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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0 2020

[인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식료품 시장 급성장

조회5411



주요 내용

  13억 인구대국인 인도에서도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가속화되고 있다. 3.20기준 인도 확진자는 223명으로 검사키트 부족, 취약한 보건의료 시스템, 높은 인구밀도 및 가족 중심의 문화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가 어려운 사회문화적 구조 등으로 인해 전문가들은 인도, 파키스탄 등 인구 20억 규모의 남아시아가 코로나19 핫스폿으로 떠오를 수 있다며 최근 확산 추세를 우려하고 있다.

 

  인도 주 정부도 최근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조치들을 강화하며 델리 주는 3.31까지 초··고교, 대학을 포함한 모든 교육시설과 영화관 등을 폐쇄하였으며 뭄바이, 벵갈루루, 구루그람 등 주요 도시들도 다중 이용시설인 쇼핑몰, 영화관 등을 폐쇄하고 기업들도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이렇듯 코로나
19 확산에 대한 우려로 인도 소비자들도 대면 접촉을 줄이고 안전하게 식료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으로 눈을 돌리며 최근 들어 온라인 식료품 주문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인도 내 대표적인 온라인 식료품 판매 플랫폼은 ‘BigBasket’, ‘Grofers’가 있으며 BigBasket의 경우 일 평균 주문 15만 건, Grofers9만 건 수준으로 파악된다.
BigBasket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들어 홈페이지 접속 트래픽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매출액이 15-20%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급격한 주문량 증가로 인해 재고 부족 및 배달 지연이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주문한 제품들을 제 때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 Grofers 공동 설립자인 Albinder Dhindsa에 따르면, 최근 서비스 신규 가입자가 14-15% 증가하였으며 기존 가입자의 주문 건수가 지난주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전했다.

 

  컨설팅업체 RedSeer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전체 식료품 리테일 시장 규모는 5,500억 달러로 이 중 온라인 식료품 유통 규모는 0.2%11억 달러로 추정되며, 온라인 판매 품목 다양화, 배달업체 증가 등으로 최근 성장세가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어 2023년에는 온라인 점유율이 1.2%인 105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자들도 온라인 구매의 편리성을 느끼면서 소비 패턴 변화에 적응하며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는 앞으로 E-Commerce의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전했다.

 

  IBEF(인도 브랜드 자산 재단)에 따르면, 2019년 인도 인터넷 사용 인구는 전체 인구의 47%63천만 명으로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인도 인터넷 사용 인구가 82,9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임을 전망했다. 또한, 20181인당 GDP2,000$를 넘어섰으며 도시화, 중산층 성장으로 인해 소득 수준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IT·모바일 사용 인구 증가 추세와 맞물려 온라인 소비 기반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전 국민 대상으로 3.22 하루 동안 공공 통행금지(Public curfew)’ 캠페인에 참여할 것을 권고하며 시민사회 차원의 자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진행할 것을 발표했다. 코로나19가 가져오는 생활환경 변화에 적응하려면 인도 국민들도 다소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는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리테일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서 온라인 플랫폼 입점, 핵심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 밀레니얼 세대 공략을 위한 인플루언서·SNS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오프라인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출처


1) [ENTRACKR] BigBasket, Grofers witness 80-100% spike as the coronavirus scare continues

(entrackr.com/2020/03/online-grocery-80-100-spike-coronavirus)

2) [Business Today] COVID-19: Online grocery platforms to benefit as consumers flock to shop online

(https://www.businesstoday.in/current/corporate/covid-19-online-grocery-platforms-to-benefit-as-consumers-flock-to-shop-online/story/398600.html)

3) Food Focus Thailand No. 168(Mar 2020) : Opportunities to Penetrate India’s Online Market

4) [livemint] India's online grocery retail market to touch $10.5 billion by 2023: Redseer

(https://www.livemint.com/industry/retail/india-s-online-grocery-retail-market-to-touch-10-5-billion-by-2023-redseer-11572008045038.html)

5) IBEF(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 E-Commerce Industry in India

(https://www.ibef.org/industry/ecommerce.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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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 #밀레니얼세대 #온라인 #인도수출 #코로나 #bigbas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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