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24 2020

태국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배달앱 사용자 급증

조회2602

▢ 주요 내용

태국 내 심각성을 더해가는 미세먼지 문제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외식대신 배달앱을 통한 주문량이 급증하고 있다. 태국 대표 배달앱인 Grab Food의 경우 평소 주문량대비 20배 증가했고, Line Man의 경우도 주문량이 20% 증가했다.


태국 Grab Food의 마케팅 책임자인 찬수다씨는(Chansuda Thananitiyudom) 태국 소비자들의 배달앱 서비스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1월 한달간 미세먼지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온라인 배달 앱을 통해 점심과 저녁식사를 사무실과 집에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Grab Food의 경우 작년대비 주문건수가 10배 증가했으며 특히 1월 17일부터 31일까지 주문건수가 평균대비 20% 증가했으며 주로 태국음식, 치킨, 버블티 등의 주문량이 많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배달앱인 Line Man도 마찬가지로 올해 1월부터 온라인 배달 주문량이 20% 증가했다고 밝혔다. 성장요소로는 단순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뿐만이 아니라 악화되고 있는 태국 주요 도시 내 미세먼지, 교통체증 등도 온라인 소비시장 확대에 큰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 또한 1월부터 서비스 지역을 방콕, 파타야 이외 사뭇사컨(Samut Sakhon), 나컨파톤(Nakhon Pathom) 지역으로 확대해 주문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 이와 더불어 태국 74개 유명 레스토랑이 참여한 Line Man Food Carnival을 통해 배송료 할인 등의 프로모션을 병행하고 있어 그 성장속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프로모션 등 서비스 확대뿐만이 아니라 Grab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기사에 이만개 수량의 에어필터 마스크를 제공하고 미세먼지에 대처해 관리 방법을 조언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중이다.



▢ 시사점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배달앱 서비스시장의 성장 속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위협이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가고 있는 태국내 미세먼지 문제와 교통체증은 온라인을 통한 구매 성장속도를 더욱 가파르게 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또한 배달앱을 통한 주문이 메인요리뿐만이 아니라 스낵, 음료, 디저트 등 다양해지고 있고 서비스 지역이 넓어지고 있어 이와 더불어 한국식품을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판로 개척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태국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배달앱 사용자 급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태국 #배달앱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