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10 2020

태국, 배달주문 증가로 식품 배달 앱 간의 경쟁 치열

조회2633

▢ 주요 내용

 ㅇ 350억 바트 규모의 식품 배달 앱 시장에 신규 업체 진입이 잇따르면서 업체 간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GrabFood, Get, Line Man 그리고 Foodpanda 가 현재 태국 식품 배달 시장에서 주요 업체들이다. SCB 은행도 최근 Robinhood 라는 식품 배달 앱을 출시하였고 더 많은 경쟁사들이 배달 앱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배달 앱 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화 될 것이다.

 ㅇ Robinhood 는 업체들과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가입 업체들로부터 매출 수수료 면제 등을 내세우며 식품 배달 앱 시장에서 신규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Kasikorn Research Center(K-Research) 의 Anantaporn Lapsakkarn 연구원은 Bangkok Post 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업체들의 진출로부터 기존 업체들이 시장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여러 전략을 내세우고 있어 올 하반기에는 식품 배달 앱 시장 내에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 밝혔다.

 ㅇ K-Research 는 지난해 350억 바트 규모의 식품 배달 시장에서 17% 성장을 예상했으나 최근에는 19~21% 까지 더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치를 수정했다. Ananatapron 씨는 식품 배달업계가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프로모션과 저렴한 배송비 등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양한 배달음식에 대한 메뉴 선택권을 제공하면서 합리적인 배송비를 요구하는 업체가 앞으로 계속 살아남을 것이라 언급했다.
 
 ㅇ 태국의 IT 리서치 업체인 IDC Thailand 의 리서치 매니저 Weeradej Panichwisai 씨는 앞서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식품 배달 시장의 경쟁은 가열 될 것이라 말하며 향후 시장에서 살아남는 업체는 한 두군데 업체가 될 것이라고 덧붙이며 운영 자금부분에서 다른 업체들에 비해 여유가 있는 업체가 시장을 장악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 Weeradej 씨는 COVID상황과 맞물려 성장 중인 식품 주문 앱 수요증가는 태국이 한참 우기로 접어든 상황인 만큼 더욱더 많은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하였다. 태국 온라인 물류 업체 Shippop 의 대표인 Sutthikead Chantarachairoj 씨는 현재 식품 주문 앱 사용은 치앙마이나 푸켓과 같은 지방에서 특히 그 수요가 크다고 말했다.

 ㅇ 이렇게 증가하는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또 다른 음식 주문 플랫폼인 hiw.asia 웹사이트는 Popman 배달 서비스 앱과 함께 등장했다. Robinhood 앱과 제휴하는 배달 서비스 제공업체인 Skootar 의 CEO Kamolprudh Jumbala 는 식품 배달 시장에서 두 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고 한다. 

 ㅇ 하나는 배달 서비스 업체들이 가입된 업체를 상대로 총 매출액에 대한 수수료 지급을 요구하고 고객들에게 낮은 배송료를 부과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지만 배송비가 저렴한 프로모션에 참가하려면 업체들이 추가 요금은 내야 한다는 것이다. 경쟁이 뜨거운 만큼 두 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뿐 아니라 여러 전략으로 소비자들이 만족을 느끼게 해야 할 것이다.

출처 :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1932164/new-food-delivery-apps-seeking-a-bite 

▶ 시사점 및 결론
 ㅇ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소비자들이 외식보다 집에서 배달 음식을 시켜먹는 것을 선호하면서 식품 배달 시장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업체들이 계속하여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업체들도 시장에서의 경쟁을 이기기 위하여 여러 가격 할인이나 배송료를 깎아주는 등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식품 배달 업체는 앞서 기사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다양한 음식의 종류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집에서 배달 음식으로도 외식 할때와 같이 여러 선택권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거의 모든 앱들이 제공하고 있는 배달 기사 위치 서비스에 대해 좀 더 정확하고 앱에서 언급하는 배달 시간이 정확하게 지켜져야되고 고객 불만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 고객관리 전용 직원들의 응대도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ㅇ 태국 내의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 계속 더 식품 배달 시장의 성장을 예상한 만큼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이다. 많은 태국인들이 한국음식을 즐겨먹지만 아직까지는 양식이나 일식처럼 태국인의 일상에 녹아들지는 않았다. 현재 여러 한국 드라마로 인해 태국인들이 한국 음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니 만큼 식품 배달 업체를 통해 많은 한식메뉴가 태국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배달 앱과 연계한 다양한 한식메뉴, 한국식품에 대한 프로모션 추진 등도 단기간 많은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태국, 배달주문 증가로 식품 배달 앱 간의 경쟁 치열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베트남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