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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30 2020

러시아, 자가격리 종료 이후 새로운 쇼핑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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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VID-19에 따른 자가격리가 예견되면서 완만한 성장을 보이던 러시아 FMCG 시장이 순식간에 큰 판매증가를 보였으나, 그 변화가 연달아 나타나지는 않았다고 조사기관 닐슨이 분석했다. 4월 단 한 달간 눈에 띄는 효과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소비 트랜드는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하며 이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달 동안 소비 트렌드뿐만 아니라 소비패턴에도 변화를 보였다. 지난해 조사당시에는 매일매일 필요한 제품을 조금씩 구입하였다면, 최근에는 주 1회, 혹은 월 1회로 매장 방문빈도가 감소하였고, 구입물품은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하기 위한 소비가 주를 이뤘다. 또한 필요한 제품을 미리 비축해 놓는 방식의 쇼핑형태를 보였다.


○ 이와 같은 소비패턴의 변화는 소비자의 습관과 구매환경의 변화가 반영된 것이다. 예를 들어 올해 4월 식품군은 3월 급격한 판매량 증가 이후 1% 증가하였다면, 비식품군은 거의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왼쪽 하단 그래프 참조)

비식품군의 판매감소는 자가격리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부 품목에 수요가 감소하기도 하였고 자가격리를 앞둔 소비자들이 이른바 ‘사재기’를 해두었던 탓이다. 또한 집안에서 하루 종일 지내는 소비자들의 미용제품 소비는 뜸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소비성향이 바뀌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시간이 지나면 해당 제품군의 소비는 되살아 날 것이기 때문이다. (오른쪽 하단 그래프 참조)



○ COVID-19 팬데믹 이후 많은 소비자들은 품질에 대한 요구나 특정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아질 수 있고 이는 벌써 시장에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위생제품이나 건강보조식품, 집쿡족을 위한 대용량 식료품 등이 그것이다. 또한 대포장 제품의 수요가 늘은 것도 눈에 띈다. 동기간 내 대포장 제품의 수요는 3% 증가하였고, 이는 전체의 26%가 대포장 제품을 선택한 것이다. (종전과 동일한 포장제품 구입 65%, 소포장 제품 선택 9%) 

따라서 변화하는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는 새로운 수요에 맞게 제품 구성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조사에 따르면 평균 10% 미만의 제품이 전체 매출의 80%를 구성한다. 즉, 제품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수익성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상기시킨다고 볼 수 있겠다.



○ 자가격리 기간 중 신선식품 마저도 배달이 가능해지면서 온라인 쇼핑이 크게 늘었다. 러시아인의 34% 가량이 COVID-19 펜데믹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온라인 쇼핑을 하였다고 답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금액은 오프라인 쇼핑금액보다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기준 28천원 57천원) 이는 무료배송을 위한 최저주문금액이 적용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인의 24%가 COVID-19로 가계재정에 영향을 받았다고 답하였다. 하지만 오히려 국내 거시경제에 있어 중단기적 판매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아 오히려 소비심리를 자극했다고 볼 수 있다. 상점 내 저가상품의 판매는 4월과 5월 각 각 18.2%, 17.7% 늘었고, 이는 FMCG 카테고리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반대로 프리미엄 제품군의 판매는 감소하였다. 또한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가격할인이다. 평균적으로 러시아 소비자의 31%는 매장 내 할인제품에 집중했다.


○ 가격할인행사는 항상 수요를 자극하는 요인이 되어 왔다. 특히 국민소득이 감소하는 시기에는 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가격할인행사는 보다 신중히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미 수많은 FMCG 카테고리 중에서 특정 제품만 그러한 행사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위스키, 보드카, 맥주, 무알콜 탄산음료, 과자류, 식수 등) 따라서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우리 기업의 유연한 진출 자세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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