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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 2020

인도네시아 대표 음식배달앱 GoFood의 팬데믹 극복을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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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주요내용

‧ 코로나19 의 확산으로 인한 현지 정부의 PSBB(대규모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시민들의 불안감으로 인해 식당, 카페 등은 테이크아웃과 배달주문만 가능하고 식료품 등 생필품 구입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등 소비트렌드가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뀜

‧ 인도네시아 인기 배차・배달 앱 Gojek의 음식배달 전용 앱인 GoFood 사업부 총괄책임자인 Catherine에 따르면 5월 중순 GoFood 앱을 통한 음식배달 매출이 5월 초 대비 약 10% 올랐고 일부 인기식품 배달 매출은 30%까지 증가했다고 함

‧ 한편 Marsela Renata GoFood 마케팅 이사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 19 확산 이후 GoFood는 고객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최우선과제로 위생유지를 꼽았다고 밝힘

‧ 이러한 고객 신뢰 유지를 위해 GoFood 가맹점은 다음과 같은 안전 프로토콜을 준수해야 함

 ① 전 직원 마스크 착용

 ② 직원 대상 정기적 체온 측정

 ③ 배달 음식 개봉확인 씰 부착

 ④ 식품 수령 배달원 및 고객 간 안전거리 확보

 ⑤ 식당 내 정기 소독

 ⑥ 직원 및 배달원을 위한 손 세척시설 마련 및 비누 제공



‧ 그는 뿐만 아니라 GoFood는 팬데믹 초기부터 공지사항을 통해 배달 운전자와 고객간의 물리적 접촉 최소화 당부, Gopay 등의 전자결제시스템 적용을 통한 비현금결제 유도, GoFood 배달 운전자 및 차량 위생 유지를 위해 곳곳에‘안전 포스트’설치, 음식 주문 시 배달 운전자의 체온 및 차량 청결상태를 소비자가 앱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등 소비자가 위생에 대한 걱정 없이 GoFood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가맹 음식점과 파트너 운전자들의 수입을 극대화하여 어려운 팬데믹을 극복해 나갈 계획이라 전함



ㅁ 시사점

‧ 인도네시아 대표 음식 배달 서비스 앱인 Gofood는 코로나 19 팬데믹 극복을 위해 GoFood, 가맹점, 배달 파트너 모두가 참여하는 위생관리 프로토콜을 통하여 소비자 신뢰를 얻고 있어 음식 배달앱을 통한 소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 출처 : detikfood(2020.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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