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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7 2020

코로나 대유행 속에서 지속가능 식품 판매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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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Food dive


마켓 리서치 회사 IRI와 NYU Stern 지속가능경영센터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 제품(Sustainability-marketed products) Sustainable Product; 지속가능제품 – 친환경 제품에 사회성을 부여한 것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의 3대 축 (Triple Bottom Line) 인 경제적 가치 창조, 환경에 대한 배려, 사회적 책임이 고려된 제품;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03206&cid=50305&categoryId=50305

들이 대유행 속에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함. 대유행 기간 중 소비자들이 팬트리에 식품을 저장하기 위하여 식료품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중에도 지속가능 식품의 매출액이 크게 상승하였음. 전체적으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지속가능제품이 CPG(Consumer Packaged Goods ; 소비재) 시장 성장의 54.7%를 차지하였으며, 일반적인 마케팅 제품들과 비교할 때 지속가능 제품이 39%의 가격 프리미엄을 기록하였음.


NYU Stern 지속가능경영센터의 교수 겸 설립 이사인 Tensie Whelan은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올바른 일을 하라 (‘do the right thing’)’는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인식하고 있으며, COVID-19, #BlackLivesMatter, 기후변화 등의 최근 상황에서 이런 소비자들의 영향력은 더 없이 중요할 수밖에 없고, 이에 힘입어 지속가능 제품을 구매하는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라고 언급하였음.


이처럼 소비자들이 식품 회사의 윤리적 행동에 더 많은 가치를 두는 경향을 계속해서 보임에 따라, 많은 식품 회사들이 미래 계획을 설립함에 있어 소비자들의 이러한 가치를 고려할 것으로 보임. IRI의 Larry Levin은 지속가능 제품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중요한 Key이며 이를 통해 이들 세대와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음.


이번 보고서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우유, 요거트, 에너지 드링크, 초콜릿 캔디, 커피, 과자, 크래커, 병입 주스, 천연치즈, 시리얼, 냉동식품 앙트레 (frozen dinner entrees), 빵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식음료 분야의 매출 성장을 추적하였음. 조사한 모든 카테고리에서 카테고리별 총 제품 성장률 보다 지속가능제품의 성장률이 높게 나타났음. 지난 4월에 발표된 Kearney의 연구에서는 거의 절반의 소비자들이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환경 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답하였으며, 약 11%의 소비자는 지난 1년 이내 제품의 환경적인 강조표기에 기반을 두어 구매를 변경한 적이 있다고 답하였음.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추세는 전염병 이전에도 강력하게 식품시장에 작용하여 왔음. 2018년 닐슨사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거의 절반이 환경 기준에 맞추기 위해 현재 구매하고 있는 제품을 바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에 발맞추어 Nestle, Lindt, Mars, Mondelez, Cargill 등 많은 CPG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에 큰 투자를 하였으며, 일부 기업은 지속가능성에 맞는 종이포장 작업을 시행하고 있음. 그러나 Greenpeace에 따르면 여전히 많은 CPG 기업들이 지속가능성 목표에 대해 이렇다 할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함.


지속가능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적으로 발표되고 있고, 기업들은 그들이 얼마나 환경 친화적인지에 대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임. 또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수반하여 기업들이 지속가능제품 생산에 대한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것이라고 전망함.

 

▶ 시사점 :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제품은 밀레니얼 세대, 고학력, 고소득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식품 기업들 역시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가격 프리미엄 등을 누리기 위하여 지속가능성을 마케팅의 키워드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제품의 원재료 수급, 생산 단계부터 최종 포장과 배송 단계까지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제품 기획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미국 시장 공략에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출처 :

https://www.fooddive.com/news/sustainability-marketed-products-saw-sales-boost-amid-pandemic-report-says/582238/

Sustainability-marketed products saw sales boost amid pandemic, report says


https://www.stern.nyu.edu/sites/default/files/assets/documents/NYU%20Stern%20CSB%20Sustainable%20Market%20Share%20Index%202020.pdf

Sustainable Market Share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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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식품 #환경 #사회적책임 #라벨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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