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07 2020

베트남 소비자, 식품 주요 구매 경로는?

조회3732

1. 베트남 식품 소비 규모
  - 인구수 96백만, 그 중 30대 미만이 전체의 반절 이상을 차지하는 베트남은 식품 산업시장에서 발전가능성이 강한 나라라고 볼 수 있음. 베트남 상공업부에 따르면, 식품 산업분야는 전체 GDP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2018년 베트남 식품 소비 규모는 전년대비 18% 성장하였는데 이는 식품산업분야의 성장과 식품 포장 및 식품 기계류의 발전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음.

2. 주요 소비 유통 경로
 ㅇ 오프라인 유통매장 
 - 중·대형마트 : Coop Mart, Vinmart, Lotte Mart, Aeon Mall, Satra Mart, Bach hoa xanh 등 
 - 편의점 : Circle K, 7 Eleven, Family Mart, GS25, MINISTOP, Cheers 등
 - 수입식품 전문점 : Klever Fruits, Farmers Market, Oscar, Vin Fruits 등
 - 소규모 잡화점

external_image
 
- `19년 기준 소매유통채널 중 빈그룹의 유통계열사인 Vimart 와 Vinmart+ 가 속한 빈마트 빈커머스(VINCOMMERCE)가 점포수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나, `19년 12월 3일 베트남 식품대기업 마산그룹(Masan Group)이 빈마트 유통계열사인 빈커머스를 합병함에 따라 마산그룹의 소유가 됨. 이에 마산그룹의 소매유통채널 운영방식에 따라 소매유통업분야에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

 ㅇ 온라인 유통매장 및 모바일 플랫폼
  - 온라인 유통매장(Shopee, Lazada, Sendo, Tiki) 및 모바일 플랫폼

external_image


 - Q&ME 베트남 정보조사업체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 소비자중 44%가 Shopee를 이용하여 쇼핑을 한다고 답하였으며, 그 뒤로 TIKI, LAZADA, SENDO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다수의 베트남 소비자들은 가공식품의 경우 주로 온라인 유통매장 및 플랫폼을 이용하여 구매를 하며, 신선식품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확인 후 구매 선호
 - 모바일 플랫폼의 경우, Grab Market 서비스 개통으로 소비자가 Grab 내 등록된 마트들에서 식품 구입이 가능해짐. 그 외 SPEEDL, BAEMIN, GO VIET 등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여 식품 구입
 - 그 외에, 웹사이트 및 모바일앱을 통한 식료품 배달업체를 이용한 식품 구매

external_image


ㅇ SNS 소셜미디어 플랫폼
 - 최근 오프라인 마켓 플랫폼 외에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한 직접 거래수가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켓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가. Zalo
  : 베트남 대표 모바일 메신저로써 게시글을 통한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하여 소비자에게 1대1 판매 형태
  나. Facebook
 : 인구의 절반 가량인 42백만의 베트남 사람들이 매일 페이스북을 접속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 및 광고,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한 실시간 판매 형태
  다. Instagram
 : Facebook과 함께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젊은청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1대1 채팅을 통한 판매 형태




3. 시사점
 - 베트남은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 매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소비자 구매 경로로 볼 수 있으며,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마켓 방문고객 감소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구매 사례가 늘고 있음에 따라 베트남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 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 마케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경우, 주로 직접 메신저를 통한 구매 및 현금거래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관련 업체 참고할 것

4. 참조
- https://ndh.vn/vi-mo/viet-nam-la-thi-truong-thuc-pham-do-uong-tiem-nang-nhat-khu-vuc-1258279.html   (Việt Nam là thị trường thực phẩm đồ uống tiềm năng nhát khu vực)
 - https://www.brandsvietnam.com/19561-Saigon-Coop-co-them-thuong-hieu-sieu-thi-Finelife (Sai Gon Co.op có thêm thương hiệu siêu thị Finelife)


'베트남 소비자, 식품 주요 구매 경로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