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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2 2020

일본, 슈퍼 가격 인하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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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감염 확대로 경기가 나빠지면서 전국 각지의 슈퍼마켓에서 식품 가격 인하가 잇따르고 있다. AEON 규슈(九州)는 과거 최대 규모의 가격 인하 캠페인을 했고, 서일본을 기반으로 하는 마트 이즈미(イズミ)는 작년 최대 가격 인하보다 큰 규모의 가격 인하를 실시했다. 코로나가 장기화하며 각 양판점은 소비자의 생활에 대한 강한 불안에 대응하고 있다.


■ 커져가는 가격 인하 경쟁
・AEON 규슈는 2일, 규슈의 슈퍼 72개 점포에서 대규모의 가격 인하 캠페인을 시작했다. 2018년부터 3개월마다 실시하고 있는 "진심 인하"캠페인으로 이번이 9번째다. 식품이나 일용품, 아기용품 등 362품으로, 최대 40% 할인했다. 과거 8회 평균(230개 품목)을 크게 웃도는 역대최대 규모다.
 
・수도권 기반의 마트 마루에츠(マルエツ)는 1일, 계절성이나 화제성이 높은 상품을 특가로 판매하는 "엄선 특가"의 대상 상품을 400품목 미만에서 1,000품목으로 확대했다. 대상 상품은 매달 재검토하되 품목 수는 앞으로 1,000개 품목을 유지할 예정이다. "코로나로 생활필수품을 계속 공급하는 역할은 해왔지만, 향후는 조금이라도 싸게 상품을 제공해 생활을 서포트하고 싶다"라는 판매자의 생각이다.

・단순히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한 소비자의 경기 불안감뿐 아니라, 실제로 휴업 등으로 경제적으로 타격을 입은 사람들이 있어 저렴함을 내세운 제품의 판매는 호조를 보이고 있어, 각 양판점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지나친 가격 인하는 과도한 고객 유치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에 마루에츠에서는 점내가 과밀해질 것 같은 경우에는 가게 출입을 제한하거나 계산대에 줄을 설 때는 간격을 두거나 하는 감염방지의 대책도 계속하고 있다.


■ 소비자 소비심리의 변화 
・코로나로 인해 생긴 건강·예방 의식의 향상과 경제적 불안의 증대, 생활 자유도의 저하, 사회 연대 의식의 강화 등 영향으로 다음 6가지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① 안전 지향 : 건강·예방을 의식한 행동을 취하고, 사생활에서 의지할 곳에 대한 희구(希求)
② 절약 지향 : 불황의 장기화를 내다보고 지출을 줄이기
③ 본질 추구 성향 : 목적 달성을 위해서, 보다 효율적인 수단을 선택
④ 집안에서의 만족 지향 : 재택 생활의 다양화와 이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시행
⑤ 가족 지향 : 가족을 먼저 생각한 시간의 사용법, 소비 행동
⑥ 사회 협조 지향 : 공공/사회 공헌에 입각한 행동

・이 중에서 특히 높았던 것은 "건강, 의료, 병 등의 안전 지향" 과 "절약 지향" 이다.

・소비자 행동의 기본은, 사용할 수 있는 " 돈 " 이나 " 시간 " 이 있는 것, 그리고 " 이동 " 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의 소비 위축은 무엇보다 사람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빚어지고 있다. 이동 제한으로 인해 일할 수 없게 되면서 돈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사람들은 같은 제품을 구매할 시 더 저렴한 것을 판매하는 가게에 모이고 있다.


■ 시사점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책은 구입·조달력의 강화, 전단 특매, 프라이빗·브랜드 상품의 취급 확대 등 다양하지만, " 저렴함 " 에 대한 요구에 계속 직면하는 소매업자의 중압감은 크다.

・향후 제2 감염의 도래 등 코로나 영향의 장기화가 전망되는 가운데 가치관 행동의 변화는 일시적인 것에 머무르지 않고, Post코로나에서도 생활자 속에서 정착해 나갈 가능성이 크다. 가격 인하가 지속되면 발생하는 경제적 데미지는 예측할 수가 없을 만큼 기업들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큰 타격이 될 것이다.

・또한, 코로나 종식 이후를 생각할 때 소비자의 구매조건의 변화, 소비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무엇에 더 가치를 느끼는지, 반대로 어떤 불편함을 느끼는지 기업 활동은 점점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런 상황을 읽음으로써 새로운 기회가 보일 것 같다.



<자료 출처>
・닛세이 기초 연구소_2020.4.20._After 코로나의 소비자모습
・닛케이MJ_2020.6.5._슈퍼 가격 인하 경쟁
・Roland Berger_2020.5.12.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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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소비심리 #코로나 #AEON #슈퍼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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