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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2 2020

중국보건식품 업계시장의 비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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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보건식품 업계시장의 비전 분석

 

최근 더 많은 사람들이 영양보건식품에 대하여 더욱 중시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서 보건식품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연구자료에 따르면 2016년 중국 보건 식품업계의 시장규모는 2,613.3억 위안(한화 443천억원) 이고 2017년 시장규모는 2,938.9억 위안(한화 50조원)으로 동기대비 12.46% 증가 되었다. 중국경제발전상황 및 기업 발전추세로 볼 때 2019년에 중국 보건식품업계의 시장규모는 약 3,500억 위안(한화 6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이다.

 

보건제품 업계 개요

 

보건제품은 보건식품의 통속적인 표현이다. GB16740-97 <보건(기능) 식품 통용기준> 3.1조 보건식품정의는 다음과 같다.

 

"보건(기능)식품은 식품의 한 가지 종류이고 일반식품과 공동성이 있으며 인체기능 조정이 가능하고 특정 사람들이 식용하기에 적합하나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소비자들은 보건식품의 보건작용에 대하여 점차 신뢰하며 받아들고 있으며 보건제품은 국제시장에서 영양보충제품이라고 칭한다.

 

현재 중국의 보건제품은 주로 보양식보충제, 운동영양제품, 체중관리제품과 전통보건제품 등이 있다.


 

보건제품시장의 발전배경

 

- 경제의 안정적인 발전, 유리한 정책지원, 제고된 주민수입으로 소비 업그레이드, 대건강산업의 수요 등 요소는 중국보건제품시장의 빠른 발전의 야기시켰다.

 

- 현재 중국의 건강산업발전은 아직 초기단계지만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중국의 "건강중국" 전략이 실시되면서 건강산업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2020년 중국의 건강산업규모는 9만억 위안(한화 1,520조원)을 돌파할 것이다.


보건제품시장 분석

 

- 고령화 사회가 다가오면서 보건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있다. 사람들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보건제품을 구매하는 기간과 횟수 또한 늘어나기 마련이다. 고령화 사회과 심화되면서 의료,보건제품 시장은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중국 80/90허우(80,90년대 이후 출생)들이 소비 주력으로 발전하면서 건강제품, 유기농제품, 보건제품의 보급을 촉진하였다.

 

- 현재, 중국보건제품시장에서 비타민과 보양식보충제 시장의 점유율이 가장 높다. 다음으로는 약초/한약류 제품, 유아보건제품, 체중관리 및 건강류, 운동영양보충류 등 품목이다.

 

- 데이터로 볼 때 2016년 중국 보건제품의 생산량은 50만톤에 달하였고 2018년에는 60만톤에 도달하였다, 수요가 증가되고 보건제품 생산량이 안정적으로 늘어나면 2019년에는 65만톤에 이를 것이다.



시사점:

- 80/90허우(80,90년대 이후 출생)소비자들이 보건식품의 주력 소비층이 되면서 중국의 보건식품 시장은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 다만, 중국은 중의학의 역사가 길어 건강 보조 식품에 대해 자체의 문화와 개념이 형성되어 있다. 중국의 양생(养生)문화와 소비자 수요를 파악하여 중국 특징에 맞는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국에서 잘 알려진 제품이라 해서 중국 소비자들에게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보건식품은 제품 특성상 사전 등록이 필요하다. 중국에서 <보건식품> 인증을 받는데 최소 1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수출 전에 반드시 중국의 해당 규정하고 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을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news.21food.cn/29/289160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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