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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5 2020

중국, 2020년 신제품 20종으로 살펴보는 음료시장

조회488

상하이지사 ds@at.or.kr  

날씨가 점점 더워지니 음료업체들이 줄줄이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올해 4월의 중국 음료시장 20가지 신제품에 대해 알아보면서

2020년 음료시장의 추세를 살펴보도록 하자.


◇ 2020년 4월 음료 신제품 알아보기


1. 캉스부(康师傅) - 허카이수의(喝开水:끓인 물을 마신다) 생수제품


카이수의(开水)란 끓인 물을 말한다. 중국 사람은 자고로 물을 끓여 마시고 냉수보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을 선호한다. 캉스부는 중

국인의 이 식습관을 이용한 듯 UHT135 초고온살균과 폐쇄 무균 충전방식으로 생산한 이 제품을 “끓인 물을 마신다”라는 뜻의 허카이

수의라고 이 제품을 명명하였다. 550mL/병의 이 제품은 2위안(약 340원)/병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2. 퉁이(统一) - 매실녹차(青梅绿茶)


퉁이는 매실녹차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제품 포장에 운동하면서 몸체 내 생성된 여분의 활성산소(free radical,遊離基)를 없애는 폴리

페놀을 강조하여 표기하였고 이를 셀링 포인트로 하고 있다.


3. 이리(伊利) – 경섬가(轻纤加) 유산균 음료


이리는 자가의 대표적인 유산균 음료인 "창이100%(畅意100%)"를 베이스로 삼아 창의100% 경섬가(畅意100%轻纤加) 제품을 출시하

였다. 이 제품은 인도네시아 자연 코코넛 워터를 첨가하여 시원한 느낌을 소비자에게 선사한다. 7.5g 식이섬유에 수입 유산균 발효를

덤으로 몸을 가볍게 하고 몸매 유지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제품의 출시는 두 개의 주요 목적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현재 창이

100% 시리즈의 효능을 확장하여 적용하여 소비자의 “몸매유지”수요를 맞추었다. 또 다른 하나는 신제품 출시를 통한 제품 라인 풍부

화로 창의100% 시리즈의 선두자리를 유지 및 매출 확대를 위함이다.


4. 멍뉴(蒙牛) - 과일 맛 저당(低糖) 유산균 음료


4월 15일 멍뉴는 요우이C 감당(优益C)시리즈 복숭아 우롱차와 자몽 두 가지 맛의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기존 요우이C 시리즈제품보다

당을 25% 감소하였고 300억개의 활성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0 지방”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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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와하하(娃哈哈) - 천연광천수


4월초, 와하하에서 천연광천수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포장으로 볼 때 기존 와하하 생수제품과 비슷한 596mL 용량의 병 디자인이지만

신제품의 수원(水源)은 길림성 백산시 장백산 오용천으로 천연광천수인 것은 명백하다.


6. 네스레(Nestle) – NESTEA 과일 맛 차


네스레는 NESTEA 차췌이 신제품으로 중국의 인스턴트 차음료 시장에 8년만에 복귀하였다. 레몬 홍차, 복숭아 우롱차, 패션푸르트 녹

차 총 세 가지 맛의 차를 출시하였다. 이 시리즈 제품은 5%의 과즙과 차를 함유하고 복숭아 우롱차와 패션푸르트 녹차는 저당(低糖)

음료이다.


7. 왕왕(旺旺) - 저당(低糖) 유산균음료


최근 왕왕은 유산균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신제품은 오리지널 맛의 베이스에 저당(低糖) 제품을 출시하여 최근 소비자들의 "저당" 수

요를 만족하고 있다. 디자인은 기존 빨간 색 포장의 오리지널 맛 대비되는 파란색 패키지로 기존제품과는“청홍”조합을 이루고 있다.

또한 종이팩 외에 PET병의 새로운 패키지도 함께 출시하였다.


8. 코카콜라 – Chivalry 쿨 레몬 티


일전 코카콜라는 오리지널 맛과 청량한 맛 두 가지의 Chivalry 쿨 레몬 티를 출시하였다. 오리지널 맛은 레몬의 산뜻함과 홍차의 감

미로움이 풍부하고 청량한 맛은 민트 성분을 첨가하여 졸음을 몰리치고 상쾌하게 한다. 제품 규격은 500mL/병이고 판매가격은 4~5위안

(약 680~850원)/병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동시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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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지엔리바우(健力宝) - 미포수(微泡水) 탄산수제품


지엔리바우는 첫 탄산수제품인 미포수를 출시하였다. 제품은 “0 당, 0 지방” 외에 식이섬유와 종합 과일 맛을 첨가하여 “섬세한

기포 + 0 당, 0 지방 + 식이섬유 + 종합 과일 맛”, 총 네 개의 메리트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건강한 맛과 풍부한 식감"을 충족시키고

있다.


10. 진마이랑(今麦郎) - 체차(缔茶) 홍차음료


4월 20일 진마이랑이 신제품 체차(缔茶)를 출시하자마자 순식간에 100만개가 완판되었다. 레몬, 사과, 복숭아, 커피, 유산균 총 5가지

맛이 있고 낮은 가격대인 3위안(약 510원)/병에 판매하고 있다. 과일 홍차는 글로벌 대세를 따르는 것이고 커피홍차와 유산균홍차는

체차가 처음이다. 이는 모두 시식 테스트 단계에서 특별히 학생들과 젊은 연령층에게 호평을 받았다.


11. 인루(银鹭) - 산운차화(山云茶画) 차 음료


인루의 차 음료 신제품 산운차화는 인지도가 높은 명차와 콜라보하여 차별화의 길을 선택하였다. 정산소종(正山小種), 대홍포(大紅

袍), 사계춘(四季春) 세 가지 명차로 차별화된 차음료제품은 중국의 젊은 층들로 하여금 중국의 명차에 대해 색다른 인지를 하게끔 한

다.


12. 샹퍄우퍄우(香飘飘) - 우롱 밀크캡 티(芝士乌龙奶盖茶)


샹퍄우퍄우는 긴 줄을 서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우롱 밀크캡(우유거품) 티를 출시하였다. 배달로 밀크캡이

녹아버릴 우려도 없고 5분이면 셀프로 촘촘한 밀크캡을 제작할 수도 있으며 최대한 차의 향을 보류하였다. 온라인 상 66위안(약

11,400원)/4개입으로 판매하고 있으므로 버블 티 전문점의 밀크캡 티의 가격과도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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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판판(盼盼) - 빙빙 과일 맛 차


판판은 사계춘(四季春)과 대홍포(大紅袍)를 차 베이스로 열대과일과 배합하여 초록 망고 사계춘과 복숭아 대홍포 두가지의 과일맛 차

음료를 출시하였다. 500mL의 판매가격이 단 4위안(약 700원)/병임으로 가격, 맛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있다. 동시에 250mL의 테트라팩

포장도 출시하여 전반적인 시장의 수요를 만족하고 있다.


14. 다논(DANONE) – Mizone 비타민음료


다논에서 새롭게 업그레이드한 마이존 비타민음료는 점차적으로 전국의 슈퍼마켓, 편의점, 마트와 온라인 상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마

이존은 지속적인 혁신과 프로모션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것이다.


15. 한구이장(汉口二厂) - “연애CP”스파클링


한구이장은 사쿠라 맛 복숭아 즙 음료 “연애soda”와 복숭아꽃 맛 돌배 즙 음료 “헤어짐을 축하해 음료수”콜라보로 출시하였다. “연애soda”병체의 특수 제작한 스티커를 떼어내고 병체의 온도가 37℃ 도달하면 사랑고백의 말 한마디가 나타난다. 275mL*8병에 92위안(약 16,000위안)의 가격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중이다.


16. 산토리(SUNTORY) – 심포수(沁葡水) 청포도 맛 음료


산토리 심포수는 티몰 온라인 상으로부터 판매를 시작하였다. 담담한 청포도 맛의 음료로써 NFC 청포도즙과 뉴질랜드산 꿀을 사용하여 생수보다 조금 달달하다. 2015년 “심(沁)” 시리즈인 레몬 맛을 출시하고 나서 긴 시간을 두고 출시한 이 제품은 아리 빅 테이터(阿里大数据)를 근거로 연구개발을 거친 새로운 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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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칭다우맥주(青岛啤酒) – 과일 맛 탄산수

주류업체인 칭다우맥주도 과일 맛 탄산수를 출시하며 음료쪽에서 계속 힘 쓰고 있다. 레몬, 복숭아와 패션푸르트 세 가지 맛, “0 당,

0 지방, 0 칼로리”를 메리트로 티몰 온라인 매점에서 5위안(약 850원)/병으로 판매중이다.


18. 강중식요(江中食療) – 월광미석(越光米稀) 쌀 음료

영양과 보양을 중시하는 식품업체인만큼 강중식요(江中食療)는 “위를 다스린다”는 특장점으로 월광미석이라는 쌀 음료 제품을 출시

하였다. 몸에 좋은 각종 원료에 간단한 아침 한끼로도 대체할 수 있는 저칼로리 쌀 음료이다.


19. 완다산(完达山)유업 - 창카이신(畅开心)유산균

완다산 창카이신 유산균은 프리미엄 원유(原乳)를 72시간 저온 발효한 맛이 순하고 장 건강에 유익한 유제품이다.


20. 지우양(九阳)두유 – 하이!머떠우쨩(嗨!磨豆匠) 두유

하이!머떠우쨩 두유는 중국 동북지역의 대두를 원료로 하여 제품의 영양가치를 강조한다. 간편한 아침식사 음료로 시장을 공략하는 동

시에 패스트푸드, 외식 체인점, 베이커리, 배달전문점으로도 납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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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1. 면역기능이 현재 국민들의 관심사이여서 유산균제품이 열광 받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는 제품의 영양, 건강 및 효능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또한 유산균의 면역력 향상 효능도 이

미 전문가와 대중 매체의 인증을 받아 위 20개 신제품 중의 4분의 1의 신제품은 유산균 신제품 또는 기존 유산균제품의 업그레이드 버

전이다. 업그레이드한 신제품을 더 깊이 살펴본다면 모두 다른 영양소를 첨가하거나 설탕 첨가량을 현저히 감소하였다.


2.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신종 차 음료, 탄산수는 미친 상승세
네스레의 과일 맛 차, 판판의 버블 티, 샹퍄우퍄우의 우롱 밀크캡 티와 한구이장, 지앤리바우, 칭다우맥주의 탄산수 제품에서 알 수

있듯 신종 차 음료와 탄산수는 음료계의 샛별로 떠오른 올해의 트렌드이다. 이 두 품목의 시장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

인다.


3. 5위안(약 850원)+가 주요 가격대
신제품들의 가격대를 살펴본다면 음료의“3위안(약 510원)”의 시대가 지난 지 꽤 되었고 “5위안(약 850원)+”가 음료들이 점차 집중

되어 있는 가격대이다. 10위안(약 1700원)을 넘는 제품도 드문드문 있고 제품의 효능, 내용물, 포장 등의 업그레이드로 음료의 가격대

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음료도 가격대가 높은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층이 따로 있다. 관세, 물류 등으로 중국산 음료에 비해 수입 음료가 2-3배 되는 가격이

지만 가격만큼 제품이 자신의 메리트를 준다면 중국 소비자는 지갑을 열고 있다.


출처: http://www.cnfood.cn/hangyexinwen157748.html
        https://mp.weixin.qq.com/s/Mn4QQbg8wyOsWacE7DS4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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