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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7 2020

중국 식용유 시장의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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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용유 시장 현황

중국의 식용유 생산은 소규모 기업에서 소단위로 판매하던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경제발전으로 중국의 식용유 시장도 덩달아 성장하면서 시장 규모가 커지기 시작하였다. 최근 10년간 관련 업체들의 등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약 5만 2,800개의 신규 업체가 등록을 하여 전년 대비 42% 증가하였다. 이는 10년 전 등록 양의 4.5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현재 중국에는 약 29만 7,000개의 식용유 관련 업체가 등록되어 있다. 등록 자본의 경우 100만 위안(한화 약 1억 7,000만 원) 이내인 식용유 관련 기업이 63%, 등록 자본이 1,000만 위안(한화 약 17억 원) 이상인 기업이 11%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땅콩 유 관련 업체가 38%로 가장 많고 채유 25% , 콩기름은 23%로 2,3위에 자리하고 있다.

중국 식용유는 현재 판매 형태에 따라 산유와 소포장 식용유로 구별할 수 있으며 원료에 따라 식물성 기름과 동물성 기름으로 구분된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식용유는 채유, 땅콩 유 옥수수유, 올리브유, 콩기름 등 주로 식물성 기름이다.

식용유 생산, 판매와 관련된 새로운 국정화 정책이 본격 시행되면서 식용유 선두 업체들은 제품의 다변화 고급화에 집중하고 있다. 앞으로 중국 식용유 소비 시장은 더욱 세분화되어 기능, 생산 과정, 원료 가공 방식, 기술이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중국 소비자의 선호 제품과 브랜드

중국 소비자들은 식물성 식용유를 선호한다. 그중에서도 옥수수유, 땅콩 유, 카놀라유의  선호도가 높으며 최근 세계 평균 식물성 식용유 소비량에 근접하고 있다. 지역별 식용유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화동-화중-화북 및 동북-화남 지역 순으로 식용유 시장 규모를 보이고 있다.

중국 内 주요 식용유 브랜드는 ‘진룽위(金龍魚)’, ‘노화(魯花)’, ‘시왕(西王)’, ‘창서우화(长寿花)’, ‘청조우(盛洲)’, ‘둬리(多力 )’ 등이 있으며 이들은 치열한 시장 경쟁 중이다.




전국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를 보이고 있는 ‘진롱위(金龙鱼)’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다종유를 판매하고 있으며, ‘청조우(盛洲)’는 복건성(福建省)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하며 특정 지역에서 강세를 띄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둬리(多力)’의 해바라기유, ‘시왕(西王)’, ‘창서우화(长寿花)’의 옥수수유와 수입 올리브유에 대한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중국 국산품 중 옥수수유의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국가 옥수수유 산업 연구개발 기지, 옥수수유 계열 상품의 국가 표준제를 통해 옥수수유 시장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신제품을 개발하여 지방의 옥수수 재고 소진 및 옥수수유 산업화를 통해 제품과 기업 브랜딩을 더욱 굳건히 하고 있다.


중국 식용유 업계 동향 및 최신 트렌드

중국은 2015년부터 꾸준히 식품성 식용유의 판매량과 매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에서 손 꼽히는 두류 생산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생산이 소비를 따라가지 못하는 지경이다.
특히 혼합유가 아닌 순수 식용유에 대한 판매량과 매출량이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순수 식용유로는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올리브유 등이 있다. 중국 국가 통계국의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소폭 감소한 경우를 제외하고 꾸준히 식물성 식용유의 수입액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올리브유의 수입 비율이 높았으며 주로 남유럽, 터키 등지에서 수입하고 있다.

현지 원료를 이용하여 생산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친환경 생산, 지역 농산물의 원료를 이용한 제품 생산,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생산 등을 지향하며 현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배달문화와 외식문화의 발달로 인해 집에서 밥을 해먹는 인구가 줄어감에 따라 가정용 소포장 제품의 출시를 늘리는 등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유전자 변형 두류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앞으로 중국의 식용유 시장은 식품 안전, 신뢰와 관련된 것이 중요한 경쟁 요소가 될 것이다.

현지 기업들 사이의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갈수록 수입 식용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국 식용유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출처:
21Food: https://news.21food.cn/12/2897889.html
21Food: https://news.21food.cn/35/289482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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