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4 2020

하이네켄, 무알콜 맥주 베트남 상륙으로 인기 증가 !

조회4285

20204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하이네켄, 무알콜 맥주 베트남 상륙으로 인기 증가 !

 

20200421, 하노이지사

 

키워드 : -알코올, 맥주류

베트남 맥주 소비시장

- `17년 베트남 보건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국민 1인당 연간 맥주소비량은 397천만 리터에 달하고 동남아시아 1, 아시아 3위에 해당되며 맥주소비량이 연평균 5% 증가하여 `2251억 리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베트남 법적 음주 허용 나이는 만 15세로 굉장히 낮아 음주를 접하기 쉬운편이며 술을 마신다는 것은 사회적 에티켓을 적절히 유지하는 기본이 됨에 따라 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기에 여가활동 및 퇴근 후 맥주를 마시며 축구 등을 보는 것이 베트남 국민들 삶의 낙으로 여겨질 정도로 음주문화가 활성화 되어 있음

- 베트남 내 맥주 브랜드는 사이공(Saigon), 하노이(Hanoi), 333이 가장 유명하며 특히 사이공(Saigon), 333은 외국 수입맥주 브랜드가 베트남 진출하고 난 후에도 현지인들로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맥주임

베트남 수입맥주 시장

- 국제 무역 통계사이트인 Trademap에 따르면, `19년 베트남 내 수입맥주 시장은 33백만불 정도로 추정되며 수입국 및 품목으로는 네덜란드의 하이네켄(Heineken), 중국의 칭따오(Tsingtao), 싱가포르의 크레스텐(Cresten), 타이거(Tiger) 등이 대표적이며 이 회사들의 수입 맥주시장 점유율이 90% 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됨

- 주류 주요 소비층인 20~50대의 가계소득이 증가하였고 그에 따른 여가생활 확대, 외식문화 성장 등에 힘입어 주류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맥주의 프리미엄화가 시작되어 자국산 맥주 보다 수입산 맥주를 즐기는 현지소비층이 증가하고 있음


`20년 베트남 도로교통법 음주운전 처벌에 관한 시행령 개정

- 베트남은 각 가정 당 최소 2대의 오토바이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오토바이 개수가 굉장히 많으며 출근, 외식, 여행, 쇼핑 등 모든 이동수단을 오토바이를 사용하고 있음

- 다만, 낮은 음주운전 벌금(30만동 : 한화 15천원), 음주운전 위험성에 대한 인식 부재 등으로 음주운전 사고가 빈번하였으며 세계보건기구(WTO) 보도에 따르면 `19년 한해 교통사고 사망자 원인 중 음주운전 사망률이 40%에 육박할 정도로 많음

- 따라서 `2011, 베트남 정부의 음주 운전법 개정 시행으로 혈중 알코올 농도 80mg/100ml 음주운전자에게 한화 208만원 이상의 벌금액, 높은 형량 처벌, 단속 강화 등을 통해 베트남 내 음주운전 사망자율을 낮추고자 노력하였음

- 경제 전문지 블룸버그(Bloomberg)에 따르면 `201월 음주 운전법 개정 시행 이후 음주류 판매량 감소가 약 25% 이상이라고 밝혔으며 새해맞이 축제 등을 꾸준히 개최하여 베트남 내 인지도가 높은 하이네켄(Heineken) 등이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단속이 지속될 경우 수입 맥주시장 성장의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음

하이네켄(Heineken) -알코올 맥주, 베트남 상륙

- 2017년 네덜란드에서 처음 선보인하이네켄 0.0도 맥주는 아시아, 북미, 호주, 동남아시아 등 57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었으며 이번에 베트남이 58번째 수입국이 되었음

- 판매 되고 있는하이네켄 0.0도 맥주330ml 병맥주이며 병 중앙에 베트남의 금성홍기를 그려 넣어 나라에 대한 애국심이 높은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냄

- 하이네켄(Heineken) 총 책임자인 Willem Van Waesberghe에 따르면, 5도 이하의 맥주를 생산하면 5도 이상의 맥주에 비하여 맛은 떨어지나, 자연원료를 사용하여 맥주의 향이 풍부하며 마실 때 부드럽게 넘어가는 장점이 있다라고 밝힘

- 또한, 베트남 하이네켄(Heineken) 무역 지부장 Alexander Koch에 따르면, 베트남 현지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다르게 자극적인 맛 보다 깊은 향, 깔끔함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물품을 구매함. 그로인해하이네켄 0.0도 맥주의 경우 베트남 현지소비자들이 아주 좋아할 것으로 예상되며 도수가 없어 `20년 개정된 음주 운전법에도 영향이 미치질 않아 수요가 일반 맥주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힘

- 현재하이네켄 0.0도 맥주는 현재 호치민, 하노이의 식당 및 주류바, 대형유통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차후 다낭, 냐짱, 붕따우 등 주변 위성도시로 공급망을 넓혀갈 것으로 보임


시사점

- `20년 베트남 음주 운전법 개정으로 인해 음주류 판매량이 다소 감소한 가운데 하이네켄(Heineken)의 무알코올 맥주 판매, 금성홍기 삽입을 통한 현지 이미지마케팅 효과제고 등을 통해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답답한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상품이 큰 인기를 띄고 있음

- 식품안전법 개정 등에 맞추어 하이네켄의 0.0도 맥주처럼 한국산 무알코올 막걸리, 무알코올 및 과일맛 소주 등 한국산 주류의 특색을 살려 현지 소비자들에게 접근한다면 큰 호응이 있을 거라고 예상됨

 

출처

- 하이네켄 무 알코올 출시 기사

https://tuoitre.vn/trai-nghiem-huong-vi-tuyet-hao-voi-00-do-con-cua-bia-heineken-00-20200321124247322.htm

- 베트남 1인 맥주 소비량 관련 기사

https://thanhnien.vn/tai-chinh-kinh-doanh/toc-do-tieu-thu-ruou-bia-o-viet-nam-dung-dau-the-gioi-1081039.html



'하이네켄, 무알콜 맥주 베트남 상륙으로 인기 증가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