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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6 2020

일본 업무용 시장에 대한 기본 이해

조회5916

  시장이라고 하면 우리가 흔히 아는 일반 가정용 시장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기업이나 상점, 식당 및 학교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용 시장도 존재한다. 따라서 일본에서 사업을 전개하거나 수출·입을 할 때에는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작년 9월 도쿄에서 개최된 K-FOOD FAIR 세미나 자료를 토대로 일본 현지 상황 및 실제 기업들의 예시를 통해 업무용 시장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의 기본적인 업무용 유통구조

 
· 대형 체인점에 판매하게 되면 대량으로 판매가 가능하고 장기간 판매가 가능한 이점이 있으나 그만큼 입점이 어렵고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또 체인점은 일반적인 맛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특별히 뛰어난 맛보다는 일반 대중이 선호하는 맛이 우선순위이다. 따라서 차별화를 둘 수 있는 포인트는 맛이 아닌 포장/물류/주방 내 제조의 간편성 등이 우선적으로 검토되는 것이 유리하다.


일본시장과 한국시장의 차이

일본시장 (타겟시장)

한국시장

· 대형 체인점

- 야키니쿠 계열 (규카쿠(牛角) )

- 이자카야 계열 (와타미(和民) )

- 일반식 계열 (요시노야(吉野家) )

- 중식계열 (바미양(バーミヤン) )

· 개별 점포 밀집 지역

· 대형 체인점 부재

· 유행에 민감 (치즈 닭갈비 등)

· 대부분 비슷한 메뉴

특징

특징

· 기본 200점포 이상

· 성공한 한국 외식체인이 드묾

· 소규모 현지 외식 브랜드

원인

원인

· 블루오션

· 조리효율

· 대형 식품 메이커를 통한 물류

· 자체 제조

· 매출의 한계

· 한국 수입상을 통한 물류

 

 

대형 체인점 예시

규카쿠(牛角)

· 야키니쿠 계열은 주방 조리 설비가 많지 않으며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 형태로의 변화가 많음.

· 주방 내 공간 활용 가능한 포장

· 1회 오퍼레이션 가능한 양

와타미(和民)

· 이자카야 계열도 주방 조리 설비가 많지 않으며 프라이어 등을 사용한 냉동제품 등을 선호함.

· 조리의 간편성

· 대부분의 재료가 복잡한 조리과정없이 사용가능

요시노야(吉野家)

· 일반식 계열은 메인 제품과의 콜라보레이션 메뉴가 존재

· 전자레인지 사용가능한 냉동제품의 사용을 선호

· 마찬가지로 주방에 조리 설비가 적음


·
일본 시장의 물류는 각자의 분야에 대하여 특화되어 있는 형태가 많으므로 우리 회사의 제품이 어떤 라인을 통해 어디로 가고 싶다는 명확한 이미지를 먼저 확보하고 유관 지원단체 등을 통한 물류 라인을 확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향성 제시

· 따라서 타깃 시장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업체의 주관적인 판단(: 우리제품은 맛있다, 일본에는 우리 제품과 비슷한 제품군이 인기가 있다, 한국에 온 일본사람들이 우리제품을 좋아한다. )을 지양하고 제품의 차별화 포인트가 무엇인지, 실제 그들의 주방에 적합한지, 제품이 물류에 적합한지 등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뿐만 아니라 맛의 현지화(: 일본사람들은 김치가 시면 먹지 않음, 잡채는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함, ()이 쫄깃하면 먹지 않음 등) 및 가격 부분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관세 등 부대비용의 발생을 고려해야하며 어떻게 하면 최대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지, 일본 내 물가 수준을 고려한 판단이 필요하다.

 

 

결론 및 시사점

· 자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사업을 전개하거나 수출·입을 할 경우 필수적으로 그 나라의 시스템과 시장형태 및 상황들을 알 필요가 있으며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 판매하고 싶은 곳에 대한 이해, 팔아 줄 수 있는 곳에 대한 이해, 일본인에 대한 이해, 지원 단체와의 협력, 조리의 편리성, 물류비 삭감 노력, 포장의 효율성, 맛의 현지화 등 차별화가 있으며 종합적 이해를 겸한 일본에 적합한 아이템의 제안이 필요하다.

· 한국에서는 유망한 제품이라도 현지에서는 크게 영향력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조사와 유통구조파악을 통해 참신한 접근법을 모색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출처 : https://www.hotpepper.jp/strJ000660207/ (규카쿠)

https://www.watami.co.jp/group/restaurant/ (와타미)

https://biz-journal.jp/2019/08/post_111793.html (요시노야)

 

참고 자료 : K-FOOD FAIR 2019 TOKYO 세미나 자료 (주식회사 B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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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일본외식시장 #업무용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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