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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2020

[태국] 설문 조사를 통해 소비 습관의 변화를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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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ㅇ 태국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과 행동이 전 세계적인 새로운 소비습관 형성과 함께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태국을 포함한 40개국의 소비자에 대한 Visa 설문 조사에 의한 내용이다. 


 ㅇ 이 설문 조사에 따르면 태국인 5명 중 3명은 현금을 대신해서 카드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산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태국인의 69%는 현재의 비상사태가 끝나더라도 현금 결제를 대신하여 디지털 결제수단을 이용할 것이라 답했다.

     

 ㅇ 소비자들은 또한 비용에 대한 민감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태국인의 78%가 제품의 가격에 더 많은 신경을 쓴다고 답하여 Asia-Pacific(아시아-태평양,59%)소비자들과 전 세계 소비자(53%)에 비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의 비중이 더 높았다.  또한 아시아태평양(45%)와 전 세계(41%)에 비하여 더 많은 태국 소비자의 65%가 현재 할인 등 싸게 파는 제품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ㅇ 태국인의 79%가 재정 계획은 최우선 사항이며 그들의 재산을 관리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아시아태평양(74%)와 전 세계(70%) 보다 높은 수치이다. 


 ㅇ 신체적 건강에 대한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존재하지만, 태국인들은 그들의 재정적인 건강에 대해 더 많이 신경 쓰고 있다. 코로나 사태에도 태국인의 79%는 그들의 재정계획에 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반면, 53%는 그들이 신체적 병에 걸릴 것을 걱정하고 있다고 한다. 즉 태국 소비자는 현재 건강보다는 재정 상태에 더 많은 관심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ㅇ 많은 태국 소비자들이 처음으로 전자상거래를 시도하고 있으며, 향후에 온라인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본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태국 소비자의 67%가 온라인을 통한 쇼핑을 늘릴 꺼라 답을 하여 글로벌 쇼핑객(35%) 수와 아시아-태평양(47%)보다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는 54% 태국 설문 응답자들이 온라인 쇼핑이 실제 쇼핑 하는 것 보다 더 긍정적인 경험으로 답하였고 아시아-태평양 응답자들은 46% 그리고 글로벌 응답자들은 37%가 긍정적 경험이라 응답했다.  


 ㅇ Visa Thailand 의 Suripong Tantiyanon 은 현재 환경에서 태국의 소비자 행동이 어떤식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깊고 명확하게 이해하기위하여 이번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태국의 기업들이 새로운 소비 습관의 변화를 받아들여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덧붙였다.


▢ 시사점


 ㅇ 전 세계적인 소비습관 변화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위생 관리와 증가한 전자상거래 사용으로 인해 현금을 통한 결제보다 카드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결제방법이 태국 소비자들로부터 선호 받고 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봤을 때 태국 내 기업들은 디지털 결제수단을 통한 결제를 하면 할인을 해주거나 이벤트를 통해 추가 상품을 준다거나 이러한 마케팅 방법 또한 현 시점에 생각 할 수 있겠다.


 ㅇ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한 쇼핑증가를 통해 태국 기업들이나 태국을 진출할 기업이라면 온라인을 통한 홍보와 판매는 필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태국 소비자들은 설문결과에 따른 아시아-태평양 소비자들 뿐 아니라 글로벌 소비자들에 비해서도 온라인 쇼핑을 즐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에 진출을 생각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은 발달된 한국의 인터넷 쇼핑 시스템을 기반으로 무난히 정착하는데 문제 없을 것 이다. 많은 태국인들이 설문결과 현재 활발히 판매되는 제품에 관심을 드러내는 성향을 보였는데 현재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 소스류 고추장등을 구매하여 한식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은 만큼 한국 식재료를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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