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4 2020

[태국] 변화된 New Normal에 대응하는 태국 식품 유통환경

조회3199

▢ 주요 내용


 ㅇ 최근 태국 코로나 상황은 안정 국면에 접어드는 걸로 보이고 있으나 COVID-19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꿔 놓고 있다. 전 세계적인 전염병의 불안 속에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삶의 방식을 우선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ㅇ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기간 동안 태국 내 가장 큰 식품 소매유통기업인 Central Retail은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지만 새로운 기회를 얻었다. Central Retail은 미래를 대비하는 창의적인 발상으로 산하계열 유통매장인 Tops, Family Mart, Central Food Hall 등을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기본 필수품을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다.

 

ㅇ  코로나가 심각했던 4월부터 6월 초까지 야간통행금지령 실시로 인해 밤 10시 이후 편의점 문을 닫아야했던 상황에서도 Central Retail은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Family Mart 컨테이너와 자판기를 도입해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였다. 


 ㅇ Central Retail Food-CEO인 Stephane Coum 대표는 Central Retail은 공급망 뿐만 아니라 위기대처 부분에 대해서도 준비를 했다고 밝히며 위기 상황 속 원활한 공급을 위해서 올해 2월 초 방콕에 있는 5,000sq.m 규모의 창고를 빌려 필수품 등 재고를 신속히 확보하였고 락다운 초기 식료품 구매 수요가 급증하여 사재기 현상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산하 매장에 원활하게 공급하여 락다운 상황에서도 고객들이 평상시와 같이 불안해하지 않고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ㅇ Central Retail의 산하의 모든 매장에 물품들이 충분히 배치되어있는 상황이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온라인 쇼핑 수요가 급증하면서 Central Retail은 온라인 주문 처리 센터와 온라인 판매 팀의 규모를 3배로 늘리기로 결정했으며 정확하고 빠른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하고 있다. 또한 Tops Drive Thru, Tops Phone & Delivery, Chat & Shop, Click & Collection 등의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들이 집에서나 차에서 구입한 물품들을 받을 수 있게 하였으며 배달 대행 회사인 Grab Thailand 와의 제휴로 고객들에게 더욱더 편리하게 집에서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ㅇ Central Retail은 태국 농업인들이 수출 금지 및 소비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신선 농산물 판매 확대를 위한 물류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단기간이 아닌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자사 유통시스템을 통해 신선 농산물을 전국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반을 지원해주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도 건강과 웰빙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고 안전성이 키워드로 자리잡다보니 유기농 제품 등 생산이력 추적이 가능한 로컬 농산물 구매를 선호하는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전략으로 보인다.


 ㅇ 또한 Central Retail은 직원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스마트 온도 스캐너부터 시작해서 청결과 위생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UV-C 소독 로봇까지 도입하여 실제 매장에서의 청결 또한 신경쓰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지난 몇 달은 모든 사업과 산업의 위기와 도전이였지만 Central Retail 은 이 위기를 회사와 직원 모두 성장 시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바꿔놓았다. 


▢ 시사점


 ㅇ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판데믹 상황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태국의 식품 유통 분야도 마찬가지다.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초기에 태국 소비자들도 락다운 조치로 인해 사재기 식으로 많은 물품들을 구입하였었다. 이러한 국가비상사태 상황에서도 태국 최대의 유통체인인 Central Retail은 적극적인 위기대처능력을 보이며 평상시보다 많은 물품 공급량을 유지하고 온라인 사업을 확대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태국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ㅇ 태국 소비자들도 코로나가 가져온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익숙해지며 온라인, 배달앱 관련 수요는 여전히 높은 편이다. 기존에 온라인 쇼핑을 통하여 집으로 배송받는 기본적인 방법 외에도 Central Retail은 Drive Thru 서비스를 도입하여 소비자들이 매장으로 직접 들어가서 쇼핑하지 않고 매장 내 전용 주차장에서 직원을 통해 쇼핑을 한 식료품을 차까지 배송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고객 유치를 위한 새로운 비대면 서비스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프라인을 통한 매장 홍보나 행사에는 아직까지 제약이 있지만 온라인 및 비대면 서비스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만큼 유통매장 O2O 온라인몰을 통한 마케팅, Drive Thru 서비스 등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태국] 변화된 New Normal에 대응하는 태국 식품 유통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변화된 식품유통 #코로나 위기대처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