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3.31 2020

일본 자국산 골드키위 생산 확대 추세!

조회153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 이제는 골드키위 시대 

 ○ 일본에서는 키위 소비량 증가로 현지 생산량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 일본에서 주로 생산되는 것은 골드키위로 지금까지 주로 재배해 온 ‘헤이워드(Hayward)’ 품종과 같은 녹색키위보다 비타민C가 함유량이 높으며, 과육이 부드러우며 당도가 높다고 알려진 골드키위의 시장 유통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 소비자 수요 증가와 더불어 비교적 재배하기 쉽다는 이유로 다른 과일이나 녹색키위에서 골드키위로 전환하는 농가도 늘어나고 있다. 일본 내 수입 비중이 높은 뉴질랜드산 키위도 골드키위에 주력하고 있다. 


□ 골드키위 생산 동향

 ○ 일본 농림수산성 발표에 따르면, 2018년 일본산 키위 총 수확량은 2만 5000톤이다.

    - 도쿄에서는 ‘도쿄골드(東京ゴールド)’ 품종의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다. 도쿄산 키위는 도쿄 내 수요량이 높아 도쿄 내에서만 유통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골드키위를 도쿄 특산품으로 선정하여 인지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골드키위는 와인과 드레싱으로도 판매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 카가와현에서는 ‘사누키골드(さぬきゴールド)’ 생산량이 약 80톤이며, 5년 사이에 1.4배로 증가했다. 카가와현 생산유통과는 “녹색 품종보다 비타민C 함유량이 3배나 높아, 소비자의 건강 수요와 일치한다.”라고 생산 증가 요인을 분석했다. 

    - 후쿠오카현에서는 ‘아마위(甘うぃ)’ 품종의 인기가 높다. ‘19년 생산량은 215톤으로 ‘18년 대비 1.7배 증가했다. 크기가 크고 고당도라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 뉴질랜드산 키위를 수입하는 제스프리인터네셔널 (Zespri International)은 2ha 이상 농지를 가진 일본 농가와 연계해 봄부터 가을까지는 주로 뉴질랜드산, 겨울에는 일본산 키위를 출하하도록 하여 1년 내내 자사 브랜드 키위인 썬골드(サンゴールド/Sun Gold) 품종을 유통할 예정이다. 썬골드는 지금까지 에히메, 사가, 미야자키현에서 생산했지만, 앞으로 시코쿠 및 규슈 지방을 중심으로 생산지 계약을 하며 올해 중에 8개 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 한국산 키위는 주로 1~4월 사이 일본에서 골드키위 출하가 적은 시기에 공급되고 있다. 한국산 키위를 취급중인 업체에 따르면, “2018년부터 한국산 골드키위가 일본에 공급되기 시작했으며, 일본에서 재배되지 않는 품종도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다.”라고 전하며, 한국산 키위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1월 19일은 국산(일본산) 키위의 날
 ○ 1월 19일은 일본에서 ‘국산 키위의 날’이다. 이때 뉴질랜드산 키위에서 일본산으로 바뀐다. 일본 키위 유통 시기는 1월 말부터 3월 초로, 가장 많은 일본산 키위가 판매된다.
   - 매년 일본에서는 국산 키위의 날에 맞추어 키위 시식회를 실시한다. 올해에는 1월 17일 도쿄중앙도매시장, 18일 오사카중앙도매시장에서 PR을 겸한 시식회가 실시되었다. 일본산 키위 철에 맞추어 소비 확대 및 판매 촉진이 목표이다.

□ 참고자료
- 일본경제신문 ‘국산키위 골드가 주역’ (2020.02.22.)
- 일본농경신문사, ‘야채와 과일 품목가이드’(2018.09.)
- 제스프리인터네셔널 홈페이지 https://www.zespri-jp.com/
- 일본과일농협 뉴스 ‘국산 키위의 날 시식 선전회 개최’
- 후나쇼쇼지 홈페이지 https://www.funasho-s.co.jp/proddetail/kiwi1/

□ 시사점
 - 일본에서는 지역별로 차별화된 골드키위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섭취할 수 있는 부위가 많거나 당도가 높은 골드키위 품종을 개발·생산하고 있다. 단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일본 소비자들에게 당도가 높은 한국산 골드키위를 제안해 나간다면 한국산 키위의 일본 수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자국산 골드키위 생산 확대 추세!'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키위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