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07 2020

일본, 지역농산물 활용한 JA가공품의 대히트

조회2824
· JA(Japan Agricultural Cooperatives의 약자, 일본농업협동조합 : 이하 JA)가 발매한 가공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농가의 소득향상에 이바지하고 싶다.”, “산지를 활성화하고 싶다라는 JA와 농가의 마음과 창의성, 무엇보다 농산물의 장점을 활용한 점이 좋은 결과를 만들었다.

 

일본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JA가공품

제품명 및 사진

농산물 특징 / 판매 포인트

JA와카야마(JA和歌山) : “Wakayama Ginger Ale”

· 와카야마현은 생강산지 전국 2.

· 발매 10년 만에 연간 판매 100만 개를 넘음.

· 생강의 땀이 많이 나오게 하는 작용을 이용.

· 건강의식이 높은 젊은 여성을 타깃으로 하여 판매.

· 농상공연대사업(農商工連帯事業)으로 개발하여 발매 초부터 판매처 확보.

· 강한 생강 맛과 깔끔한 뒷맛, 현지의 맛으로 인기.

· 수량 한정하여 매년 1월에 판매. "쇼우가 마루시보리(生姜丸しぼり)",
"
우메히토시즈쿠(ひと)","자바라 시미토오(じゃばらしみ)"3종류가 있음.

JA야마가타(JA山形県) 오키타마 : 마가타 젤리 오키타마 델라웨어

· 야마가타현은 델라웨어(포도)” 산지 전국 1.

· 2016년의 판매 개시부터 총 160만 포(203월 말 시점) 판매를 자랑하는 히트 상품.

· 전국 편의점에서도 판매.

·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델라웨어를 가공용으로 사용함으로써 포도 농가의 소득 증가에도 도움이 됨.

· 입안 온도보다 녹는 온도가 낮은 콜라겐 사용으로 타사에는 없는 부드러운 식감을 실현.

· 패키지에도 힘을 씀. 현대 미술가로도 알려진 도호쿠(東北)

예술 공과대학 학장 나카야마 다이스케 씨가 제작. '일본  패키지 디자인 대상 2019' 과자 부문에서 입상.

JA키타오사카(JA北大阪) : “농협의 마실 수 있는 밥

 

· JA키타오사카가 판매하는 캔 곡물 음료.

· '밥을 마신다'는 신감각이 화제가 됨.

· JA 관리 하의 쌀 '히노히카리' 등을 주원료로 제조.

· 20188월 발매되어 17만 캔(1245g)이 판매됨.

· 지의 편의점이나 슈퍼, 오사카부내(府内) 4개의 자판기에서도 구매할 수 있음.

· '지역 쌀 활용으로 농가나 방재에 공헌'을 목적으로 함.

· 식품위생법에서 규정하는 알레르기 물질(특정 원재료 등)전체 27개 품목을 포함하지 않음. 재해 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음.

· 혜와 같은 식감으로 걸쭉해서 삼키는 힘이 약해진 고령자라도 마시기 쉬움.

· 기가 끊긴 상황에서도 간편하게 영양, 수분 공급할 수 있는  편의성으로 개인용 판매에 가세해 전국의 자치단체에서 재해 비축용으로 도입이 진행.

· 코코아 맛”, “매실 다시마 맛”, “시나몬 맛3가지이며 보존 기간은 5.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 농상공연대사업

· JA의“Wakayama Ginger Ale”생산과정에서는 , 상공회의소와의 사이에서 협정을 맺고, 또 현의 농상공 연계 펀드 사업의 제1호의 인정, 제조는 현지의 음료 회사에 위탁하는 등, 현내에서 많은 제휴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한편, JA는 농상공 연계 전체를 프로듀싱하여 사업 리스크를 도맡았다. 이는, 지역농업 발전과 JA 자신의 경영이노베이션에 큰 도움이 되었다.

 

· JA와 더불어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이 히트되기까지 큰 공헌을 한 것은 바로 농상공연대사업이다.

농상공연대

사업이란

농림수산업자와 상공 자가 각자 보유한 경영 자원을 서로 지원하여, 신상품·신서비스의 개발 등에 힘쓰는 것

법률

2008721일에 법률이 시행됨. 이 법률은 "농상공연대"를 시행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자 및 농림 어업자의 공동 사업 계획을 국가가 인정하며 인정된 계획을 기반으로 사업자를 각종 지원책에서 지원함

나라의 지원

사업자의 사업 계획이 국가에 인정되면, 저리융자(低利融資), 세제 우대 조치 등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음

인정사례

*고품질의 멸치 제품 등의 개발·제조·판매

유업자(乳業者)의 독자적인 기술과 도매업자가 연대. 새로운 살균처리법을 적용함에 따라 멸치의 유통기한이 3배로 늘어나고 맛, 풍미도 좋아짐. , 도매업자와 손잡는 것으로, 트레이서빌리티1)도 확보되어 안전면의 신뢰도 얻을 수 있던 사례임.




시사점

· 일본 전역에서 JA발 가공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농가와 JA가 합심하여 만든 특산품은 그 지역의 농산물의 장점을 최대화하며 지역농산물의 소비 또한 촉진함으로써 첫째로 농산물 브랜드 향상, 둘째 JA의 영농지원 활동과 농가 수취 향상의 큰 몫을 차지하고 셋째, JA 수지의 공헌으로 연결되었다. 일본인의 높은 지역의식과 애향심 또한 JA발 지역특산물의 성공을 부추기고 있는 하나의 요인이다. 또한, 지진 등 재해가 많은 일본 상황을 고려해 수요가 높은 재난대비 비상식 개발을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점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농상공연대상업은 국가인정을 받아 나라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창의성과 지역 특성을 살린 신개발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앞으로도 농업지와 상공업자가 연계한 더욱 혁신적이고 지역사회에 토착화된 상품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일본의 지역특산 개발상품을 살펴봄으로 한국농산물을 활용한 상품개발의 힌트를 얻고, 나아가 일본 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트레이서빌리티 : 물품의 유통경로를 생산단계에서 최종소비단계 혹은 폐기단계까지 추적이 가능한 상태

 

<자료 및 사진 출처>
일본 농업신문 325일자
https://www.agrinews.co.jp/p50377.html
https://www.tokyoheadline.com/436261/
https://ja.wikipedia.org/wiki/%E8%BE%B2%E5%95%86%E5%B7%A5%E9%80%A3%E6%90%BA



'일본, 지역농산물 활용한 JA가공품의 대히트'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포도 #쌀 #생강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