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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1 2020

GCC 진출 글로벌 식음료 업체, 아동 대상 제한적 마케팅 실시

조회210

두바이지사 namu@at.or.kr  


● 주요내용

- 유엔 경제 사회 이사회(United Nations Economic and Social Committee, ECOSOC)와 특별 협의 지위에 있는 비영리단체인 국제식음료연맹(International Food and Beverage Alliance, IFBA)에 가입된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의 9개 식음료 업체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제한적 식음료 마케팅 실시와 관련한 요구사항을 100% 준수해 나갈 것이라고 발표함. 아동 대상 제한적 마케팅을 해나가기로 약속한 식음료 업체들은 UAE 및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으로, 페레로(Ferrero), 제너럴 밀스(General Mills), 켈로그 컴퍼니(Kellogg Company), 마르스(Mars), 몬델리즈(Mondelēz MEA FZE), 코카콜라(The Coca-Cola Export Corporation), 네슬레(Nestlé), 펩시코(PepsiCo), 유니레버(Unilever) 사 등임

- 입소스(IPSOS)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UAE와 사우디 양국에서 국제식음료연맹(IFBA) 회원사들의 마케팅 관행을 개별 평가한 결과 이들 기업이 아동들을 대상으로 행해온 제한적 마케팅에 관한 공약을 100% 달성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2012년부터 회원사의 마케팅 관행에 대한 독자적 감사가 실시되고 있음

- 2010GCC(Gulf Cooperation Council, 걸프협력회의)에서 처음 채택된 아동을 위한 책임 있는 식음료 마케팅 서약은 말 그대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식음료 마케팅 시 책임감을 다하겠다는 서명 업체들의 자발적 약속임. 해당 서약을 홍보하기 위해 GCC FBA(GCC Food & Beverage Alliance, GCC 식음료 연합)는 아동의 영양 개선과 건강한 생활습관 지원에 추가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지역 내 12세 미만의 아동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책임감 있게 식음료 제품을 홍보해야 하는지 소개하고 벤치마킹을 하기도 함. 책임 있는 식음료 마케팅 서약에 포함된 식품은 주로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설탕, 소금을 포함한 제품으로 알려짐. 2016년에는 12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식음료 광고에서 더 나은 선택권’(better-for-you options)을 정의하기 위한 일련의 영양 기준을 적용하면서 책임 마케팅에 대한 약속을 강화함. 지역 내 미디어 및 광고 비영리 단체인 ABG(Advertising Business Group)2018년 아동 대상 책임 마케팅 서약서를 승인은 GCC 지역 내 자율규제를 통한 광고 및 마케팅 업계 전반의 표준으로 삼기 위한 첫걸음으로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됨. 이후 AGB는 해당 서약을 지역 내 관련 업계의 통례로 발전시켰고, 세계광고주연맹(World Federation of Advertisers)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설한 온라인 강좌와 대학생 교육을 통해 지역 내 마케팅 및 광고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있음
* GCC(Gulf Cooperation Council) : 걸프협력회의, 페르시아만 연안의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오만, 바레인 6개 가입국 간 협력 기구

- 한편, 해당 서약은 TV, 인쇄물, 라디오, 영화, 온라인 웹사이트, SMS 등을 포함한 여러 채널에 걸친 마케팅에 모두 적용되며, 모든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은 독자적인 외부 기관에서 모니터링하여 서약 준수를 보장하고 있음. 회원사들의 기준 준수를 엄격히 감독하기 위해 회원사들에게 유럽연합(EU) 서약에 근거한 지역 영양기준을 개발하여 사우디 식품의약청의 인정을 받고 있음. 아동 대상 책임 마케팅 및 광고 외에도 모든 참여 기업들은 일일 기준 가이드라인(GDA)을 토대로 자사의 모든 제품에 포장 앞면 칼로리 라벨 표기를 시행하고 제품을 새로이 생산했으며, 자체 캠페인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인식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해당 서약 프로그램은 국제식음료연맹(IFBA) 회원사들에 의해 조정되고 주도되며아동 대상 식음료 책임 마케팅IFBA 회원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맺은 4가지 약속 중 하나로, 세계보건기구(WHO)의 비전염성 질병 예방 및 통제를 위한 2013-2020 글로벌 액션플랜을 지원하고 글로벌 보건 과제 해결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기업들의 의욕과 확신이 반영된 것임. 다른 3가지 약속은 제품 포뮬레이션과 혁신’, ‘명확한 영양 라벨링 구현’, ‘건강한 식단과 생활 습관 촉진

 

● 시사점

- 책임 있는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서약 프로그램의 시작이 사회 취약 계층인 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 각성하는 계기로 작용하여 2010년 이후 지역 내 마케팅 산업의 점진적 발전이 이루어짐. 국제식음료연맹(IFBA)의 회원사인 현지 진출 글로벌 기업의 독려로 현지 식음료 제조업체들 또한 아동 대상 책임 마케팅 서약에 동참하여 소비자들이 보다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현지 식음료 시장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만큼 해당 서약은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현지 업체들이 글로벌 스탠다드를 수용 및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는 좋은 사례로 사료됨



* 출처 : Gulf News(20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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