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0 2020

어린이 성장 보조 건강식품 –분말음료-

조회4690

○ 일본의 건강식품시장은 출하액 기준 8,675억 엔(한화 약 9조9000억 원)을 넘는 거대 시장이다.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 및 고령화 사회인 일본에서는 건강한 생활을 돕는 상품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고 있다.

○ 어린이에게 건강식품 과연 필요할까?
  - 일본에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건강보조 식품(영양제·보충제 등)을 주는 부모는 8~10%로, 일본 소비자청에 따르면,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어린이는 평소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어 건강보조 식품을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 그러나 육아세대를 위한 웹사이트 ‘스쿠스쿠 놋포쿤(すくすくのっぽくん)’에서 실제 자녀의 건강 관련 조사 결과, 70% 이상의 응답자가 자녀의 식사 및 성장에 관해 불안하다고 답했다. 소식(小食) 및 과자 등의 군것질만을 선호하는 ‘편식’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에 관한 고민이 가장 많았다.
  - 어린이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칼슘’ ‘철분’ ‘식물섬유’등이 있다. 특히, 칼슘은 뼈·치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임에도 불구하고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약 40%가 칼슘 부족 상태인 것으로 나타나, 자녀의 건강을 위해 관련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external_image

○ 어린이 건강, 밀크와 섞어서 마시는 ‘분말음료’로 해결
  -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 섭취에 음료를 활용하는 방법이 확대되고 있다. 우유 및 두유에 섞어 먹는 분말음료 형태의 건강식품은 일반적인 식사로는 섭취하기 어려운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고 몸의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단백질이나 비타민을 보충하는 건강식품이 있지만 최근 일본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상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 분말음료 형태의 건강식품은 뼈·치아 형성에 필요한 칼슘이 함유되어있어 신체 성장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집중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각종 비타민도 함유되어있다. 이전에는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판매되었지만,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확대와 수요 증가로 드럭스토어 및 슈퍼마켓 등 가까운 소매점에서 취급이 늘어나고 있다.

external_image

○ 어른도 필요한 칼슘 보충
  - 건강식품을 통한 영양소 보충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고령사회인 일본에서는 노화와 같은 신체기능 및 인지기능 저하로 충분한 영양이 몸에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고령자의 프레일(frail, 쇠약) 상태를 예방하기 위한 분말형태의 건강식품도 출시되고 있다.
  - 어린이용 건강식품인 세노비를 판매 중인 모리나가제과(森永製菓)는 올해 2월부터 고령자용 건강식품 호네굿(ホネグッド)을 출시했다.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밀크 올리고당과 단백질을 배합, 한잔으로 단백질 2.3g 섭취할 수 있는 고단백 음료다.
  - 또한, 홍차 제조업체인 닛토홍차(日東紅茶)는 카페인 등이 함유 되어있지 않아 건강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보리’를 사용한 밀크 라테를 출시, 아침식사 시 부족한 영양소 섭취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external_image

◎ 참고자료
-일본식품신문 「밀크와 섞어서 마시는 영양분말음료, 아이들 성장보조 및 플레일 예방니즈로 속출」(2020.04.20.)
-일본 후생노동성 「국민건강·영양조사보고 ‘일본인의 식사섭취기준’」(2018.4)
-스쿠스쿠 놋포쿤 「약70%가 식사와 성장에 불안! 아이의 건강에 관한 걱정 대조사」https://www.suku-noppo.jp/data/yasai_2017
-로트제약 홈페이지 https://jp.rohto.com/senobic/
-모리나가제과 홈페이지 https://www.morinaga.co.jp/
-유키지루시 메구밀크 https://www.meg-snow.com/
-닛토홍차 홈페이지 http://www.nittoh-tea.com/


○ 시사점
 - 일본에서는 성장기 자녀의 칼슘 부족 등을 예방·해결하기 위한 어린이용 건강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상품은 고령자 및 고령자 부양세대에서도 수요가 증가, 관련 제조업체에서는 성인용 영양보충 분말음료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 매년 확대 추세를 보이는 일본 건강식품 시장 개척을 위해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일본 건강식품 업체에서는 ‘필요한 영양을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상품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품 개발·제안이 일본 시장 개척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 성장 보조 건강식품 –분말음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