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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7 2020

COVID-19에 따른 유럽 온라인 소비 활성화

조회1087

파리지사 pksue@at.or.kr  

COVID-19에 따른 유럽 온라인 소비 활성화

 

주요내용

 

ㅇ 유럽 내 COVID-19(이하 코로나”) 확산이 심화되면서, 사회적 접촉 차단 강화 속 온라인과 드라이브 스루(온라인으로 제품구매 후 지정장소에서 제품 픽업) 구매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파스타와 소스류, 쌀 등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식품 재고를 비축하면서 오프라인에서 이러한 제품들에 대한 재고가 부족해지고 있다.

 

ㅇ 중국 다음으로 코로나에 타격을 입은 이탈리아에서도 전자 상거래가 점차 조직화 되고 있다. 이탈리아의 식품 배송서비스 “Supermercato24”65세 이상에게 무료 배송을 시행 중이다.

- 세계적 정보분석기업 닐슨(Nielsen)은 이탈리아에서 2.1723 사이 확진 첫 사례 발생한 지 1주일 만에 PGC(() Produits de Grande Consommation : 소비재로써, 가정에서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모든 제품을 포함하는 것으로, 식품, 위생용품 등 사용기한이 짧고 소비량이 많은 제품을 지칭)와 신선 제품 판매가 10.9%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롬바르디아주, 베네치아 인근 등 코로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이탈리아 북부 지역에서 특히 구매 지수가 높았다.

- 당분간 온라인 구매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닐슨은 평소 이탈리아 PGC 판매의 약 2%를 차지한던 E-commerce 사이트에서의 2.243.1 주간 매출이 전주 대비 81% 증가했으며, 연초부터 3.1까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증가했다.

- 이탈리아는 현재 3.9()부터 전역이 봉쇄되었으며, 상점은 식료품점 등 제한적으로 영업 중이다.

 

ㅇ 프랑스 역시 코로나 확진자가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식품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프랑스의 컨설턴트 Olivier Dauvers에 따르면 최근 프랑스 주요 대형유통체인인 오샹(Auchan)과 앵테막쉐(Intermarché)의 매출이 각각 50%, 70% 증가했다. 닐슨은 3.28 온라인 쇼핑을 통해 매출의 7% 이상이 발생했으며, 전체 매출은 29%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ㅇ 또한, 유럽의 주문형 식품배송 기업들은 비접촉식배송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 영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오카도(Ocado)는 배달기사들에 코로나 확산을 줄이기 위해 고객의 집으로 들어가지 않으며, 모든 일정에 배달차량 청소 2분을 추가했다. 이 시간 동안 운전대, 핸드 브레이크, 라디오 등 접촉이 높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청소한다.

ㅇ 코로나의 확산은 소비자들의 영구적 쇼핑 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육류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채식에 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수도 있고, 온라인 쇼핑이 점점 장려될 수 있다.

- 10년 전 `25년까지 식품시장 소비의 40%가 온라인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지난달 업계에서는 `24년까지의 수치를 7.7%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의 사태로 이러한 예상치에도 변동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실제로 온라인 구매를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구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을 점점 더 인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휘발유 절약, 제품 운반, 거주 장소와 시간에 장소 없이 소비가 가능한 점 등 편리성이 확보되면서 향후 온라인 소비 수요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점

 

ㅇ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 수요가 이동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이다. 유럽은 여전히 한국, 중국 등 대비 온라인 상거래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국가이나, 최근 성장세를 그리고 있었으며 특히 코로나 위기로 소비자들이 사회적 접촉을 최소화하고자 하면서 그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형태로 온라인 플랫폼들도 비접촉 가이드라인을 추가하여 고객 유치를 확대하고 보안 유지강화를 위한 서비스 제공방법도 지속 강구 중이다.

 

ㅇ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 신규수요가 발생하면서, 진정국면 이후에도 온라인 매출은 지속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국식품 역시 온라인 시장진입 확대, 제품 가시성 확보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관련링크)

https://www.thegrocer.co.uk/supply-chain/food-industry-hits-out-at-very-slow-government-coronavirus-response/602659.article

https://www.irishtimes.com/business/retail-and-services/stockpiling-trend-spreads-from-asia-to-europe-amid-coronavirus-fears-1.4193993

http://www.fruitnet.com/eurofruit/article/181040/european-fruit-and-veg-trade-contends-with-coronavirus

https://www.lsa-conso.fr/coronavirus-la-livraison-gratuite-offerte-au-plus-de-65-ans-en-italie,342030

https://www.lsa-conso.fr/coronavirus-forte-poussees-des-ventes-alimentaires-notamment-dans-la-region-parisienne,341891

https://techcrunch.com/2020/03/12/europes-deliveroo-and-glovo-switch-on-contactless-delivery-during-covid-19-pandemic/

https://www.fox10phoenix.com/news/italy-shuts-down-all-stores-except-pharmacies-food-markets-over-coronavirus

https://www.thegrocer.co.uk/online/coronavirus-ocado-delivering-no-further-than-doorstep/602843.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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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이탈리아 #프랑스 #EU #온라인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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