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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3 2020

말레이시아, 이동제한조치 이후 유명 오프라인 쇼핑몰 방문객 수 증가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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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부터 시행된 이동제한명령(Movement Control Order, MCO)으로 소비자의 발길이 뜸해졌던 말레이시아 쇼핑몰이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했다.


말레이시아 유명 주간지 The Edge와 쇼핑몰 운영자들 인터뷰에 따르면 회복을 위한 이동제한명령(Recovery MCO)이 시행된 한 달 동안 소비자 활동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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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내 7개의 쇼핑몰을 보유한 HE Chan 기업가에 따르면 이 그룹 소유 7개 쇼핑몰은 현재 "방문자 수가 60%~70%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고 "선웨이(Sunway) 쇼핑몰은 5월부터 방문자 수가 회복되어 평균 30~40%의 회복률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파빌리온 케이엘(Pavilion KL) 쇼핑몰의 CEO인 Datuk Joyce Yap도 유사한 경험을 언급했다. “MCO, CMCO 및 RMCO가 소매업에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하지만 점포 점유율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RMCO 기간 동안 6월과 7월에도 새로운 매장을 오픈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매 부문이 "회복되는 데에는 확실히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라고 인정했다.

*이동제한조치(MCO,Movement Control Order, 3.18~5.4)
조건부 완화된 이동제한조치(CMCO, Conditional Movement Control Order, 5.4~6.9)
회복을 위한 이동제한조치(RMCO, Recovery Movement Control Order 6.10~8.31)

F&B가 가장 회복 가능성 높아

Atria Shopping Mall 소유주인 OSK Holdings Bhd의 대변인은 “모든 소매 부문 중에서 식음료(F&B) 부문은 규제 완화 이후 가장 큰 폭의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식당에서 식사가 허용되고 테이블 당 좌석 제한이 사라져 식당과 음료 매장의 방문자 수가 이동제한조치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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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최근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 구매 패턴은 이동제한조치 이후 급격히 변화했으며 대부분의 지출은 식품 및 가정용품과 같은 필수품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소매 업체가 COVID-19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고 새로운 전략을 채택하여 고객에게 부가가치 및 적절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함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러한 추세가 앞으로 쇼핑몰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6월, 임차인 지원 효과 체감

이동제한조치 기간 동안 대부분의 경제 활동이 중단되면서 쇼핑몰 방문객이 줄어들자 소유주들은 임차인 돕기에 나섰다. 선웨이(Sunway) 쇼핑몰은 3월 18일부터 31일까지 첫 이동제한조치 기간 동안 일부 소매 임차인에게 14일의 무료 임대를 시행했다.

Sunway 쇼핑몰의 CEO Chan은 임차인이 사업을 정상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초로 하루 최소 8시간의 업무 시간 유연화, 유연한 임대 상환 시스템, 적격 세입자에 대한 연체료 면제를 시행했으며, 소매 업체가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신속하게 복구하여 고객 기반을 재구축 할 수 있도록 사례별로 임대 지원을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모바일 카드 지갑과 카드 사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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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이후 말레이시아 소비자의 결제 방식도 다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현금으로 거래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으나 마스터 카드사 조사 결과 COVID-19 이후 말레이시아인의 현금 사용률은 64퍼센트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바일 지갑(e-Wallet),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등 디지털 결제 사용률은 약 40퍼센트 증가하였으며 태국, 필리핀 등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 비해 디지털 결제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출처
https://www.theedgemarkets.com/article/malls-see-footfall-recovery-month-rmco-tenant-occupancy-rate-unaffected-march-mco
https://www.malaymail.com/news/life/2020/08/03/malaysian-restaurant-chain-uncle-dons-opens-three-outlets-in-kl-ipoh-and-se/1890603
https://www.nst.com.my/news/nation/2020/09/621429/msians-more-digitally-inclined-cash-usage-declined-covid-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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