캄보디아 커피 수입액은 2016년 724만 달러에서 2018년 30백만 달러로 약 4배 이상 증가
 - 2018년 기준, 캄보디아는 태국에서 가장 많은 16백만 달러의 인스턴트커피를 수입하였고, 한국제품 수입액은 15만 달러로 5번째로 높은 순위
 - 현지 커피 선호도 증가로 인해 인스턴트커피 수입액 규모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수입액 순위 상 5위이나 수입액 규모는 크지 않아 유통경로 확보 및 현지 마케팅을 통한 제품 프로모션에 집중할 필요성 있음

인스턴트커피 정의
   - 로버스터 및 아라비카 원두를 가공 후 크리머 및 감미료(설탕)와 함께 포장하여 물에 잘 녹게 만든 커피
    ·로버스터 : 쓴맛이 강하고 향이 약하며 카페인 함유량이 높아 가격이 비교적 저렴. 주로 인스턴트 커피제품을 만들거나 다른 커피와 섞어서 사용할 때 이용
    ·아라비카 : 쓴맛이 덜하고 특유의 산미를 가지고 있음. 재배조건이 까다로워 로부스타보다 비싼 가격에 거래
   - 가루, 크리머, 감미료가 들어간 3 in 1 커피스틱 제품이 대표적이나 최근 기타성분을 추가로 첨가하여 4 in 1, 5 in 1 제품 생산
   - 가공된 원두와 가공되지 않은 원두를 혼합한 인스턴트 원두커피 제품이 최근 인기를 끔

▶ 대형 유통 매장 인스턴트커피 유통 현황
 ○ 진열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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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조방법이 간단한 3 in 1, 4 in 1 등 스틱형 인스턴트커피가 중점적으로 유통됨
  - 태국,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 수입산 커피 브랜드 비중이 높으며, MK Mondulkiri사 제품이 현지 브랜드 제품으로는 유일
  - 인스턴트 원두커피, 다이어트 커피 등 기존 커피믹스 구성과 다른 제품도 판매 

 ○ 현지 브랜드 입점현황
  □ Mondulkiri Cof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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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정보) 몬돌끼리에 재배농장 및 생산 공장을 보유한 Coffee MK Mondulkiri사 제품으로 현재 러시아, 미국, 유럽, 태국, 중국에 수출 
  - (제품정보) 로버스타 원두 사용 제품 비중이 큼. 할랄 인증을 취득한 3 in 1 커피믹스 제품 유통
  - (마케팅) 지속적인 TV 광고 및 방송 출연을 통해 특산품으로서 프리미엄 이미지 홍보
  - (유통현황) 현지 유통매장인 이온몰, 럭키, 슈퍼스토어 등에 납품 중이며, 자사 매장을 프놈펜에 운영. 자사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구매가능

수입 브랜드 입점현황
  󰊱 Nescafe (태국 생산, 스위스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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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정보) 다국적 음료기업 Nestle의 커피 브랜드 Nescafe는 활발한 프로모션 및 저렴한 가격을 통해 가장 대중적인 브랜드로 인식됨
  - (제품정보) 아라비카와 로버스타 원두를 함께 배합하여 3 in 1, 4 in 1 제품 유통
  - (마케팅) TV, 페이스북, 시식행사 등 여러 방면으로 프로모션 시행. 2019년 11월 기준 제품 구매 시 머그컵 증정 프로모션 진행
  - (유통현황) 태국산 자사제품이 주로 저렴한 가격대에 유통되며, 모든 유통매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Gold Roast (싱가폴 생산, 싱가폴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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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정보) 싱가폴 음료제조업체“Viz Branz”의 인스턴트커피 브랜드로 중국 및 동남아에 중점적으로 수출
  - (제품정보) 브라질산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한 3 in 1 인스턴트커피 제품
  - (마케팅) 지속적인 TV광고 및 SNS마케팅을 활발하게 하고 있음
  - (유통현황) 싱가폴 Woodlands Link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캄보디아 내 대다수 유통매장에서 구매가능
  - (가격) 현지 판매가격 기준, 1봉당 가격이 0.118로 타 브랜드에 비해 저렴함

  󰊳 Ali Cafe (말레이시아 생산, 말레이시아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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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정보) 에너지 드링크, 커피 등을 생산하는 말레이시아 파워루트사 제품. 말레이시아 유명 건강식품인 통갓알리를 커피에 첨가하여 상품화
  - (제품정보) 기존 3 in 1 구성에 약재, 인삼 추출물 등을 첨가하여 4 in 1, 5 in 1 제품 생산
  - (마케팅) 시식행사, 가격할인 등 오프라인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하여 건강에 좋은 커피라는 브랜드 이미지 전달에 노력
  - (유통현황)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으며, 캄보디아 대형매장을 중심으로 유통  

  󰊴 G7 (베트남 생산, 베트남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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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정보) 베트남 커피 제조회사 “Trung Nguyen”는 2003년에 G7브랜드를 출시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캄보디아 내 인지도가 높음
  - (제품정보) 커피가루, 크리머, 설탕이 들어간 3 in 1 제품과 커피가루, 설탕으로만 구성된 2 in 1 제품 유통
  - (마케팅) 시음 행사, 가격할인 이외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음
  - (유통현황) 베트남 호치민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Phan Van Tri에 위치한 유통 총괄점을 통해 캄보디아로 수출


  󰊵 한국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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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정보) 기존 3 in 1 구성과 달리 크리머를 첨가하지 않고 가루원두 첨가율을 높인 인스턴트 아메리카노 제품 유통
  - (마케팅) 한국 제품임을 강조하는 패키징 사용
  - (유통현황) 이온몰 등 2-3개 유통매장 및 한인마트에서 판매

▶ 한국 인스턴트커피 캄보디아 시장 진출 가능성
 ○ 현지 소비자 반응 : 인터뷰 결과
  - 맛
   ·크리머 및 감미료가 들어간 3 in 1 제품을 가장 선호하며, 아라비카, 로브스타 등 원두의 맛과 특징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단계는 아님
  - 제조국
   ·태국의 Nescafe와 싱가폴의 Gold Roast가 많이 알려져 있으며, 브랜드 인지가 부족하여 수입 브랜드를 자국 브랜드로 착각하기도 함
  - 패키징
   ·주로 가정 및 사무실에서 인스턴트커피를 소비하며, 제조방법이 간단한 분말스틱형 제품선호
  - 가격
   ·인스턴트커피를 구입하는 이유는 가격에 대한 큰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함
 
 ○ 진출 전략
  - 대형유통매장 중심 유통채널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영업활동
   ·한국 커피믹스를 구매하고자 한인식품매장에 직접 방문하는 현지 소비자 확인
   ·한국 제품의 경우, 한인식품매장을 제외하고 2~3가지 품목만이 현지 현대식 유통채널에 판매 중
   ·높은 가격으로 인해 중산층 소비자가 방문하는 현대식 대형매장 중심으로 유통하는 것이 바람직함
   ·대형매장 유통업자 및 거래처 발굴 위한 적극적인 영업활동 필요
 
  - 사무실 밀집지역(다운펜, 벙껭꽁) 매장 중심 판촉
   ·현지 소비자 인터뷰 결과, 인스턴트커피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곳은 사무실이라고 답함
   ·프놈펜 내 다운펜, 벙께꽁 지역을 중심으로 오피스 지역이 형성되어 있으며, 현대식 유통매장 및 편의점이 새롭게 들어서고 있음
   ·사무실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판촉행사 실시 시 제품 홍보 및 판매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 건강과 다이어트 중점을 둔 성분을 추가로 함유한 인스턴트커피 제품 유통
   ·유기농 매장 및 과일소비 증가 등 캄보디아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인스턴트커피 역시 현지에서 다이어트 및 건강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한 제품들이 다수 유통되고 있음
   ·한국인삼 추출물, 다이어트에 유익한 약재 등을 추가로 첨가한 4 in 1, 5 in 1 인스턴트커피 제품개발 및 유통
   ·예: 3 in 1: 커피, 크림 + 콜라겐 (다이어트용 커피)
   ·예: 4 in 1: 커피, 설탕, 크림 + 한국인삼 추출물을 추가로 첨가
   ·예: 5 in 1: 커피, 크림 + 한국인삼, 콜라겐, 사탕수수추출물을 추가로 첨가
 
* 출처
1. https://www.vizbranz.com/gold-roast-coffee/
2. http://www.alicafearabia.com/products/
3. https://www.trung-nguyen-online.com/g7-gourmet-instant-coffee.php
4. https://company.namyangi.com/product/product.asp?cd=6
5. https://aeononlineshopping.com/
6. https://www.kati.net/statistics/periodPerformance.do
7. https://www.trademap.org/Index.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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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커피(조제품) #캄보디아 #인스턴트커피 #캄보디아 #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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