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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9 2019

무궁무진한 기회의 공간, ‘중국 영유아 제조분유 시장’

조회2475

  최근 중국 내 자국민들의 소득 수준 및 건강 의식이 높아지면서, 제품 품질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출산가정의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영유아용 분유 및 이유식이 품질 향상에 따른 품질 향상에
따른 부가가치를 높일 여지가 큰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최근 2년간 영유아용 프리미엄 분유나 이유식, 영양 보충제 등은 높은 증가세를
보여 2018년에는 이유식 및 영양 보충제의 소비가 전년 대비 15% 넘게 증가했다고 한다. AC 닐슨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프리미엄급
분유는 약 25.3% 정도, 초 고급 분유는 약 53.3%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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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프리미엄 분유들>

사진출처 : 
 https://timgsa.baidu.com/timg?image&quality=80&size=b9999_10000&sec=1573711925042&di=2c8e89bc3f4a4b96bd8843f3a8d446ea&imgtype=0&src=http%3A%2F%2Fcms-bucket.nosdn.127.net%2Fcatchpic%2Fc%2Fce%2Fceca5335814a3169f4299a45688a2f95.jpg%3FimageView%26thumbnail%3D550x0


  중국의 낮아지는 출산율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비관적일 필요가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중국 남개 대학교 인구 경제학부는 향후 중국의
평균 인구는 1200만에서 1300만 명을 유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동시에 중국의 중앙 및 지방정부는 이미 인구 감소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출산 장려를 위한 각종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렇기에 결과적으로 중국은 앞으로도 여전히 세계 최대의 분유 소비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추측한다.

  중국의 대 건강 산업을 보면, 중국에서도 나날이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중장년층들이 소비하는 노년 전문 제품을 비롯해 그들의 향후 의식주
비용과 의료비 등이 조 단위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전문적인 식품의 수요와 의료 서비스가 가장 큰 소비 성장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 공급 측면에서는 제품이 전문적이지 않다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영유아용 조제분유 생산 업체에 엄청난 발전 기회를 제공한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전통기업들이 단일적인 방면의 영유아용 분유 생산에서 다방면의 영양 보조 식품 업체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자체 공급망과 모유에 연구, 전문적인 판매경로 등의 이점을 바탕으로 변화를 가속화해야 한다고 본다. 첫째는 모유 관련 연구 자체가 사람의
초기 영양에 대한 연구로서, 사람의 일생과 관련된 영양의 변화에 대한 연구의 기초이다. 둘째는 분유업계가 추진하는 판매 방식이 단일 분유
판매 방식이 아닌 전문 제품 판매업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전문 업종이 발달하지 않은 3, 4차 시장에서 육아 채널은 이미 그 지역의
전문 식품 판매 업종 중 하나가 되었다. 세 번째는 분유에 대한 새로운 정책을 수립한 이후, 분유 생산 업체들은 생산시설부터 검사, 안전 관리
부터 철저한 제품 조사 등으로 식품업계에서는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HACCP과 GMP의 관리 기준에 따라 이미 의약품 생산 요구에도 도달해
있다. 이는 그들이 전문적인 식품을 생산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반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필자는 의약과 전문 보건 식품 기업 외에
분유 제조업체 또한 미래의 중국 전문 식품 분야에서 중요한 구성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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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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