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7.30 2020

러시아, 식품 기술규정 변경사항 7월 발효 2건

조회220

블라디보스토크지사 atvladi@at.or.kr  


□ 러시아는 지난 7월 1일부로 유제품의 국제표준(GOST) 2건을 발표했다. 


○ 첫 번째는 “우유와 유제품. 키엘달(Kjeldahl Method) 공법으로 얻어진 유청 단백질(GOST 34536-2019)”이다. 이 물질은 우유 및 이의 원료, 크림 및 이의 원료, 키엘달 공법으로 얻어진 유청 단백질 농축액이 해당된다. 


○ 두 번째는 “우유와 발효유.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igh-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HPLC)의 형광분석으로 얻어진 아플라톡신 M1(Aflatoxin M1)을 함유하고 있는 것(GOST 34049-2017)”을 말한다. 




□ 유라시아 경제연합(EAEU)은 일부 기술규정 요구사항 변경을 발표하였으며 이는 7월 11일부로 발효되었다고 언론을 통해 발표했다.  


○ 변경사항은 동물성 가공식품의 원료 및 이의 생산 공정에 대하여 규정된 7번 조항과 19번 조항이다. 일부 내용은 “식품 생산공정에 필요한 원료는 생산가축(生産家畜)으로부터 얻어져야 하며, 이는 기술규정에 적합해야 하고 동식물 검역에 따라 인간이 섭취하는 데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식품 내 항생제 잔류치 허용수준과 생물학적 활성 첨가물로써 사용이 금지된 식물과 관련된 식품 안전성에 따른 다른 지표도 수정되었다. 곡물 및 건강기능 식품 등의 특수 식품에 대한 요구사항은 EAEU의 식품 기술규정의 요구사항과 동일하다. 


○ 이번 기술규정 변경이 발효된 날짜로부터 12개월 동안은 EAEU 국가 내 이전 내용으로 생산 및 유통이 허용되며, 이전에 제조/생산된 제품은 제품에 적힌 유통기간 동안 유통이 가능하다. 


○ 해당사항과 관련이 있는 우리 수출기업은 변경사항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여 불이익을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러시아, 식품 기술규정 변경사항 7월 발효 2건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첨가물 #법률 #안전성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