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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6 2020

소형화, 건강지향 -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 동향

조회788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 2019년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 2018년 대비 2~3% 축소

 ○ 2019년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봉지라면, 컵라면, 생면 모두 판매량이 전년을 밑돈 것으로 나타났다.

   - 일본 즉석식품인증협회에 따르면, 2019년 1월~10월 즉석면류 JAS(일본 농림규격) 검사 수량 기준 누계 37억 3,153만개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3% 감소했다. 이 가운데 봉지라면 10억 2,892만개 (전년 대비 7.7% 감소), 컵라면 27억 90만개(0.1% 감소), 생면 170만 7,000개(8.1% 감소)로 봉지라면의 감소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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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출처 : 인테지 SPI


   - 2019년 1월~10월, 인스턴트라면 총 수요는 4,788억 4,400만엔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9% 감소하였다. 이 가운데 봉지라면은 1,014억 6,300만엔(3.9% 감소), 컵라면은 3,773억 8,200만엔(0.3% 감소)으로 소비자 수요도 전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인스턴트라면의 판매 및 수요가 감소한 이유로는 지난 6월, 원재료·물류비 상승에 따른 상품 가격인상과 10월 소비세 증세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 동향

   - 마케팅리서치회사 인테지에 따르면, 현재 일본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소형 제품 시장이 확대 추세라고 한다. 특히, 컵라면 제품은 크기에 따라 소비자의 수요가 세분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존에는 일반·대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일반 제품보다 양을 줄인 소형 제품의 판매가 확대, 출출할 때나 간식 등 필요한 양에 따라 사이즈를 달리해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 봉지라면도 2014년 이후 소형 제품 시장이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2018년 소형 봉지라면 시장규모는 38억엔(약 400억원)으로 4년 만에 3배 이상 성장했다. 간식 및 식사용 국물로 수요가 증가, 향후 소형 봉지라면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당질(糖質), 칼로리 제한 제품, 생강·토마토와 같은 특정 원재료를 사용한 제품, 동물성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비건(채식주의)라면 등 일본 현지 소비자의 건강지향 수요에 맞춘 차별화된 상품도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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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출처 : 닛신식품㈜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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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미지 출처 : 야마다이㈜, 묘조식품㈜ 각 사 홈페이지


* 출처 

  - 일본식량신문 「즉석면 특집」 (2019.12.23.)

  - 야마다이㈜ 「https://www.newtouch.co.jp/」

  - 묘조식품㈜ 「https://www.myojofoods.co.jp/」

  - 닛신식품㈜ 「https://www.nissin.com/jp/」


○ 시사점

  - 일본은 태풍과 집중호우,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인스턴트라면을 재난 대비 비상식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다.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동일본을 강타한 작년 10월에는 한 주간 해당지역의 인스턴트라면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 또한, 과거에는 매운맛을 즐기는 일본 소비자가 적었으나, 激辛(아주 매운맛)라면과 같은 매운맛 제품이 차례차례 출시되고 있다. 또한, 일본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불닭볶음면」, 「닭갈비면」, 「라볶이」와 같은 한국산 매운맛 라면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기간 방일(訪日) 외국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장상황을 면밀히 분석·대응한다면 한국 인스턴트라면 수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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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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