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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4 2020

중국 기능성 유제품의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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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지사 durust84@at.or.kr  

중국 유제품 시장의 회복 및 성장세

중국은 전세계에서 많은 양의 유제품을 소비하는 나라 중 하나이다. 하지만 최근 현지 생산품의 품질 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심리의 위축까지 더해져 중국 유제품 업계는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최근 중국 유제품 시장의 생산량 및 이익은 회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유제품협회 송곤강(宋昆冈) 이사장은 전염병 속에서 많은 유제품 업체들이 선전하고 있는 이유는 낙농업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판매가 되지 않는 신선유를 분유로 가공하여 손해를 줄였으며, 가격 보증, 품질 보증, 공급 보증을 통해 비교적 일찍 재가동을 시작하여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1~5월 유제품 판매의 수입 누계는 지난해 동기 대비 0.92% 증가했다. 또한 2020년 상반기 전국 신선유 생산량은 1431만 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5만 톤 늘어나 7.9% 증가했으며, 2분기 전국 신선유 생산량은 777만 톤으로 전 분기 대비 123만 톤(18.8%) 증가하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6만 톤 증가해 10.8% 상승한 수치이다.

이와 함께 기능성 유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와 관련이 있다.


발전 기회를 맞은 기능성 유제품

현재 중국에서는 시장 상황과 수요 증가에 힘입어 기능성 유제품의 출시 비중이 올라가고 있으며, 기능성 유제품의 주요 소비자는 삶의 질을 중시하고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중요시하는 1선 도시 거주자이다.

이들은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유제품에 특히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부모층 고객들은 아이들의 건강과 영양균형 성장을 위해, 젊은 층은 체중관리에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객들의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기업들은 발효공정, 프로바이오틱스, 식이섬유 등 보건 기능을 추가한 기능성 유제품 출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리서치 펌 IPSOS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75%의 소비자는 최근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답했으며, 약 50%의 소비자는 유제품 음료를 통해 건강을 개선할 것이며, 많은 소비자들이 이후 유제품에 지출을 늘릴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기능성 유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임을 볼 수 있는 결과이다.

중국에는 현재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유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유제품 자체의 영양분과 관련된 것이 많다. 조사 결과 60%의 소비자가 유제품의 소화, 영양 보충, 질 높은 영양 성분 등의 기능 증가를 희망하고 있으며, 일부 소비자는 우유에 원기회복, 수면, 지방감량 등의 기능 등 건강 상태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유제품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었다.

기능성 유제품의 향후 전망

최근 현지 유제품 기업들은 앞다투어 제품 유형별, 포장 형태 별로 제품을 차별화, 세분화 다양화하여 출시하고 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양질의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신선유와 흰 우유>,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것은 요구르트와 유산균> 과같이 품종별 기능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품종별 기능이 명확한 제품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다. 하지만 일부 제품은 명확한 제품의 효능과 특징에 대해 소비자 인지도가 모호해 어떤 품목, 어떤 유형의 제품과 연관이 있는지 떠오르지가 않는다. 향후 소비자들의 선호를 얻기 위해서는 명확한 제품 기능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최근까지도 중국은 분유 파동이 발생할 만큼 현지 유제품에 대한 신뢰가 적어 수입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한국의 유제품 기업들은 지리적 이점을 살려 짧은 유통기한이라는 제품의 특성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 기능성 유제품의 시장 진입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출처:

중국식품보사:  http://www.cnfood.cn/hangyexinwen162554.html
중국식품보사:  http://www.cnfood.cn/jingjiguancha162225.html
유업신원:  http://www.dairy123.com/bencandy.php?fid=34&id=4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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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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