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8 2020

[중국] 중국 베이킹산업 성장↑우려↑

조회2748


왕홍이 직접 소개하여 상품 및 브랜드 이슈화 속도는 빠르지만 지속성은 낮아…

왕홍 마케팅에서 베이킹제품이 빠질 수 없다.  바오사부(鲍师傅)의 육송소배(肉松小贝), LadyM의 첸처엉까우(千层蛋糕),처스수수(徹思叔叔)의 치즈케익 등 왕홍이 직접 생방송에서 소개하며 히트상품이 되었지만, 지금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가장 인기가 좋았던 처스수수(徹思叔叔)의 엉클 치즈케이크 경우, 현재는 중국 대부분 시장에서 사라진 상황이다.




처스수수(徹思叔叔) 브랜드 이미지

치스수수(起司叔叔) 브랜드 이미지


처스수수(徹思叔叔)의 사례를 보면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이 초기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일으키며 판매량도 늘어나지만, 점차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바뀌고 브랜드 홍보에 자금투입이 많아지며 결과적으로는 단시간 유행에 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처스수수(徹思叔叔)가 초기에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루이커예예(瑞可爷爷),치스수수(起司叔叔) 등 수많은 경쟁사들이 등장하여 처스수수(徹思叔叔)가 침몰하는 데에 일조한 점도 있다.

왕홍으로 마케팅 한 제품은 단시간에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Holiland(好利来)와 희차(喜茶)가 공동으로 출시한 포도설용 치즈케익(葡萄雪融芝士蛋糕)은 제품 출시 초기에 성공적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었다. 짧은 시간에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지만, 향후 품질보장과 소비자 수요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제품을 장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인 것이다.

■ 다양한 브랜드와 비슷한 상품군

현재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宝)에서 유행하는 제품 중 유산균 빵, 붉은 쌀 빵 등은 맛과 포장이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러한 유사제품의 브랜드를 헷갈리는 경우가 많고 선호하는 브랜드를 하나로 특정하기 어려워한다. 유산균 빵도 많은 기업에서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지만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드물다.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샤오바이신리루안(小白心里软)으로, 젊은 층을 타깃으로 고품질의 생산 및 다양하고 창의적인 제품들을 개발하여 수요가 높다.




타오리빵(桃李面包)

춘수토스트(醇熟土司)이미지

여우천(友臣)

육송병(肉松) 이미지













다양한 제빵 브랜드가 난립하는 가운데, 소비자의 마음을 잡으려면 브랜드의 대표상품이 필수다.

타오리빵(桃李面包)을 언급하면 춘수토스트(醇熟土司)가 떠오르고 여우천(友臣)을 얘기하면 육송병(肉松饼)이 떠오르듯이, 브랜드의 간판상품은 기업 상품 구성에 중요한 요소다. 메이페이천(美焙辰)의 경우 2018년에 28개 베이킹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에 진출하였지만 소비자의 기억에 남는 제품은 많지 않다.

■ 베이킹산업 경쟁 치열, 선두기업 부족

중국 베이징 시장 연간 판매액이 1억 위안 (한화 약 170억)이상을 달성한 브랜드는 전체 베이킹 시장의 10%미만이다. 판매액이 2000만위안(한화 약 34억)정도의 브랜드가 90%이상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지연자문(智研咨询)에서 발표한 <2020-2026년 중국 베이킹 산업 발전현황 연구 및 시장 전망 추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베이킹 산업의 업계 집중도 CR5(업계 TOP5기업의 시장 점유율)는 10.5%밖에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베이킹 산업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많은 가게들이 문을 닫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스타벅스, 러킨커피 등의 커피 브랜드, 희차(喜茶),나이쉐더차(奈雪) 등 차 음료 브랜드와 광명(光明),중석화(中石化), 징동편의점(京东便利店) 등 기업들도 베이킹 산업에 진출하여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FBIF식품 음료 창신(FBIF食品饮料创新)
https://news.21food.cn/35/2896284.html

'[중국] 중국 베이킹산업 성장↑우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