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02 2020

베트남 유통채널 박화산, 스마트 팜의 도입!

조회2725

유통채널 박화산(Bach hoa Xanh)


external_image
 

20043월에 설립된 베트남의 전자제품유통기업 모바일월드(MWG, The Gioi Di Dong)의 슈퍼마켓 체인이다. 박화산의 모회사인 모바일월드의 대표 Nguyen Duc Tai는 고객들에게 빠르고 저렴하게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박화산 유통채널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남부를 중심으로 영업을 점차 확대하였으며 현재는 베트남의 전 지역으로 영업 영역이 확대되었다.


external_image
○ 유통채널 박화산의 매장 수는 2016년도에는 46개, 2019년도에는 1000개로 증가하였고, 2020년 현재 베트남 전역에 1,4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박화산의 대표 Tran Kinh Doanh은 올해 말까지 25개의 성에 2000개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또한 매출은 2020년 1분기에만 178% 증가하여 모회사인 모바일월드의 총 매출15% 기여하는 등의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external_image

201910월 초, 박화산의 모회사 모바일월드는 84723억의 매출로 17%대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박화산은 8224억의 순이익을 거두었다.

박화산의 경영전략

박화산의 농식품 3가지 원칙은 품질, 가격 그리고 명확한 원산지 표기이다. 소비자들은 박화산은 타 유통채널에 비해 신선농산물의 종류가 월등히 많고, 무척 신선하다 마치 작은 재래시장에 온 것 같다라고 표현하였다. 또한 원산지가 불분명하거나 값싼 저품질의 식품 입점을 지양하여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현지의 소비 패턴에 알맞다.

또한 박화산의 육류와 생선류는 총 수익의 40%를 차지, 각 매장에 하루 평균 500건의 판매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4KFarm, 박화산의 첨단 농업 프로젝트!

MWG사는 베트남의 커져가는 식품안전에 대한 수요에 응답하기 위해 이같은 친환경 농산물재배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4KFarm은 살충제, 생장촉진제, 방부제, 유전자변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4가지 기준을 포함한 경작 시스템이다.


external_image
○ 4KFarm 대표인 Tu씨는 “이 프로젝트는 자체경작 텃밭과 현대 기술의 결합”이라고 말한다. 기존의 농산업에 사물인터넷 등 ICT기술을 융합하여 농산업 전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스마트 팜 기술을 도입하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재배 시스템을 관리하고 QR코드로 농작물 정보를 파악하는 등이다.
○ 또한 소비자들도 구매 시 상품 포장지에 적힌 QR코드를 스캔하면 경작지 위치, 원산지, 해당 농식품 재배자, 종자 유형, 파종 날짜, 수확 날짜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4KFarm에서 재배된 농작물은 오직 박화산의 일부 매장에서만 판매되고 있다.

□ 시사점
○ 현재 베트남 소비자들은 식품 안전에 대한 의식이 크게 증가하여 더 비싼 값이라도 원산지가 증명된 안전한 식품을 찾고자 하나, 검증되고 안전한 식품의 공급이 안정치 않아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하지만, 4Kfarm의 도입으로 베트남에도 다양한 친환경, 오가닉 제품들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유통채널 박화산, 스마트 팜의 도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