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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4 2020

홍콩, 어머니의 날(母親節)의 식품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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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지사 narae@at.or.kr  

 홍콩에서는 매년 5월 2번째 일요일이 ‘어머니의 날’이다(‘아버지의 날’은 매년 6월 3번째 일요일). 어머니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온 가족이 모여 외식을 하고 꽃다발, 선물을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기존의 어머니의 날 선물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 ‘어머니의 날’ 선물로 폐에 좋은 건강식품 인기,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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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콩에서 해산물과 약재는 어머니의 날 선물로 인기 있는 선물 중 하나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어머니의 날 인기 선물 품목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어머니의 날을 맞이하여 홍콩의 건강식품 전문점 ‘남페이홍(南北行)’에서는 예년과 같이 건해산물 선물 상자, 건강식품으로 구성된 복주머니(福袋)를 준비하고 코로나19와 관련 있는 건강 보조 식품 등을 특별 구성하여 판매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에 인기 있던 건해산물의 판매보다 올해에는 건강식품의 판매가 월등히 높았으며, 특히 폐에 좋은 건강 제품을 어머니의 날 선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인기 선물 품목 변화뿐만 아니라 구매 경로에도 변화가 생겼다. 일반적으로 4월 말부터 매장에서 선물 구매가 시작되었으나 올해에는 어머니의 날 직전에 선물을 준비하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동시에 온라인 쇼핑을 통해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여 온라인 판매가 작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은 작년 대비 저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 구매 증가 추세에 맞추어 남페이홍은 온라인 구매 시 무료 배송 최저 금액 기준을 기존 HK$1,000(한화 약 15만원)에서 HK$600(한화 약 9만원)으로 낮췄다. 

또 다른 건강식품 전문점 ‘온키호이메이(安記海味)’는 올해 새로운 상품을 기획 판매하였다. 건부레(花胶)와 꽃으로 만든 “건부레(花胶) 꽃다발”로 기존에 꽃다발과 선물을 따로 준비하는 대신 두 가지를 담은 하나의 제품을 구성하여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준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새로움과 높은 가성비로 소비자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작년 어머니의 날에 비해 전체 매출은 30~40% 감소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선물용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전복 통조림, 건부레(花胶), 제비집(燕窝) 등을 구매했으며, 1인당 지출비용은 전년 대비 10%~20% 감소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온라인 매장을 통한 홍보를 강화했으며, 온라인 매출은 전년대비 30% 증가했다고 말했다. 

채소 바구니, 채소다발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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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꽃다발보다는 마스크, 손소독제와 같은 실용적인 선물을 원하는 소비자가증가하면서, 낭만과 실용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했다.

바로 채소 및 과일을 활용한 채소바구니와 채소 다발이다. 보존기간이 짧은 꽃과 비교하여 다양한 과일과 채소로 만든 채소 바구니 및 채소 다발은 훨씬 자연스럽고 실용적이며, 가격은 꽃다발의 20~30%에 불과하다. 꽃 향기는 과일과 채소가 지닌 자연적인 신선한 향으로 대처 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요리해서 먹어 맛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이다.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콜리플라워 등 다양한 채소를 활용하여 꽃다발 못지않게 화려하게 만들 수 있다. 부모님이 선호하는 채소로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부모님과 함께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즐거운 경험으로 소중한 추억도 만들 수 있다. 


■ 시사점
□ 온라인 구매 증가, 가성비 중시, 코로나19 관련 건강 기능성 식품 인기
 홍콩 경제 침체로 인해 홍콩 소비자의 소비 감소와 함께 가격 민감도가 한동안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온라인 홍보 등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격 대비 만족도 높은 경쟁력 있는 제품은 온라인 판매를 통한 홍콩 시장 진출을 적극 고려해 볼 수 있겠다. 또한 면역력 강화 및 폐 건강 등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식품의 인기도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 한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채소 다발· 채소 바구니 선물 제안 및 한국 농산물 홍보 도구로 활용
 한국산 채소 및 과일을 활용한 채소 다발과 채소 바구니는 어버이날, 생일 등 각종 기념일과 행사에 실용적이고 독특한 선물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가성비, 가심비 높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에게 아름다움과 건강을 선물하는 좋은 선물 제안이 될 수 있다.
 전 세계의 유명 인플루언스와 함께 한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채소 다발, 채소 바구니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동영상 제작 및 공유를 통해 재미있는 한국산 농식품 홍보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이는 전 세계인들의 코로나19로 인한 단조로운 집콕 생활을 건강하고 즐거운 집콕 생활로 만들어 주는 동시에 한국산 제품의 홍보 및 인지도 향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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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자료
1. Yahoo!, 「【母親節送乜好!?】「食得到」的無塑孝心」, 2020.05.07
    hk.news.yahoo.com/食得到-的無塑孝心-163225541.html
2. 香港經濟日報, 「【母親節】港人消費力減弱 海味店生意跌4成」, 2020.05.10
    inews.hket.com/article/2639192/【母親節】港人消費力減弱%E3%80%80海味店生意跌4成?mtc=2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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