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미료·향신료, 건강·간편함에 주목
조회4359□ 일본 가정용 조미료·향신료 시장, 10년 연속 성장세
○ 2019년 11월부터 지난 1년간, 가정용 조미료·향신료 시장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3% 증가했다. 시장규모는 590억엔(약 6,352억원)으로 10년 전(2008년)과 비교해서 17.4%, 금액으로는 약 87억엔(약 936억원) 이상 시장이 성장했다.
- 지금까지 일본 조미료·향신료 시장은 나물, 로스트비프용과 같은 메뉴용 양념 조미료*와 분말 조미료가 시장을 견인해 왔지만, 자소(紫蘇) 파 소금과 같은 조미료 상품군의 다양화, 튜브형 상품 및 서양식 양념의 수요 확대를 통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 메뉴용 양념 조미료(メニュー用シーズニングスパイス) : 나물, 로스트비프, 샐러드 등과 같은 요리·반찬을 가정에서 재료만 추가해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양념 조미료
* 이미지 출처 : S&B식품 및 하우스식품 홈페이지
- 최근 1년간 일본 조미료·향신료 시장을 살펴보면, 서양식 양념이 전년 대비 2.3% 증가, 후추, 시치미*와 같은 분말 양념이 0.3% 감소, 튜브형과 액체 양념이 각각 3.7%와 3.4% 증가했다. 메뉴용 양념 조미료는 같은 기간 1.1% 증가에 그쳐 성장이 다소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판매가 줄어든 이유로는 신규 메뉴 소재 고갈 및 유통업체 내 신선 매장의 확대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 시치미(七味) : 고춧가루를 베이스로 일곱 가지 맛과 향이 나는 일본의 향신료
○ 건강·간편함에 대한 소비자 니즈 증가
- 「매직솔트」, 「향기솔트」, 「크레이지 솔트」와 같은 범용 조미료 판매는 전년 대비 10.4% 증가했다. 적은 양으로도 요리의 간을 맞출 수 있는 등 일반 소금 제품보다 염분 섭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최근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 증가와 함께 주목받고 있어 향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튜브형 조미료는 전년 대비 4% 판매가 증가했다. 특히 대용량 타입이 전년 대비 22% 증가해 판매 호조를 보여 전체 튜브형 조미료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일본 조미료·향신료, 건강·간편함에 주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