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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 2019

시대 변화에 따른 경소상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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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변화에 따른 경소상의 역할

 

aT청뚜지사

  

경소상은 도대체 어떤 의미일까? 시대의 산물로서 경소상은 제조업체, 유통업체, 영업직원 등과 접점이 있음. 경소상에 대한 정의는 접점에 있는 그들이 본 관점에서 정의 됨. 경소상에 대한 제조업체의 정의는 제품을 판매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업 임. 유통업체들은 경소상에 대한 이해가 더욱 적은데, 왜냐하면 그들 대부분이 영업직원과 접촉하기 때문에 그들 눈에는 경소상은 중개상일 뿐이고, 작은 보스일 뿐이며, 하나의 제품을 유통하는 사람임. 경소상의 영업사원들조차 기업에 대한 이해가 극히 제한되어, 물건만 판다고 생각하면서 늘 다른 사람보다 한 등급 아래인 것처럼 느낄 수 있음.

 

  

신분 설정 : 중개업체에서 서비스업체로 전환

신분에 대한 이해는 경소상이 누구를 대표하는가? 누구를 위하는가? 누구를 돕는가? 누구를 찾는가? 경소상이라는 호칭은 제조업체가 하위 협력업체에게 명명된 것으로 중개 판매의 업무를 완성하는 것임. 그리고 경소상을 서비스업체로 정의하는데 이는 경소상의 역할과 고객의 수요를 결합하여 명명한 것임.

 

중개업체의 신분 정의 하에서는 제조업체의 이익을 더 많이 대표하고 제조업체가 유통업체를 찾도록 도와주는 것임. 그러나 서비스업체는 유통업체의 이익을 더 많이 대표하고 있으며 유통업체를 고려하여 제조업체만 찾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면에서 역할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임.

 

이러한 차이는 더욱 많은 존재감과 성취감을 줄 수 있고, 더욱 많은 우수한 인재, 더욱 많은 혁신적인 접근을 가져오며, 더욱 발전할 수 있음.

 

 

모델 변경 : 제품 판매부터 서비스 제공으로

현재의 유통업체에는 제품이 부족할까? 너무 많은 경소상들이 어떻게든 유통업체의 창고와 진열대에 물건을 가득 채우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하고 있는데 정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일까? 창고와 진열대를 가득 채운 제품은 원가, 비용, 손실이지 유통업체가 원하는 이익은 아님.

 

실제로 유통업체들이 원하는 것은 매출을 향상시키고, 고객수를 증가시키고객단가를 올리는 것이고, 공간을 차지하고, 판매 못한 제품 무더기가 아님. 그래서 유통업체는 지속적으로 손 쉽게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패키지 서비스를 원함.

 

마케팅 모델을 재 정의하여 간단한 제품 판매에서 서비스 제공까지, "지속적인 고객 영속지원"을 사명의 하나로 "531"의 지역사회 커뮤니티 라이프 서비스를 구축함. "5"는 제품 좋고, 환경 좋고, 서비스 좋고, 이벤트 좋고, 보스가 좋은 것으로, "3"는 평당 영업액 높고, 품질의 효율 높고, 직원의 효율 높은 것으로, "1"은 새로운 거래 마케팅 시스템임.

 

  

시스템 사용 : “맨 투 맨에서 시스템으로 기능 부여

경소상에게 가장 큰 우세는 뭐일까?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유통 채널의 보유수와 점유율을 경소상의 핵심 강점으로 봄.

 

하지만 유통 채널을 장악할 수 있는 팀과, 팀을 통해 만든 브랜드야말로 오늘날 경소상들이 구축해야 할 핵심적인 우세임. 왜냐하면 경소상의 유통 채널 고객은 대부분의 하위 그룹 구성원의 손에 달려 있어, 구성원이 강해질수록 경소상의 유통채널 장악력이 커지며, 최종 브랜드 파워가 강해져 결국 회사의 브랜드화가 이뤄지기 때문임.

 

시스템으로 사람을 마크하는 것보다 시스템으로 사람을 해방시키는 것이고, 사람을 해방한 것은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반복적인 일을 시스템에 의해 완성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일을 하게 해야 함. 시스템은 어떻게 해야 "5" 점포가 될 수 있는지 모르지만, 사람은 알고 있으며 맞춤화된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음.

  

시스템은 내부에 보존된 데이터 정보를 가공 분석하여 사람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데이터 논리에 의해 옳다고 추정하는 것까지 과학적 의사결정을 실현함. 그러면 사람은 해방되어 가장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고, 또 더 발전적인 일을 할 수 있음.


신분 설정
, 모델 변경, 시스템 사용이라는 세 가지를 통해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을까? 5G 시대가 오면서 새로운 산업혁명이 다시 시작되니 경소상들이 변화를 포용하고 시대와 더불어 나아간다는 자세로 적극적인 혁신을 하여야 미래가 있음.

 

 

  

 

 

자료원 : https://mp.weixin.qq.com/s/jDwH36VBlt4z-roW29D2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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