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8.10 2020

UAE 식료품 시장, 건강을 고려한 식품 인기

조회371

임지영 yim77@at.or.kr  

UAE 식료품 시장, 건강을 고려한 식품 인기
- 건강스낵 소비 증가세 : 건강 아이스크림, 건강 감미료 등 신제품 출시                                                                                       두바이지사


소비자, 건강을 고려한 식료품 구매
  UAE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을 고려한 소비 증가에 따라 유기농 채소, 과일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의 ‘아랍에미리트 청과 시장(United Arab Emirates Fruits and Vegetables Market)(2020-2025)’ 보고서에 따르면, 걸프협력회의(Gulf Cooperation Council, GCC) 중 두 번째로 규모가 큰 UAE 청과시장은 2018년 약 37억 3,1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보였으며, 향후 5년(2020년-2025년)간 연평균 성장률 9.93%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청과시장의 성장은 정부의 생산 장려 지원 정책, 유통채널 개선, 건강을 고려한 소비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and Sullivan)의 식품 영양 컨설턴트인 프리트비짓 로이(Prithvijit Roy)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건강을 고려한 식품 구매로 인하여, UAE의 식단으로 소비되는 과일 및 채소의 양은 사우디아라비아 대비 매우 높다. 이러한 UAE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으로 UAE에서 유기농 식품, 곡물 시리얼, 샐러드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건강을 고려한 소비 패턴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 스낵에 대한 수요 증가세

건강 트렌드와 바쁜 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지 젊은 소비자층의 성장에 따라 스낵바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모도인텔리전스(mordorintelligence)에
따르면, UAE의 소비자들은 식사용으로 스낵바를 선호하고 있으며, 특히 설탕 무첨가, 인공감미료 무첨가 제품, 통곡물, 과일 및 견과류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시리얼바를 선호하고 있다. UAE의 시리얼바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2,85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향후 5년(2020년-2025년)간 6.8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은 주로 슈퍼마켓&하이퍼마켓, 편의점 등을 통하여 스낵바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나 최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강 트렌드에 따른 아이스크림 시장에서의 변화도 전망되고 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더운 기후 조건으로 UAE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2018년 약 1억 1,860만 달러 시장 규모를 기록하였으며, 2019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평균 5.5%의 성장하여 2027년 약 1억 9,13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지 건강 트렌드에 따라 유기농 아이스크림, 설탕 함유율이 낮은 제품, 지방 함량이 적은 아이스크림, 칼로리가 낮은 아이스크림 제품이 선호되고 있으며, 현지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도 이런 소비자 선호를 반영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현지 식료품 업체, 건강을 고려한 신제품 출시 및 홍보 강화
  알바라카 데이츠 팩토리(Al Barakah Dates 데이트(Date) : 중동(사막)지역에서 나는 대추야자로 이 지역의 특산물임
 Factory LLC)에서는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이에 따른 정제당(Refined sugars) 정제당(Refined sugars) : 사탕수수, 사탕무에서 추출한 원료당을 정제 및 가공의 과정을 통하여 만든 설탕으로, 해당 정제당은 일반적으로 단맛이 강함. 정제당은 일반적으로 정제 및 가공 과정에서 원료당에 포함된 미네랄, 비타민, 섬유질 등의 성분을 모두 제거됨. 해당 정제당을 섭취하면 빠른 체내 흡수로 급격하게 혈당이 올라가는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음
의 대체재 선호에 따라 낮은 혈당지수(GI, Glycemic Index)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 : 혈당지수, 식품 섭취 후 체내 혈당치가 높아지는 수준으로 GI가 낮은 식품일수록 체내 혈당수치가 천천히 상승하여 식욕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음
를 가진 500g 대추야자 설탕(Date sugar)을 출시할 예정이다.
 알바라카 데이츠 팩토리 대표인 셀리 아놀드(Sally Arnold)는 푸드네비게이터(Food Navigator)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정제당 대체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자사에서 출시한 천연 설탕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대추야자 설탕은 천연 제품으로 칼슘과 마그네슘 등 미네랄과 풍부한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알바라카 데이츠 팩토리는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자 여러 소비자를 대상으로 신제품개발(New Product Development, NPD) 프로젝트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100g당 68g의 천연 발생 당분(naturally occurring sugar)과 7g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다.



  현지 건강매체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등에서도 더운 날씨에 저칼로리 스낵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 최근 출시된 무설탕, 저칼로리 스낵 및 아이스크림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브루클린 크리머리(Brooklyn Creamery) 아이스크림은 저칼로리, 저지방, 저설탕, 인공향료 무첨가 제품이며, 헤일로탑(Halo Top) 아이스크림은 256그램에 320~360 칼로리 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제품이고, 노보(Nobo) 아이스크림은 아보카도와 코코넛을 원료로 만들어져 정제당과 글루텐, 유제품이 포함되지 않은 건강한 아이스크림으로 소개하고 있다.


▶ 시사점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and Sullivan)의 보고서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의 건강을 고려한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은 신선 과일 채소와 함께 건강에 유해한 식품을 지양하고자 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 19를 계기로 발전하고 있는 간식 시장에서의 건강 트렌드와 소셜미디어 발전은 프리미엄 간식 시장 규모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동 간식 시장은 2019년 64억 달러로, 2022년에는 14%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리 테이스트 & 뉴트리션(Kerry taste & nutrition) 마케팅 담당자 칼로스 폴테일즈(Carlos portales)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및 UAE 간식 시장 규모는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건강을 고려한 소비 트렌드에 따라 현지 식음료 제품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지방이 적고 나트륨이 적으며 MSG 무첨가, 천연 성분 함유 등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 성향의 변화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건강을 생각한 소비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현지 시장 트렌드에 따라 스낵 및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식품 시장 진출을 위해 무엇보다도 제품의 ‘건강한’ 이미지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현지 시장 진출 고려 시, 프리미엄 식품시장 규모의 점진적 성장에 발맞추어 현지 온라인 마켓과 프리미엄(고급) 식품 매장을 중심으로 마켓테스트를 선행하여 현지 시장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출처 :
1. SME10, 「Food & Beverage market to surpass $80 billion in 2020 in KSA and UAE」, 2020-06-07
  https://www.sme10x.com/10x-industry/food-beverage-market-to-surpass-80-billion-in-2020-in-ksa-and-uae
2. Frost, 「KSA and UAE Health & Wellness Food & Beverage Market to Reach $14.56 Billion, Reveals Frost & Sullivan」, 2020-04-30
    https://ww2.frost.com/news/press-releases/ksa-and-uae-health-wellness-food-beverage-market-to-reach-14-56-billion-reveals-frost-sullivan/
3. GulfToday, 「Dubai to become regional hub for fresh fruit and vegetable trade」, 2020-07-09
   https://www.gulftoday.ae/business/2020/07/09/dubai-to-become-regional-hub-for-fresh-fruit-and-vegetable-trade
4. FoodNavigator-asia.com, 「Grocery sales to drive 5-6% Middle East food industry growth as dining out slumps post COVID-19」, 2020-06-17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20/06/17/Grocery-sales-to-drive-5-6-Middle-East-food-industry-growth-as-dining-out-slumps-post-COVID-19
5. mordorintelligence, 「UAE ENERGY BAR MARKET – GROWTH, TRENDS, AND FORECAST (2020 – 2025)」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industry-reports/uae-energy-bar-market
6. FoodNavigator-asia.com, 「Its a date UAE firm launches date sugar retail product- to tap natural sweeteners demand」, 2020-06-17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20/06/17/It-s-a-date-UAE-firm-launches-date-sugar-retail-product-to-tap-natural-sweeteners-demand
7. TheNational, 「From Brooklyn to Halo Top: seven healthy ice creams available in the UAE」, 2020-06-08
      https://www.thenational.ae/lifestyle/food/from-brooklyn-to-halo-top-seven-healthy-ice-creams-available-in-the-uae-1.1030418
8.  FoodNavigator-asia.com, 「Small but growing Middle East healthy snack industry on an upward curve」, 2020-03-25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20/03/25/Small-but-growing-Middle-East-healthy-snack-industry-on-an-upward-curve
9. Research and Markets, 「United Arab Emirates Fruits and Vegetables Market - Growth, Trends, and Forecast (2020 - 2025)」, 2020-04
10. Euromonitor, 「UAE Ice Cream Market to 2027-Country Analysis and Forecasts by Product Type」, 2019-11

'UAE 식료품 시장, 건강을 고려한 식품 인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과자 #UAE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