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통채널 박화산, 스마트 팜의 도입!
조회2725□ 유통채널 박화산(Bach hoa Xanh)
○ 2004년 3월에 설립된 베트남의 전자제품유통기업 모바일월드(MWG, The Gioi Di Dong)의 슈퍼마켓 체인이다. 박화산의 모회사인 모바일월드의 대표 Nguyen Duc Tai는 고객들에게 ‘빠르고 저렴하게’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박화산 유통채널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남부를 중심으로 영업을 점차 확대하였으며 현재는 베트남의 전 지역으로 영업 영역이 확대되었다.
○ 2019년 10월 초, 박화산의 모회사 모바일월드는 84조 723억의 매출로 17%대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박화산은 8조 224억의 순이익을 거두었다.
□ 박화산의 경영전략
○ 박화산의 농식품 3가지 원칙은 품질, 가격 그리고 명확한 원산지 표기이다. 소비자들은 “박화산은 타 유통채널에 비해 신선농산물의 종류가 월등히 많고, 무척 신선하다”며 “마치 작은 재래시장에 온 것 같다”라고 표현하였다. 또한 원산지가 불분명하거나 값싼 저품질의 식품 입점을 지양하여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현지의 소비 패턴에 알맞다.
○ 또한 박화산의 육류와 생선류는 총 수익의 40%를 차지, 각 매장에 하루 평균 500건의 판매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 4KFarm, 박화산의 첨단 농업 프로젝트!
○ MWG사는 베트남의 커져가는 식품안전에 대한 수요에 응답하기 위해 이같은 친환경 농산물재배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4KFarm은 살충제, 생장촉진제, 방부제, 유전자변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4가지 기준을 포함한 경작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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