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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3 2020

말레이시아 젊은층의 SNS 사용실태와 향후 트렌드는?

조회6644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인터넷 보급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SNS를 사용하는 사람은 전체 인구 32백만명 중 26백만명 (81%)으로 (2020.1) SNS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다. SNS 사용자들 중 99%가 스마트폰을 통해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 트렌드에 맞추어 기업들의 홍보 방식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1. 젊은 소비자층의 SNS 활용도


 말레이시아 내 SNS 플랫폼 별 사용량 순위를 살펴보면 유튜브(93%), 왓츠앱(91%), 페이스북(89%), 인스타그램(72%) 순으로, 이 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사회 트렌드의 흐름과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채널이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이라는 신조어가 대표적인 예이다.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또는 ‘이러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을 지칭하는 것으로 젊은층의 외식소비 패턴을 결정하는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특히, 음식점과 카페 관련 업종에서 SNS의 영향이 현저하게 나타났으며 또래 간 경험공유, 소속감을 중시하는 젊은 층의 사회적 심리를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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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번호 : 26백만회선

전체 인구 대비 SNS 이용비율 : 81%

SNS 변경 유저 : 4.1%(1백만)

핸드폰 사용 시 SNS 이용비율 : 99%

말레이시아 SNS 사용 정보(2020.01)


2. 파워인플루언서 마케팅


 밀레니얼 세대(1981~1996) 사이에서는 파워인플루언서를 모방하는 소비문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도 SNS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의 주 타겟은 25~34세의 젊은 층으로, 11백만명의 사용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자랑할 만한 (instaworthy) 음식 개발, 색감을 고려한 플레이팅 뿐 아니라 가게 인테리어에도 신경 쓰고 있다. 변화하는 소비문화에 맞추어 지속적인 메뉴 홍보와 스토리텔링을 더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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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4월 KATI 2.jpe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650pixel사진 찍은 날짜: 2019년 03월 21일 오후 12:17카메라 제조 업체 : Canon카메라 모델 : Canon EOS 7DF-스톱 : 4.0노출 시간 : 1/50초IOS 감도 : 800색 대표 : sRGB노출 모드 : 수동프로그램 노출 : 메뉴얼 노출 제어 모드측광 모드 : 평가 측광플래시 모

음식점들의 적극적 SNS 홍보 및 소통

SNS을 통한 차별화 전략(차콜색 햄버거 번) 마케팅 성공 사례 MyBurgerLab


3.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달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로 말레이시아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용도 또한 급증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들 중 약 88%는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이들 중 82%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소비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세~64세 연령층에서 온라인을 통한 물건 구매 및 서비스 이용 비율은 91%로 뷰티·미용, 가구 구입에 이어 음식과 개인용품 구입이 588백만달러로 전자상거래 구매액 3위를 차지했다.

 

 지난 해 말레이시아 내 기업들은 디지털 마케팅 총 비용으로 512백만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현재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선두주자인 Shopee와 Lazada는 11.11 쇼핑데이, 창립기념일 세일 등 다양한 소비촉진 이벤트를 펼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쇼핑 사용량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SNS 마케팅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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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이후 정보검색득에 사용되는 SNS (1위 : Facebook / 2위 : whatsapp)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및 성장율


4. 시사점


옴니 채널 마케팅 활용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은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의 97%(25.9백만명)로 SNS를 통한 마케팅 주력, 모바일 앱을 통한 플랫폼 확장은 지속될 전망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매장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및 소비 활동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옴니 채널 마케팅을 이용한 홍보 활동이 필요하다.

(옴니 채널 : ‘모든 것’을 뜻하는 라틴어 Omni와 정보 제공 수단을 의미하는 Channel의 합성어)


오피니언 리더의 중요성


인플루언서들은 SNS 채널들을 통해 팔로워들과 유대감 및 신뢰감을 형성하고 있으며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들이 홍보하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SNS 마케팅의 또 다른 홍보채널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상품 이미지와 컨셉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것이 중요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출처 : https://axceldigital.com/digital-marketing-trends-malaysia/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0-malaysia?rq=malay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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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말레이시아 #SNS #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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