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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4 2020

잠재력이 큰 중국의 치즈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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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지사 ds@at.or.kr  

유제품의 섭취는 신체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최근 2년 동안 중국인의 우유 섭취에 대한 인식제고로 중국의 유제품 시장규모는 확장되고 있다. 동시에 유제품의 유형도 우유에서 크림, 치즈, 연유 등으로 풍부해지고 있고 그 중 치즈는 대량의 우유를 농축함으로써 풍부한 영양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 서양 음식문화의 빠른 보급 그리고 유제품 구조 확장 등으로 중국의 치즈업계 규모는 빠르게 커지고 있으며 증가 속도는 유제품 업계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 국가통계국 수치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치즈업계 소매시장 규모는 65.5억위안(약 1조 1280억원)에 달하고 전년 대비 12.3% 증가하였다. 중국은 현재 여전히 액상 우유를 위주로 하는 단계로 치즈 소비는 중국 전체 유제품 소비의 1.5%밖에 차지하지 않아 향후 큰 발전가능성이 있는 품목이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자연 치즈와 가공 치즈의 소비량은 각각 15.4%와 84.6%를 차지하고 증가속도는 각각 9.1%와 5.4%이다. 하지만 해외 치즈 생산의 역사는 긴 반면 중국의 치즈산업은 시작이 늦고 규모가 아주 작다. 또한 자연치즈를 생산하기에는 여러 조건의 제한이 있어 중국은 치즈를 수입하여 재가공 방식이 주를 이룬다. 현재의 재가공방식은 비용 절감이 어렵고 대외 의존도가 너무 높을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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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uromonitor

치즈는 중국 유제품업계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되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수치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인의 치즈 소비량은 0.28kg/인으로 미국인의 16.39kg/인, 유럽인의 19.01kg/인, 한국인의 2.91kg/인, 일본인의 2.32kg/인에 비해 미국인, 유럽인의 1/70~1/60, 한국인, 일본인의 1/10~1/8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2018년 중국 치즈 시장규모는 58.33억 위안(약 1조 43억원), 동기 대비 16.8%에 달했고 2023년까지 시장규모는 105.3억 위안(약 1조 8130억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소비량으로 볼 때에는 2018년에 3.84만톤이고 2023년에는 5.58만톤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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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uromonitor


  치즈제품은 “어린이치즈” 또는 “간식”을 주 셀링포인트로 시장에 진입하였고 제품 형태는 점점 풍부해지고 있다. 현재 시장에는 어린이 성장에 도움을 주는 치즈 컵, 치즈 스틱, 치즈 큐브 등 맛있고 휴대하기 간편한 소포장 형태의 포장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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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타오바오



■시사점
- 점점 많은 중국 어린이, 젊은 층이 치즈제품을 좋아하고 있는데 시중 치즈제품은 수입산이 대부분이다. 중국 치즈업계의 성장은 아직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장기간 수입제품에 의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중국에서 치즈는 어린이 영양간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의 우수한 유제품 품질과 발전된 생산기술이라면 중국의 치즈 시장을 겨냥해볼만하다.



■출처: http://www.foodjx.com/news/detail/135660.html
           http://market.chinabaogao.com/shipin/09644DD201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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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치즈 #유제품 #간식 #영유아 #밀레니얼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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