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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4 2020

아무라면이나 일단 끓여! 도 필리핀에서는 인기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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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지사 yaejin@at.or.kr  

□ 필리핀 수출현황
 - 한국식품의 대필리핀 수출은 `19년 기준 약 157백만불로 전체 한국 농식품 수출시장에서 약 11위를 차지
 - 신선류 수출은 열악한 현지 물류인프라 및 짧은 보존기간 등의 이유로 비중이 낮은 편이며, 주로 가공식품 중심의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음


□ 면류 취급현황
 - 필리핀으로 수출되는 가공식품 중 특히 면류의 수출 비중이 높으며, 특히 라면 수출 수출이 대부분 차지
 - 특히 최근 2개년동안 현지에서 유행한 매운라면 챌린지 열풍으로 한국산 라면의 대필리핀 수출이 급증했으며, 이와 연계하여 현재까지도 국물 없는 라면류에 대한 현지 수요가 높음

□ 효과적 마케팅 사례
 - 필리핀은 SNS 사용 시간 1위국에 뽑힐만큼 휴대폰을 활용한 소비자 노출 효과가 높음
 - 인구연령이 젊은 점과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늘어난 이유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함
 - 이에따라 페이스북과 유투브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파급력이 높음

□ 라면 홍보 사례
 1) 매운라면 챌린지
  - spicy noodles challenge philippines이라는 연관검색어가 나올 만큼 많은 대형 유투버들이 매운라면을 먹는 영상을 촬영하여 게시
  - 현재까지도 도전 형태로 꾸준히 홍보컨텐츠 등이 제작 및 게재됨
 2) 오스카 수상연계 짜장라면 쿠킹 영상
  - 특정 짜장라면 제품이 해외 영화상을 수상하면서 해당 라면에 대한 현지 관심 또한 늘어가고 있음
  - 영화 속에 등장한 레시피대로 조리하고 먹는 영상 등을 촬영해 게재하는 홍보컨텐츠가 다수 등장



□ 시사점
 - 필리핀은 30세 이하 젊은 인구 비중이 38%에 달할 만큼 젊은 소비시장이므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파급력이 크며, 이슈가 될수 있는 품목 선정이 필요
 - 필리핀 시장의 신규 진입을 희망하는 수출업체는 이러한 시장특성을 반영한 주력 품목 선정 및 마케팅 계획 수립 등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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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필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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