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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4 2020

일본, 면역력 키워드효과 강력,김치 POS데이터 이상치

조회487

도쿄지사 yes@at.or.kr  

코로나로 인해 일본 절임 시장의 2020년 3~5월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이상치라고 할 수 있는 변화를 보였다. 특히 김치는 “면역력”을 키워드로 2018년도부터 지속해서 신장하고 있었고 2020년에 들어오면서도 5월까지 일본 국내산의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전후로 증가했다. KSP-POS1) 데이터에 따르면 시판품은 2020년 3~5월 수량 기준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35% 증가, 금액으로는 30~45%로 크게 증가했다.


1) KSP-POS 데이터 : 주식회사KSP-SP가 제공하는 오픈 POS 데이터 (POS : Point Of Sales의 약자로 전국 식품 슈퍼의 판매시점 데이터)


■ POS 데이터 김치 상위 차지, 멈추지 않는 인기

· KSP-POS 데이터 결과를 보면 2020년 5월 상위20 전년 대비증감률에서 상위품의 대부분을 김치가 차지했다.

No

회사

상품명

금액증감률

수량증감률

1

도카이쓰케모노

코쿠우마 매운 김치 320g

142.72

133.49

2

PICKLES

고한가 스스무 김치 200g

139.62

131.85

3

푸드레벨

규카쿠 한국직송 김치 330g

212.91

205.73

4

도카이쓰케모노

미니 코쿠우마 김치 2팩 100g

150.49

148.02

5

기타니혼푸드

슈퍼 고쿠죠 김치 320g

109.45

101.63

6

도카이쓰케모노

큐리노큐짱(오이절임) 100g

132.56

127.83

7

빈고

요시노야 배추 김치 200g

160.54

149.97

8

미야마

이치오시 김치 200g

100.32

90.65

9

CGC

한국김치 400g

158.49

146.81

10

CGC

국산 혼즈케 다쿠앙(단무지)

113.77

110.19

11

CGC

프레스트 유즈하쿠사이(유자 배추) 200g

111.18

108.08

12

CJ푸드재팬

혼와자 오이시이 김치 100g×2

0.00

0.00

13

빈고

우마에비 김치 450g

145.66

134.90

14

빈고

고한가 오이시이 우마 김치 100g×2

158.40

142.12

15

대상재팬

종가김치 380g

176.33

171.18

16

미야마

국산김치 300g

110.93

105.60

17

도카이쓰케모노

고쿠우마 매운 김치 200g

132.59

118.85

18

도쿠산

오이시이 츠루하시 김치 400g

167.72

162.79

19

PICKLES

고한가 스스무 대운맛 200g

125.21

115.63

20

CGC

SP하치미츠우메(매실절임) 200g

80.72

76.73

                        <2020년 5월 상위20 전년 대비증감률 단위 : % KSP-POS데이터 982점포>
※노란색 : 일본산 김치, 보라색 : 한국산 김치
※12 혼와자 오이시이 김치는 기업명이 수입자 에바라식품공업에서 판매자인 CJ푸드재팬으로 변경되며 POS 데이터 상 증감률 표기가 안 됨

· 김치는 절임 식품 중 원래부터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한 건강지향 속에 더욱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야채를 섭취하려는 소비자가 간편히 구매할 수 있고, 염분을 신경을 쓰는 사람도 있지만, 절임은 식물성 유산 발효의 건강식품이며, 가정에서의 식사 횟수 증가로 반찬을 하나 더 늘리려는 수요가 있어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 이에 더해, 인기 TV 프로그램에서 김치가 면역력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소개되어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장기화한 외출 자제로 오는 스트레스로 자극적인 음식을 요구하게 된 소비자심리도 있다. 또한, 평소 김치의 냄새로 인해 먹는 걸 자제해 왔던 사람들이 재택으로 인해 냄새를 신경을 쓰지 않게 된 것도 김치 매출 상승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20위안에는 없었지만 1.1kg의 양이 많은 김치도 35위로 인기가 많아 가능한 구매 횟수를 줄이고 싶은 소비자 의식도 보였다.
 
· 김치의 인기순에서 10위권 내 8∼9위 내에 머물던 푸드레벨의 규카쿠 한국직송 김치가 증감률 3위로 크게 약진했는데, 이렇듯 한국산 김치가 매우 증가한 이유 중 하나로는 한국의 코로나 대책이 일본보다 잘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와, 김치에 대한 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발효식품의 수요가 많아지는 가운데 김치가 발효식품이라는 인지도 또한 높았던 것도 원인으로 보인다.


금액증감률

수량증감률

20년 3월

20년 4월

20년 5월

20년 3월

20년 4월

20년 5월

김치

113.57

135.32

145.55

112.85

131.18

135.13

기타 절임

108.91

115.45

116.02

109.66

116.95

116.35

단무지

109.66

114.18

113.17

109.22

113.49

112.47

오이,가지절임

99.93

102.98

105.63

99.47

101.87

103.37

매실절임

91.64

97.35

91.71

90.77

95.81

89.20

                                           <2020년 3~5월 품목별 전년 대비증감률>


■ 대일 수출 실적 및 전망
· 일본산과 한국산을 합친 2019년의 김치 공급량은 전년을 1만t 이상 웃돌았으나 한국산 김치가 차지하는 비율은 8.8%로 전년을 밑돌았다. 한국산 김치의 대일 수출 실적에서는 수출량이 전년대비2.4% 감소, 수출금액이 동 1.6% 감소였으나 1kg당 단가는 상승했다.

· 2020년에는 코로나 감염영향으로 발효식품으로써 주목을 받아 한국산 김치의 대일 수출이 늘어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1~6월)에는 지난해의 64.9%인 1만349t을 수출했다.

· 일본산, 한국산 모두 증가 기세는 6월에 들어오면서 진정이 되어가고 있지만, 새로 김치를 먹는 습관이 생긴 사람들이 많아져 전년을 웃돈 상태로 동향이 추이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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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슈퍼의 김치코너>

다른 절임 제품보다 넓게 자리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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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산 · 한국산 김치 공급량 추이>



■ 시사점
· 김치가 “면역력”, “발효식품”의 키워드효과로 일본의 기존 절임 식품을 제치고 인기를 끌고 있다. 김치를 예전부터 즐겨 먹던 사람들은 물론, 코로나를 계기로 건강지향 의식에서 먹기 시작한 사람들도 늘어났다. 일본의 식탁 반찬으로 올라와 있는 것이 자연스러워진 김치는 코로나가 진정된 후에도 수요가 쉽게 줄지 않을 것이며, 현재 젊은 층 사이에서는 매운 음식이 유행하고 있어 김치를 활용한 음식 등 한국 음식에 대한 주목도도 또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 코로나 외출 자제,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있는데, 김치에 있어선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 냄새에 민감한 일본인들은 마늘, 김치 등 향이 강한 식품에 대해 평소 좋아하는 사람들조차 출퇴근을 해야 하는 평일에는 피하는 경향이 있었다. 냄새가 신경이 쓰여 자제했던 사람들도 재택근무의 정착으로 “냄새”라는 문제가 해소되면서 걱정 없이 먹을 수 있게 되어 기존 김치 소비자들의 수요로 한층 더 매출이 증가했다.

· 본문 내용에도 있지만, 올해 김치가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일본의 TV 방송에서 면역력 강화식품으로 언급되었기 때문인데, 이 때문에 자연 발효 유산균이 들어있는 한국산에 대해 수요가 더 뜨겁다. 일본내 한국산 김치 수입업체들은 현재 한국산 김치는 “없어서 못 팔 정도”라고 말하고 있다. 외식용으로 제공하는 업체들은 아직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가정용 소비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전체 대일수출량은 안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내 장기간 장마 및 태풍 피해로 배추 공급이 원활치 못하면 증가세가 둔화할 우려가 있다. 일본에서 주목도가 높은 이때, 차질없이 공급이 이루어져 일본내 한국산 김치 비율이 더 높아지길 기대해 본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연합뉴스-일본어판 2020년 7월 22일 “세계를 매료하는 김치, 수출량 매년증가-한국”
· 일본식량신문 2020년 8월 8일 “절임특집: 김치동향 ~면역력의 뒷받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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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냄새 #김치 #대일수출 #면역력 #발효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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