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14 2020

베리류 생산업계, 2025년까지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 계획 발표

조회18786


북미 전역의 베리 재배자들과 무역 협회들은 2025년까지 100%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을 사용하겠다는 업계의 목표를 발표했다. 이번 공동 작업에는 새로운 라벨 표준에 대한 약속과 소비자의 재활용을 장려하기 위한 합의가 포함된다.

이번 서약에는 캘리포니아 딸기 위원회, 북미 블루베리 이사회와 더불어 중남미 지역의 멕시코의 베리 수출업자 협회, 아르헨티나의 블루베리 위원회, 칠레의 블루베리 위원회, 페루의 친 블루베리 등이 포함된다.

이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와 더불어, 식품업계의 자성의 목소리가 어우러진 결과로 분석된다. 베리 업계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위해 힘을 모아 이 같은 공약을 내세웠으며, 공약 달성까지 5년이 주어진 상황에서 업계 전반의 목표를 가지고 협력하는 것은 생산자들이 책임감 있게 임할 수 있기 때문에 한 회사가 약속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1990년대에 많은 베리 생산자들은 ‘조개껍질’이라고 불리는, 여닫을 수 있는 뚜껑이 있고 통풍이 되는 상자 모양의 플라스틱 포장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포장으로 인해 베리 생산자들은 재활용된 플라스틱 물병을 베리 포장용기로 전환할 수 있었다. 업계의 한 발행물에 따르면, 이 조개껍질 모양의 포장이 현재 미국에서 캘리포니아의 소비 후 재활용 물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품 포장에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베리 생산자들은 플라스틱 용기의 재활용된 내용물에 대한 규제의 변화로 인해 조개 껍질모양의 포장을 확실히 재활용하고 새로운 포장으로 재처리 되도록, 업체들이 함께 일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제품을 신선하게 유지하고 온도 변화를 견디며 가격도 저렴하게 유지되는  친환경적인 식품 포장을 개발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업계가 협력한다면 이러한 장애물들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회사는 이 계획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업계에서 포장을 재순환할 수 있도록, 물병을 사용하는 대신에 베리의 원래 포장을 다시 새로운 포장으로 재활용하는 자원순환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속 가능한 베리 포장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원 웹 사이트가 개설되었고, 소비자들에게 재활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포장에는‘How2Recycle’ 라는 라벨이 붙게 될 것이다.

베리 단체들은 플라스틱 포장 사용 중단을 요구하지는 않고 있는데, 이것은 앞으로 몇 년간 계속해서 비난을 받을 수 있다. 신선식품 전문지 The Packers 에 따르면, 재활용이 용이하다는 것은 업계가 포장의 재활용 가능성을 극대화할 모든 방안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식품 포장은 플라스틱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고 소비자들은 포장 폐기물에 때문에 식품 회사들을 점점 더 비난해 왔다. 한 온라인 탄원서는 미국의 대표적인 베리 전문 생산업체 Driscoll's 사의 베리류 플라스틱 포장을 비난하면서 좀 더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베리 생산자들은 조개껍질 모양의 포장이 손상과 오염으로부터 베리를 보호하는 동시에, 재활용 가능한 재료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낭비를 줄이고 있다고 주장한다. 자원 웹 사이트에 따르면, 베리 운송 회사들은 비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종이 기반의 포장 개발을 촉진하고 새로운 재료의 혁신을 모색할 것이라고 한다.

구매자와 투자자 모두 환경 문제에 대한 주도권을 잡기 위해 더 많은 브랜드를 찾고 있으며, 더 많은 기업들이 공약을 하고 지속 가능한 패키지 포장 계획에 자금을 투입하게 이끌고 있다. Unilever, Mars, Mondelez and Danone을 포함한 다른 주요 식품 제조업체들도 자체적으로 재활용 가능한 포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에 대한 공약을 내놓고 있다. 또한 Nestlé 사는 최근에 플라스틱에서 식품 등급의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포장을 바꾸고, 좀 더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발전 시기키 위해 21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시사점] 미국 식품업계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친환경적 포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도 늘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 및 용기는 가공식품 뿐 아니라 신선식품에도 확대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앞으로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 식품시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화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 https://www.fooddive.com/news/berry-producers-commit-to-100-recycle-ready-packaging-by-2025/571789/


'베리류 생산업계, 2025년까지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 계획 발표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포장(패키지)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