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7 2020

COVID-19 이후 유기농 식품 산업의 전망

조회4733

사진출처 : Fooddive.com


미국내 유기농 산업 분야는 2019년 매우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던 것으로 조사됨. 유기농무역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의 ‘2020 유기농 산업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미국 유기농 산업의 매출(식품과 비식품 포함)이 551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도 대비 5% 이상의 성장을 보였음. 유기농 식품의 경우 501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전년도 대비 4.6%의 성장을 보였고, 유기농 비식품은 전년도 대비 9.2%의 성장을 보였음. 두 부문 모두 각각 2%, 3%의 성장률을 기록한 일반 시장 성장률을 쉽게 앞질렀음. 이에 따라, 식품과 비식품 분야에서 모두 유기농의 중요성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보여짐.


2020년 우리는 전례 없는 COVID-19 팬데믹을 겪고 있고, COVID-19은 우리의 일상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특히 유기농 분야는 이러한 영향을 극적으로 받고 있음. 유기농무역협회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정내에서 소비하는 식품으로 보다 건강하고 깨끗한 식품을 찾고 있어 이에 따라 유기농 식품들이 주로 소비되고 있다고함.


팬데믹 초반에 가정에서 팬트리를 채워 넣었던 시기에는 일인당 유기농 식품 구매가 50% 이상 증가하였으며, 그 이후 2020년 봄 기간 동안 20% 이상 증가하였음. 유기농 우유와 유기농 계란의 수요가 급증하였고, 포장된 냉동 유기농 식품들은 두 자리 수의 매출증가율을 기록하였음. 이러한 추세를 감안할 때 유기농 제품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을 수 있다면 2020년에도 유기농 산업의 매출이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함.


유기농 산업은 COVID-19 이전부터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였으나, COVID-19 이후 소비자들은 유기농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였고, 그 어느 때보다 유기농 식품을 많이 소비하고 있음. 유기농무역협회의 CEO이자 전무이사인 로라 바차(Laura Batcha)는 “소비자들은 가족들에게 가능한 가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유기농 라벨을 찾고 있으며, 전염병은 깨끗하고 건강한 음식에 대한 우리의 욕구를 더욱 증가시켰을 뿐이다.”라고 언급함.


얼마 전 발표된 국제식품정보위원회(The 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 IFIC)의 연구에 따르면 85%의 소비자들이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평소보다 건강한 음식을 먹고 있다고 답하였음. 이러한 관심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확실치는 않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먹거리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유기농 산업은 긍정적인 영향을 계속 받을 것으로 보임.


유기농무역협회는 유기농 산업에 대한 낙관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관심에 약간의 불확실성이 있음은 인정하였음.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불황이 계속되거나, 대규모 실직 사태의 기간이 길어질 경우,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구매력 감소는 유기농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경향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도 있음. 건강에 더 좋은 음식을 먹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려는 사람들과 소득 감소에 따른 식료품비용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상충된 소비 패턴의 역학관계가 앞으로 유기농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현재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평가함.


유기농무역협회의 로라 바차는 “앞으로 어떻게 전개가 될 지 확신할 수는 없지만, 소비자들은 유기농 라벨을 계속 신뢰하고 의존할 것이며, 유기농 생산업체와 가공업체들은 건강하고 독성이 없으며 지속적으로 생산되는 유기농 식품 및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언급하였음.


▶ 시사점 :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는 건강한 먹거리를 확보하고 소비하려는 소비자들의 성향으로 인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또한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도 더욱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앞으로 식료품 시장에 있어 양질의 유기농 제품의 안정적 시장 공급이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한국산 유기농 제품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들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출처

https://ota.com/news/press-releases/21328

COVID-19 will shape organic industry in 2020 after banner year in 2019


https://www.fooddive.com/news/after-topping-50b-in-2019-organic-food-sales-benefit-from-coronavirus/579590/

After topping $50B in 2019, organic food sales benefit from coronavirus

'COVID-19 이후 유기농 식품 산업의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유기농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