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9 2020

일본, 코로나 영향으로 가족과 함께 즐기는 요리에 주목

조회2860

■ 일본 집콕 라이프, ‘가족과 함께’ 즐기는 요리 레시피가 주목

 ·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식품업계 트렌드는 혼자서 식사를 해결하는 ‘혼밥’에서 ‘가족과 함께’로 변화하고 있다고 일본식품산업신문사는 전했다. 

  - 3월 이후 레시피 동영상 사이트 kurashiru에서는 식재료, 요리명뿐만 아니라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로 레시피를 찾는 이용자가 증가했다. 또한, 재택근무와 휴교 등의 영향으로 평일 시간에 여유가 생기면서 평일에 검색하는 빈도도 급증했다. 

external_image

■ 요리 블로그 사이트, 검색 키워드 순위

 · 요리 레시피 전문 사이트 ‘레시피 블로그(レシピブログ)’는 이용자가 검색한 인기 키워드를 바탕으로 2020년 상반기 요리 트렌드 키워드 순위를 발표했다. 대상을 차지한 ‘핫케익 믹스’를 비롯해 ‘아이와 만들 수 있는’ 등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연관 검색어가 달라진 점이 특징이다. 

  -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과자를 만드는 사람이 급증하면서 소맥분, 설탕, 베이킹파우더 등이 배합되어 케익, 피자, 찐빵까지 다양한 메뉴를 만들 수 있는 핫케익 믹스가 만능 믹스로 화제가 되었다. 작년 동기 대비 검색횟수가 3배로 늘면서 매장에 재고가 떨어지는 해프닝까지 있었다. 

  - 2위는 ‘아이와 만들 수 있는’이다. 임시휴교와 봄방학, 외출자제 영향으로 아이와 함께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검색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전자레인지만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면/덮밥, 간식 등이 SNS에서 공유되기도 했다.


□ 시사점  

 ○ 일본에서는 집에서 있는 시간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삼시세끼를 즐겁게 준비하고 먹기 위해 요리 레시피 검색 빈도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맞벌이로 아이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아이와 함께 만들고 가족을 위해 요리를 즐기고 있다.

 ○ 집에서 즐길 수 있는 K-FOOD를 테마로 한 온라인 판촉, 레시피 동영상 제작, 온라인 요리교실을 이용한 홍보방안은 K-FOOD의 활용도가 높은 점을 인식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자료출처

 · 일본 식품산업신문사, 코로나19로 식생활이 변화, 가족과 즐기는 집밥이 급상승(2020.06.11.) https://www.ssnp.co.jp/news/soy/2020/06/2020-0611-1451-14.html

 · 일본 레시피블로그, 2020년 상반기 트렌드 요리 키워드 발표! 대상은 ‘집에 있는 시간’ 증가하여 주목도가 높아짐! https://www.recipe-blog.jp/antenna/113828

'일본, 코로나 영향으로 가족과 함께 즐기는 요리에 주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