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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9 2019

중국 프리미엄 간장 시장, 황금기를 맞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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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시장 구조를 보면, 중국 조미료 업계에서는 간장의 판매 규모가 제일 크다. 간장 업계는 매출과 업체 규모 모두 조미료 업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 잠재력이 크다. 또 주민 1인당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의 업그레이드된 소비 추세가 조미료 업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전략분석 전문가인 지우더분석자문회사(九德定位咨询公司)의 창업자 쉬시옹쮠(徐雄俊)은  “비교적 낮은 등급의 간장 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기에 접어들어 점차 포화상태를 맞이함으로써 현재 프리미엄 간장 시장이 황금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기업들
또한 각각 프리미엄 간장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중국 프리미엄 간장시장의 매출은 189만 2600톤으로
전년 대비 약 5.9% 늘었다.

 

  가격 면에서도 프리미엄 제품류의 발전은 기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현재 중국에서 인기 있는 간장 제품의 소비자 가격대는 5~7위안
(한화 약 830원~1,120원)에서 8~10위안(한화 약 1,330원~1,660원)으로 오르고 있으며, 프리미엄 간장의 가격은 대부분 10위안(한화
약 1.660원) 이상이며, 그 외에도 수십 위안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중국의 대표적인 간장 브랜드인 하이티엔(海天)에서 출시한
낮은 염도를 가진 무 첨가물 간장 제품의 단가는 22위안(한화 약 3,660원) 안팎이고, 리진찌(李锦记)에서 출시한 유기농 순한 맛 제품의
단가는 약 50위안(한화 약 8,330원) 정도이다. 일반적인 간장에서 첨가물을 넣지 않은 무첨가물 간장이나 염분을 낮게 하는 등의 프리미엄
간장이 출시되면서, 신허(欣和)나 치엔허(千禾) 등의 브랜드들도 고급 간장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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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기능성 간장의 인기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나타내었고 동시에 간장 업계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국간장이나 진간장과
같이 건강적인 기능성보다는 사용 범위가 넒은 간장 제품들과는 달리, 기능성 간장은 대개 제품의 제조방식이나 사용처를 기반으로 제품의
포지셔닝을 정하고, 소비군 별 수요를 겨냥하여 제품을 차별화하고 업그레이드한다. 예를 들면, 간장에 철분과 같은 어린이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첨가하여 어린이가 있는 가정의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뿐 아니라, 소비자의 향상된 건강 의식에 부응해 간장에 투입되는
소금의 양을 적게 하여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는 것 등이 있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다양한 프리미엄 간장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프리미엄 간장 시장 또한 활성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국내 프리미엄 간장 시장 규모가 200억 위안(한화 약 3조 3322억 원)을 넘어서 약 202억 위안(한화 약 3조
3655억 원)에 도달했고, 시장 판매량은 약 189만 2600톤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약 5.9% 증가했다. 2025년 중국 내 프리미엄 간장의 시장
점유율은 359억 8000만 위안(한화 약 5조 994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의 약 80%가 일반적인 저가의 간장보다
고가의 건강식 간장을 선호하고, 또 그중 절반이 넘는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간장 구매를 원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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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중국 #프리미엄 #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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