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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9 2020

일본, 제3맥주·고(高) 알코올음료 등 판매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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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일본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등의 영향으로 주류 소비 동향이 변화하고 있다.
 ○ 제3맥주, 맥주 판매량 웃돌아
   - 2020년 상반기 일본에서 맥아 이외의 곡물을 사용하여 만든 맥주 풍미의 알코올음료 ‘제3맥주’(第三のビール)*가 맥주 판매량을 처음으로 웃돌았다.
* 제3맥주(第三のビール) : 맥주, 발포주와는 다른 원료, 제법으로 만들어진 맥주 풍미의 발포 알코올음료를 통상적으로 부르는 명칭. 주세법상 분류는 아니며, 신장르(新ジャンル)라고도 함. 주세가 낮아 실제 맥주보다 저렴함.

 
  - 제3맥주 판매량이 늘어난 이유로는 2019년 가을에 시행된 소비세 인상 및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가운데, 맥주(350㎖ 가격 평균 218엔, 약 2,415원)보다 저렴한 제3맥주(350㎖ 가격 평균 127엔, 약 1,428원)의 인기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 ‘고(高) 알코올음료’와 ‘논(Non) 알코올음료’
  - 코로나19 감염 확대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절약’ 지향이 고조되면서 알코올 도수가 높은(약 9%) ‘고 알코올 츄하이*’ 판매량이 작년 대비 10% 증가했다. 한 캔으로도 빨리 취할 수 있다는 ‘가성비’를 앞세워 소비자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 츄하이(チューハイ) : 소주에 약간의 탄산과 과즙을 넣은 일본의 알코올음료. 도수 3~5도.

  - 한편,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논 알코올음료’ 판매량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동안 4배 증가,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일본의 주류 제조사들은 ‘체지방을 낮춤’, ‘요산(尿酸) 수치를 낮춤’ 등의 건강 기능성이 있는 논 알코올음료 신제품 출시를 늘리고 있다.




 ○ 다양한 맛이 매력인 ‘크래프트 맥주’
  - 최근에는 소규모 양조장 등이 제조하는 크래프트 맥주*도 인기를 끌고 있다. 양조장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제품이 많은 것이 특징으로, 평균 가격이 300엔(350㎖, 약 3,396원)  전후인 크래프트 맥주는 대기업 제조사의 맥주 평균 가격 218엔(350㎖, 약 2,415원)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다. 그러나 한 잔을 마시더라도 맛있는 맥주를 마시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2019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 증가,

맥주類 판매 시장에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다.
* 크래프트 맥주(Craft Beer) : 수제맥주(手製麥酒). 대기업이 아닌 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장이 자체 개발한 제조법에 따라 만든 맥주. 과일 향이 나고 홉의 쓴맛이 짙게 배어 나오는 등 제품마다 각각 다른 풍미를 지님.


 ○ 참고자료
   - 일본경제신문 「제3맥주, 맥주 판매량 웃돌다. 코로나로 집술」(2020.07.08.)
   - 일본식량신문 「주류유통, 츄하이 시장 성장에 기대와 불안, 물류 개선 등 대처 시급」(2020.07.17.)
   - 식품신문 「논 알코올 맥주, 기능성 상품 중심으로 판매량 증가」(2020.07.15.)
   - 야후뉴스「제3맥주, 처음으로 맥주 판매량 웃돌다. 코로나로 집술 증가」(2020.07.15)
   - 시사닷컴뉴스 「5월 맥주 판매, 전사 마이너스」(2020.06.10.)
   - 삿포로 홈페이지 상품정보
     (https://www.sapporobeer.jp/product/beer/)
   - 라쿠텐 쇼핑 사이트 (https://item.rakuten.co.jp/marubun-/10000281/?iasid=07rpp_10095___f0-kd494iqo-ovp6-e4180b9b-7d38-4f80-a6f2-ac0bef7f6e12)

 
○ 시사점
   -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고 있는 일본의 주류 제조사들은 판매 호조를 보이는 제3맥주, 고 알코올 츄하이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 등을 통한 차별화 전략으로 매출 회복을 시도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와 ‘집밥’, ‘집술’과 같은 소비 스타일의 변화가 계속 되고 있다. 일본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현지 시장 동향을 예의 주시하여야 하며, 향후 새로운 니즈에 맞춘 식품 개발 및 제안을 통해 일본 식품시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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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맥주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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