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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3 2020

중국 유제품 간식의 샛별, 요거트 큐브

조회558

상하이지사 ds@at.or.kr  

  중국내 요거트 브랜드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지금, 유제품 기업은 모두 자사 제품의 차별점을 찾을 수 있는 돌파구를 찾고 있

다. 이젠 단순한 요거트를 넘어 간식으로 변해가고 있는 와중에 “씹어 먹는 요거트 - 요거트 큐브”가 요즘 유제품 간식의 샛

별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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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거트 큐브의 발전 트렌드 분석

   업계의 분석에 따르면 냉동건조류 유제품은 유행 시작단계이다. 맛과 섭취형태의 다양화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다. 또한 더 많은 유제품 대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이고 향후 크게 아래

의 두가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1. 소셜화(社交化)
  소셜화란 제품이 독특한 가치를 가지고 있고 소비자는 이런 독특한 가치를 동일유형의 소비집단에게 공유하고 서로 영향을 미

치는 것을 의미한다. 예쁜 제품의 외관가치(高颜值)는 소셜화의 기본이다. 맛있고 예쁜 식품은 소비자로 하여금 소셜 미디어에

서의 공유를 유도하고 더 많은 잠재적인 소비자가 이 제품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다. 윈나오 (winnow, 睿农咨询)의 분석에

따르면 제품의 소셜화를 위해서는 제품의 컨셉, 포장, 식용방법 등 방면의 디자인에서 재미요소, 인터랙티브 등을 중시해 소비

자가 자발적으로 SNS에 공유하고 싶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2. 기능화 (功能化)
  올해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다. 하나의 제품에서 여러 이

점을 얻을 수 있다는 건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요소이다. 냉동건조기술로 저온, 진공 상태에서 제조된 요거트 큐브는 프로바이

오틱스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다. 요거트 큐브 품목은 기능성을 메리트로 소비자에게 “간식+영양분 보충섭취”의 메시지를 전

달한다. 이유식으로부터 시작된 이 품목은 현재 견과 또는 과일 맛을 추가해 제품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시사점

- 중국 내 소비자에게 아직 생소할 수 있는 요거트 큐브에 대해 식용법 예시로 "시리얼 + 요거트 큐브"의 조합을 추천하며 시

리얼과 함께 판매하기도 한다. 요거트 큐브를 추천하는 상황에 맞춰 기존 제품과 함께 구성하여 파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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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거트 큐브는 건강과 맛, 두 가지 모두를 손에 쥔 유제품의 성공적인 업그레이드 버젼이다. 요거트 큐브의 주요 소비자는 젊

은 여성 혹은 영유아층이다. 현재 중국시장에서 해당 품목은 중국산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유제품에 대한 수입산 선호도가 높

은 중국 소비자를 고려할 때 수입산 제품은 품질이나 맛에서도 더욱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http://www.cnfoodnet.com/content-106-73613-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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