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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4 2020

중국 어린이 간편식품 시장의 경쟁 상황 및 전망

조회442

베이징지사 durust84@at.or.kr  

1. 중국 어린이 간편식품의 새로운 기준

중국은 그동안 어린이 간편식품 생산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없었다.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간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낮으며, 제조업자들은 기준 미달•표시 불량•영양불균형 등으로 인해 제품 생산과 관련하여 문제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식품 제조업자들은 어린이 간편식품 생산 시 마땅한 기준이 없어 성인(60kg 표준) 기준으로 식품을 제조하였다. 이에 중국 부식 유통협회 회장 '허지홍(何继红)’은 안전 생산 관련 규범의 부재, 성분 표시의 부적합, 영양 불균형, 중국 브랜드 간식에 대한 신뢰 부족 등의 이유로 생산 기준 마련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한편 어린이 간편식품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각 기업들은 제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식품 생산과 관련된 새로운 표준과 개념을 내놓고 있다. '량핀푸즈(良品铺子)'는 중국 어린이 간편식품과 관련된 생산 기준을 처음으로 규정하였으며, 어린이를 위한 '량핀샤오스샨(良品小食仙)'을 선보였다. 마찬가지로 'LYFEN(来伊份)'은 '씬얀링스(新鲜零食)'를 출시하며 치열한 어린이 간식 시장에서 각 기업은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중국 어린이 간편식품 시장 동향

최근 '량핀푸즈(良品铺子)'는 '티엔마오(天猫)'에서 어린이 간편식품 33종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어린이 간식 표준을 정하여 연령을 3-6세(미취학 아동)와 6-12세(취학 아동) 두 단계로 나누었고, 각 연령대별 성장 특징에 따른 중요 영양소를 정하였다.

'량핀푸즈(良品铺子)' 뿐만 아니라 '바이지푸(百吉福')의 '빵빵치즈(棒棒奶酪'),'뻬이총르어(贝聪乐)'의 '찌아신 김 스낵(夹心海苔)'등 어린이 간편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 또한 '티엔마오(天猫)' 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 영양 성분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시장 경쟁력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기 위한 모습으로 보인다.



또한 어린이 간편식품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은 견과류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현재 데일리 견과류는 2019년 시장 규모가 100억 위안(한화 약 1조 7,000억 원)을 돌파하였으며, 2021년에는 200억 위안(한화 약 3조 4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커져가는 시장 속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싼즈송슈(三只松鼠)'、'바이차오웨이(百草味)'、'치아치아(洽洽)'、'량핀푸즈(良品铺子)' 등 기존 견과류 판매 기업과 간식 판매 기업 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다. 이에 기업들이 잇따라 시장에 진출하면서, 시장 규모는 커지고 있지만 각 기업이 점유할 수 있는 시장 점유율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3. 중국 어린이 간편식품 전망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QY-Research가 발표한 '2018년 전 세계 어린이 간식 시장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어린이 간식 시장은 10~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며, 둘째 아이 출산이 법적으로 가능해짐에 따라 어린이 수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9년 말 중국의 만 16세 미만 아동인구는 약 2억 5000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중국 전체 인구의 약 17.8%를 차지한다. 이 중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은 (3~12세)는 약 1억 5900만 명에 달한다. 늘어가고 있는 어린이 인구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간식 시장 상황으로 미루어 보아 어린이 간편식품 시장의 잠재성은 높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중국 부모 세대의 대부분은 90년대 생이다. 이들은 이전 세대들과 다르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가격보다는 제품의 신뢰도와 품질을 중시하는 구매 습관을 가지고 있는 세대이다. 때문에 건강, 안전성을 강조하는 제품 제조와 홍보는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어린이 간편식품 분야에서 축적해온 한국 기업의 많은 경험과 데이터는 중국 시장에서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실제로 현지화에 성공한 어린이 식품이 있는 만큼 현지 소비자들의 요구를 잘 파악한 뒤 시장에 진출한다면 기업에 많은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식품정보중심(食品资讯中心):
http://news.foodmate.net/2020/06/563807.html
http://news.foodmate.net/2020/06/563523.html
http://news.foodmate.net/2020/05/560199.html
http://news.foodmate.net/2020/05/560803.html
식품기계설비망 (食品机械设备网):http://www.foodjx.com/news/detail/135310.html
식품 상무망(食品商务网): https://news.21food.cn/35/289676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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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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