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18 2020

홍콩, 푸드판다 식료품 배달 서비스 “판다마트” 런칭

조회3233

■ 푸드판다, 식료품 배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브랜드 “판다마트 런칭”
external_image

 음식 배달 서비스 푸드판다 (Foodpanda)는 2019년 11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후 2020년 2월 홍콩에서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다마트(Pandamart)를 공식 출범했다.

푸드 판다는 음식 배달 서비스에서 식료품, 미용 및 육아용품과 같은 생필품 배달까지 서비스를 확장했다. 2020년 6월 현재 기준,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판다마트의 협업 파트너로는 편의점 체인점인 써클케이(Circle K), 소규모 실속상품 매장 테이스티 마트(Tasty Mart 品味1+1), 베이커리점인 기화병과(Kee Wah Bakery), 브레드 토크(BreadTalk), 영국계 식료품점 막스 앤 스펜서(Marks&Spencer) 등이 있다. 판다마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스낵류 와 주류로 주문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판다마트는 주문 후 25분 이내 배송 가능하며 평균 배송 시간을 15분 이내로 유지하여 신속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콩 판다마트의 제레미 웡( Jeremy Wong)대표는 2020년 말까지 슈퍼마켓을 포함한 3,000개의 소매점과 파트너십을 맺고 판매 제품의 품목 수를 550,000종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판다마트의 출범은 기존의 배달 인력 및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 판다마트, 빠른 배송 서비스 제공을 위해 물류창고 운영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다마트는 홍콩 전역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센트럴(Central), 완차이(Wan Chai), 몽콕(Mong Kok) 3개의 지역에 물류창고를 열었다. 각 물류 창고는 4,000~6,000ft2 (112~168평) 규모이며, 4,000개 이상의 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15분 내 배송을 목표로 삼수이포(Sham Shui Po), 노스 포인트(North Poin)를 포함한 4개의 지역에 추가로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판다마트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푸드판다의 대표는 “물류 창고는 기존의 물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리적 제약 없이 효율적이고 더욱 빠른 서비스 제공을 촉진한다. 또한 중소 기업에 새로운 유통 채널을 제공하고 홍콩 로컬 업체에 추가적인 판매 창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판다마트는 물류창고를 활용한 소매점으로의 전환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현재 판다마트는 홍콩 전역에 위치한 1,000개 이상의 매장과 협업하고 있다. 판다마트는 온라인 주문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목격하였으며, 1인 가구의 증가와 바쁜 라이프 스타일로 인한 활동 범위 및 시간의 제약으로 더 빠르고 편리한 배달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홍콩 거주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판다마트는 세계 최대 음식 배달 회사 중 하나이자 판다마트의 모회사인 딜리버리히어로(Delivery Hero)의 지원으로 홍콩을 필두로 지역 확장에 투자하고 있다.
external_image 

■ 시사점
 홍콩 시위에 이은 코로나19의 영향, 홍콩 소비자의 생활 방식 변화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온라인을 통한 식품 및 식료품 배송 서비스 이용 증가하는 동시에 식품 및 식음료의 온라인 배달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성장하는 배달 시장에 주목하여 배달 시장에 적합한 식료품의 구성 및 포장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준비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식료품 배달”이라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유통채널에 주목하고 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 자료 출처
1. Inside Retail Asia, 「Foodpanda launches 15-minute grocery delivery service」, 2020.02.19.
   insideretail.asia/2020/02/19/foodpanda-launches-15-minute-grocery-delivery-service
2. Marketing – Interactive, 「Pandamart Launches warehouses in HoNG Kong to offer faster grocery deliveries」, 2020.06.12.
   www.marketing-interactive.com/pandamart-launches-warehouses-in-hong-kong-to-offer-faster-grocery-delivery


'홍콩, 푸드판다 식료품 배달 서비스 “판다마트” 런칭'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