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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9 2020

일본 젊은 세대, 아침 식사 결식률 증가

조회269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 일본 정부는 먹거리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국민의 식생활 관련 문제점 개선을 위해 2005년부터 ‘식육기본법’을 제정, 각 학교에서는 식문화 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고 있다.

 ○ 식육(食育)이란 ‘식품의 지식과 균형 있는 선택 방법을 습득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으로 식생활 교육을 의미한다.

   - 일본 정부는 식육 추진을 위해 2006년 3월부터 식육추진기본계획(食育推進基本計劃)을 수립, 5년 단위로 목표 및 달성 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 제3차 계획(2016년~2020년)을 통해 젊은 세대(20~30대)를 대상으로 식육을 시행, 20~30대는 취업, 결혼 및 가정을 갖게 되는 시기로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식육 계승을 위해서는 젊은 세대가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일본 젊은 세대, 4분의 1이 ‘아침 안 먹는다’

 ○ 지난 4월, 일본 농림수산성은 제3차 식육추진기본계획에 대한 목표 달성 상황을 발표했다.

   - 발표에 따르면, 젊은 세대의 전통요리 계승 및 식품 안전 관련 기본 지식 습득에 대해서는 정부의 목표치를 달성했으나, 아침 식사 결식률 및 균형 있는 음식의 섭취 비율은 이전보다 악화, 젊은 세대의 건강한 식생활 교육이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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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통 음식에 대한 연구 및 요리법을 배우는 젊은 세대’ 비율은 61.6%, ‘식품 안전 관련 기본 지식을 습득한 젊은 세대’는 70.3%로 나타나 양쪽 모두 목표치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아침 식사를 거르는 젊은 세대(20~30대) 비율은 25.8%로, 2015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일본 정부의 목표인 15%와 큰 차이를 보인다. 또한, ‘하루 2번 이상 주식·주요리·반찬 등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젊은 세대의 비율’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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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 추진 예정인 제4차 식육추진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일본 농림수산성은 ‘전통적인 일본 가정식 외 서양식이나 덮밥, 즉석식품을 활용한 메뉴를 통해서도 주식, 주요리, 반찬 등을 통해 균형적인 식사가 가능한 점을 홍보할 예정이다. 젊은 세대의 이용률이 높은 SNS나 학교 및 직장 등에서 식육관련 홍보를 추진하여 건강에 좋은 식생활 습관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아침 식사, 어떻게 하면 좋을까?

   - 하루의 시작인 아침은 5대 영양소(지방·탄수화물·단백질·비타민·무기질)와 식이섬유가 골고루 갖춰진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나, 출근·등교 준비로 인해 바쁜 아침은 끼니를 거르기 일쑤다. 

   - 아침 식사에 섭취해야하는 영양소는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탄수화물은 밥·빵·면, 단백질은 유제품·달걀·고기·생선·대두 등의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시리얼과 유제품, 김밥과 과일, 바나나와 요구르트, 빵과 두유 등의 조합을 통해 해당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식품들은 집 근처 편의점 등에서 간편하게 구매·섭취 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아침 식사 시장 확대를 통한 아침 식사 결식률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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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자료

  - 일본농업신문 「아침 식사 결식률 악화, 젊은 세대에게 침투가 과제」(2020.04.27.)

  - 일본농업신문 「식육기본계획 10~30대 식사 습관 조사」(2020.02.16.)

  - 일본농립수산성 ‘제3차 식육추진기본계획에 따른 목표 달성 상황’(2020.03.31.)

  - 야후뉴스 ‘남성13.9% 여성8.6% 성인 아침 결식 상황’(2020.05.02.)

    https://news.yahoo.co.jp/byline/fuwaraizo/20200502-00175654/

  - ITmedia비지니스 온라인 ‘아침 식사를 거르는 비즈니스맨을 위한 최종 방법’(2020.01.10)

  - 로손 홈페이지 https://www.lawson.co.jp/

  -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https://www.sej.co.jp/


○ 시사점

  - 한국에서 아침 식사 및 간편식으로 섭취하고 있는 죽·국 등과 같은 즉석식품이나 건조 과일 같은 식품은 영양소가 높으며, 출근·등교 준비로 바쁜 아침에도 비교적 섭취하기 용이하다. 이와 같은 한국 식품은 일본 시장에서도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일본의 편의점은 세트 및 할인 판매 등을 통해 아침 식사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한국의 간편식·즉석식품을 홍보·제안해 나간다면 한국식품 인지도 제고 및 소비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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