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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4 2020

일본, 식품시장에 레몬 열풍 찾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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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레몬 트렌드 예감?

 ○ 요즘 일본에서는 레몬 사와(소주와 탄산수를 섞는 알코올음료), 레몬 과자와 같이 레몬을 원재료로 만든 식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의 건강 의식 고조로 스트레스 해소 및 리프레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레몬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식품시장 또한 매년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 레몬 음료류 안정적인 인기 

  - 일본의 식품제조업체 각사는 레몬 관련 신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음료의 인기가 가장 높다. 레몬을 사용한 사와 음료는 다른 과일 맛 사와에 비하여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 산토리 베버리지&푸드는 미네랄워터 수요층을 잡기위해 청량음료보다 단맛을 낮춰 가볍게 마실 수 있는 레몬 음료인 「산토리 천연수 스파클링 레몬」과 「산토리 천연수 Clear 레몬」을 출시했다.

  - 일본 코카콜라는 작년 10월 레몬 알코올음료인 「레몬도(檸檬堂)」를 출시했다. 레몬도는 코카콜라가 출시한 최초의 알코올음료로 올해 1월에는 판매가 예상보다 늘어 일시 품절이 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편의점 체인 로손과 타카라주조가 공동으로 개발·출시한 「레몬 사와 스쿼드(レモンサワースクワッド)」는 350mL 200엔 (약 2,200원)으로 다른 레몬 사와 음료보다 비싼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1개월 만에 100만 캔 이상이 판매되는 등 레몬 알코올음료가 소비자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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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료제품 외 요리 등에 사용하는 시판용 레몬 과즙 시장도 2019년 기준 70억엔(약 800억원)으로 매년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외식용 레몬 과즙 및 레몬 음료, 주류 등도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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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출처 : 일본식품신문

 ○ 「레몬=음료」 이미지 전환!! 냉동 레몬 등장
  - 일본의 대표 레몬 과즙 제품 「폿카레몬(ポッカレモン)」 제조업체인 폿카삿포로 푸드&베버리지는 지난 2월부터 일본 간토지방(関東地方)에서 냉동 레몬 「냉동 폿카레몬 그대로 쓸 수 있는 컷 레몬(冷凍ポッカレモン そのまま使えるカットレモン)」 판매를 시작했다. ‘필요한 만큼 레몬을 쉽게 사용하고 싶다’, ‘레몬 향을 강조하고 싶다’ 등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된 제품으로 레몬을 한 입 사이즈로 자른 후 급속 냉동 처리했다. 가정에서 요리나 음료를 만들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2년간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여 조리 노동 등의 단축에도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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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폿카삿포로 푸드&베버리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okkasapporo-fb.jp/)

□ 레몬 인기의 비결 ‘건강 의식’
 ○ 최근 일본에서 레몬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 건강을 위해 당질(糖質) 섭취량을 줄이고자 하는 소비자의 ‘건강 의식’ 고조에 있으며, 과일 중에서는 당도가 낮은 이미지가 강한 레몬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레몬에 함유된 구연산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일상생활 및 운동 후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 폿카삿포로는 레몬의 건강 효과와 관련하여 병원 및 대학교와 합동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 결과 골밀도가 낮은 중·장년층 여성이 고칼슘 레몬 과즙 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골밀도 및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자료
  - 일본식품신문 「폿카삿포로의 레몬사업은 호조 "킬레이트 레몬"과 "폿카레몬100"은 과거 최고 출하량」 (2020.02.22)
  - 일본식품신문 「식품업계에 레몬선풍/음료·기호품·조미료 등에서 상품 잇따라 등장/배경에 스트레스해소·건강취향·메뉴확대」 (2020.03.16)
  - 상업계 온라인 「올해는 레몬 열풍이 불까? 인기 레몬 음료를 뛰어넘는 상품이 탄생?!」 (2020.2.28)
  - 폿카삿포로 푸드&베버리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okkasapporo-fb.jp/)

○ 시사점
  - 일본에서는 소비자의 건강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레몬의 건강 효과가 주목받고 있다. 현재 출시된 음료·주류·냉동 레몬 외에도 디저트나 조미료 상품 출시도 예상되고 있다. 
  - 또한, 최근 한국의 레몬 비타민 제품이 일본 수출계약을 체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식품의 건강 효과 등에 대한 일본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관련 식품시장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레몬차, 레몬 비타민 제품 등과 같은 한국산 레몬 식품 제안을 통해 현지 시장에 접근한다면 우리 기업의 수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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